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미술 내용체계표 빈칸 (2022개정, 미술임용대비)

by 온암 2024. 10. 17.

(1) 미적 체험

핵심 아이디어
  • 미적 체험은 대상과 현상의 미적 가치를 발견하게 하고 새로운 지각으로 확장된다.
  • 이미지의 관찰과 탐색은 미적 안목을 형성하고 자신과 사회, 환경과의 소통으로 이어진다.
범주 학년군 - 중학교
지식/이해
  • 자신과 세계에 대한 미적 관점
  • 시각 문화의 다양성과 의미 전달 방식
  • 삶과 연결된 미술
과정/기능
  • 대상과 현상의 미적 가치 분석하기
  • 이미지를 활용한 소통방식 탐구하기
  • 미술을 공동체와 생태환경으로 확장하기
가치/태도
  • 시각 문화에 대한 비판적 수용과 향유
  • 삶 속 미술의 의미에 대한 공감

 

(2) 표현

핵심 아이디어
  • 표현은 창의적 사고순환적인 성찰의 과정을 포함한다.
  • 작품 제작은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으로 예술적 성취 경험을 수반한다.
범주 학년군 - 중학교
지식/이해
  • 발상과 표현 주제 심화
  • 적용과 융합을 위한 표현 방법
  • 주제에 적합한 표현 매체
과정/기능
  • 주제의 확장을 통한 작품 계획하기
  • 표현 매체와 방법을 실험하고 융합하기
  • 새로운 표현 효과를 적용하고 활용하기
가치/태도
  • 미술 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
  • 표현 과정에서의 집중과 자기 성찰

 

(3) 감상

핵심 아이디어
  • 감상은 다양한 삶과 문화가 반영된 미술과의 만남으로 자신과 공동체의 문화를 풍요롭게 한다.
  • 작품의 내용형식에 대한 맥락적 이해와 비평은 미적 판단 능력을 높이고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게 한다.
범주 학년군 - 중학교
지식/이해
  • 미술의 시대적, 지역적, 사회/문화적 변천
  • 미술 감상과 비평을 위한 관점과 방법
  • 전시의 목적과 유형
과정/기능
  • 미술과 시대, 사회, 환경과의 상호 관련성 분석하기
  • 작품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가치 판단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기
  • 전시를 기획하고 참여하기
가치/태도
  • 감상을 통한 소통
  •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 이해와 존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