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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도덕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2022개정, 임용대비)

by 온암 2024. 8. 23.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글은 2022개정 교육과정 중 '중학교 도덕'과의 성취기준을 온라인암기장화한 것입니다. 내용은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를 참고하였습니다. 중등도덕임용을 준비하시는 선생님들 학습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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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신과의 관계

[9도01-01] 자신의 삶과 가치관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아를 올바로 이해하고, 삶에서 도덕이 필요한 이유에 근거하여 도덕적인 삶에 대한 의지를 기른다.

[9도01-02] 일상에서 발생하는 부도덕한 행동의 여러 원인을 분석하고, 도덕적 인격이 갖추어야 할 특성들을 파악하여 이를 내면화하는 의지를 기른다.

해설 일상의 부도덕한 행동들이 ①옳고 그름을 분별하지 못하는 무지뿐만 아니라 ②자기정당화 기제를 포함한 도덕 심리학적 원인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파악하고, 이러한 부도덕한 행동의 원인을 극복한 훌륭한 인격자의 도덕적 특성들을 탐구함으로써 도덕적 인격이 갖춰야 할 도덕성의 구성요소를 내면화하는 의지를 기르는 것

[9도01-03] 행복에 관한 심리적, 사회적, 윤리적 접근 등을 통해 행복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삶의 목적과 행복의 관계를 정립할 수 있다.

[9도01-04]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 있는 도덕적 기준을 탐구하고, 도덕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일상의 도덕 문제들에 도덕적 추론을 적용할 수 있다.

해설 동양과 서양의 주요한 규범윤리 이론들을 탐구하고, 일상의 도덕적 문제 상황에서 상대방의 감정에 공감하면서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는 ①도덕적 상상력도덕원리와 법칙에 근거하여 도덕 판단을 도출하는 ②도덕적 추론능력을 기르는 것

[9도01-05] 삶의 유한함에 관한 성찰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의미 있는 삶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미래 모습을 상상하며 삶을 계획하고 이를 실천하는 의지를 기른다.

[9도01-06] 내면에 대한 성찰을 통해 심리적 고통불안, 우울감 등의 원인을 찾고, 마음의 평온을 얻을 수 있는 방안들을 다각적으로 모색하여 실천할 수 있다.

해설 학생들이 경험하는 정신적 혼란과 심리적 스트레스의 다양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익힘으로써 ①자기 관리 및 조절 능력과 ②회복탄력성을 기르고 진정한 마음의 평화를 얻는 것

[9도01-07] 삶에서 직업이 갖는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며, 사례 탐구를 통해 직업적 양심직업윤리의 필요성을 정당화할 수 있다.

해설 학생들이 직업의 가치를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서 탐색하고, 직업적 양심직업윤리의 중요성을 파악함으로써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와 직업 세계의 직업윤리를 구성하는 것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삶에서 왜 도덕이 필요하고 중요한지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함 → 도덕을 자아에 통합하여 도덕적인 삶에 대한 의지를 기르고, 삶의 목적과 의미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①심리적 스트레스가 만연한 상황에서도 마음의 안정과 평화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학습 + ②일상의 삶에서 자신의 마음과 행동을 조절하며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함

• 학생들에게 자신의 가치관과 삶의 의미, 행복에 관해 성찰하고 숙고해 보는 학습 경험과 더불어 이를 표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부도덕한 행위의 원인에 대한 탐구와 훌륭한 인격자에 대한 사례 탐구를 통해 도덕적 인격이 갖추어야 할 요소를 이해하고 도덕적인 삶에 대한 동기와 의지를 고양할 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

• 일상의 올바른 도덕 판단을 위해 필요한 규범윤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이를 도덕적 상상력도덕적 추론을 통해 학생이 직면하는 도덕 문제에 적용하여 도덕 판단을 도출해 보는 학습 경험을 제공

 

(2) 타인과의 관계

[9도02-01] 정서적, 배려적 공동체로서 가정의 특성과 도덕적 기능을 파악하고, 가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공감적인 소통민주적인 과정을 통해 해소하는 의지를 기른다.

[9도02-02] 친구의 의미와 가치를 삶의 맥락 속에서 탐구하고, 서로를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친구 관계를 상상하며 이를 실현하는 의지를 기른다.

[9도02-03] 가상공간과 현실 세계에 대한 비교⋅분석을 바탕으로 가상공간에서 발생하는 도덕 문제들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제안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가상공간을 활용하는 태도를 함양한다.

해설 학생들이 삶에서 접하는 다양한 유형의 가상공간이 지니는 특성들을 현실 세계와 비교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상공간에서 일어나는 도덕적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탐구하도록 하는 것 → 일상화된 가상공간을 올바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문해력의 함양을 지향하는 것

[9도02-04] 인간을 관계적 존재로 해석할 수 있는 이유에 근거하여 타인과의 관계에서 필요한 가치⋅덕목을 탐구하고, 타인의 생각과 감정에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해설 학생들이 인간을 관계적 존재로 보는 동양과 서양의 윤리적 관점에 근거하여 자신이 맺고 있는 다양한 관계에서 필요한 도덕적 가치와 덕목들을 탐구하고, 그러한 가치와 덕목들에 근거하여 자신의 삶을 성찰하도록 하는 것 →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며 협력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의 함양을 지향하는 것

[9도02-05] 다양한 갈등 상황을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폭력의 유형과 원인, 결과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일상의 폭력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기른다.

[9도02-06] 청소년기의 바람직한 성윤리를 탐구하여 내면화하고,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성의 의미를 파악하여 성에 대한 편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바로잡는 의지를 기른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자신이 맺고 있는 다양한 인간관계를 되돌아보면서 인간이 관계적 존재임을 깨닫고, 다양한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폭력을 평화적으로 풀어 가는데 필요한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배려의 태도를 갖추도록 한다.

•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도덕적 가치, 덕목들을 삶의 맥락에서 구체화하고, 그 가치와 덕목에 비추어 자신의 대인 관계를 성찰해 보는 학습 경험을 제공

• 학생들의 삶의 일부가 된 가상공간의 특징과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만남으로 인해 발생하는 도덕적 문제들을 자신의 직⋅간접적 경험에 비추어 탐구 → 공감과 배려를 가상공간으로 확장하여 실천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

 

(3)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9도03-01] 인권을 존중해야 하는 도덕적 이유를 정당화하고, 인권 침해 사례에 대한 탐구를 통해 그 원인과 해결 방안을 도출함으로써 인권 감수성을 기른다.

[9도03-02] 외집단에 대한 편견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타문화⋅타종교⋅타인종을 존중해야 하는 이유에 근거하여 차이와 다양성에 대한 열린 마음을 기른다.

해설 학생들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외집단에 대한 편견을 분석함으로써 암묵적인 내집단 편향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우리 사회가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다문화 가족, 이주 노동자, 난민 등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들을 탐구함으로써 타인종, 타문화, 타종교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그들을 환대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

[9도03-03] 북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분단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도덕적 가치에 기초하여 통일의 의미를 재구성함으로써 바람직한 남북관계 및 통일의 방향을 제안할 수 있다.

[9도03-04] 정의로운 사회를 상상해보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정의의 원칙과 제도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민주적인 방식으로 종합할 수 있다.

[9도03-05] 국가와 시민 사이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쟁점들을 탐구하고, 국가와 시민 사이의 바람직한 관계에 기초하여 국가와 시민의 역할을 재구성할 수 있다.

[9도03-06] 인류의 고통에 공감하며 지구적 차원의 다양한 도덕 문제들을 탐구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실천하는 자세를 갖는다.

[9도03-07] 현대 과학기술과 관련된 윤리적 쟁점의 분석을 통해 과학기술의 유용성과 한계를 인식하고, 과학기술의 바람직한 활용에 관한 관심과 책임 의식을 기른다.

해설 학생들이 인공지능, 유전자 변형, 생명공학을 활용한 인간 향상, 빅데이터 등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새롭게 등장하는 윤리적 쟁점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탐구와 토론을 수행 → 과학기술의 윤리적 사용을 위해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태도와 윤리적 책임감을 함양하는 것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사회⋅공동체가 지향해야 할 도덕적 가치들에 대한 탐구 → 평화롭고 정의로운 사회를 위한 태도와 의지를 기르고, 나아가 인류가 직면한 고통과 위기에 공감하며 인류의 번영에 기여하는 세계시민의식을 기르도록 함

• 남북 분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을 다차원적으로 분석하고 평화의 의미와 가치를 성찰 + 토의와 토론의 과정을 통해 도덕적 가치에 근거하여 통일의 의미를 재구성하는 학습 기회를 제공

• 우리 사회가 좀 더 정의로운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풀어야 할 도덕 문제들을 학생의 삶을 중심으로 탐구해 보는 학습 경험을 제공 → 학생들이 국가 경계를 넘어 지구적 차원의 문제들에 주의를 기울이고 일상생활 속에서 인류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모색하여 실천할 수 있는 학습 기회들을 제공

 

(4) 자연과의 관계

[9도04-01] 인간 이외의 생명체를 도덕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이유를 정당화하고, 생명을 가진 존재들이 겪는 고통에 공감하며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해설 학생들이 가정에서 동물을 돌보거나 식물을 가꾸어 본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 이외의 생명체를 그 자체로 존중해야 하는 도덕적 이유를 추론해보고, 인간 이외의 생명체들이 겪는 고통과 위험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르는 것

[9도04-02] 자연에 대한 동양과 서양의 주요 입장들을 토대로 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를 도출하고, 환경 위기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구체화하여 실천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인간 이외의 생명체에 대한 도덕적 관심의 필요성과 범위를 탐구하고, 지구의 환경 위기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한 관점을 정립하고 자연과 생명에 대한 윤리적 책임 의식을 기르도록 함

도덕적 고려의 대상이 지니는 특성들을 탐구하고, 도덕적 고려가 인간 이외의 생명체로 확장되어야 하는 이유에 관한 다양한 의견들 속에서 합의점을 찾아가는 학습 경험을 제공 + 도덕적 고려의 범위를 확장할 때 요구되는 개인적, 사회적 차원의 실천방안을 모색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학생의 생활 세계 속 경험에 기초하여 인류가 직면한 환경 위기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동양과 서양의 자연관에 기초하여 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를 정립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는 의지를 고양하는 학습 기회를 제공

빈칸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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