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학교자율시간 등을 활용한 초등 정보 교육 내용'은 실과 교육과정 부록에 위치해 있습니다. 2022개정 실과 교육과정 영역 중 '디지털 사회와 인공지능'과 연계하여 자율시간에 정보 교육을 확대 편성하거나 운영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과 교육과정 주요 항목은 아니지만 2022개정 교육과정에 들어서며 정보 교육/인공지능 교육을 상당히 강조한다는 점, 부록 활용 방안을 교육과정 내 기술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짚어두고 가면 좋을 듯 하여 추가합니다.
[부록] 학교자율시간 등을 활용한 초등 정보 교육 내용
[06자율-1] 생활 속에서 컴퓨터가 활용되는 사례를 찾아보는 활동을 경험한다.
[06자율-2] 놀이를 통해 알고리즘의 다양한 사례를 체험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해설[6실05-01]과 연계하여,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의 다양한 사례를 이야기로 제시하거나 신체를 움직이고, 다양한 도구 및 학습지를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이해하며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함
[06자율-3] 프로그래밍으로 해결된 사례를 찾아보고, 나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수행한다.
해설[6실05-02]와 연계하여, 우리 주변의 가까운 곳에서 프로그래밍으로 해결된 문제를 찾아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며 자료의 입/출력, 변수를 이용하는 경험을 하고 순차, 반복, 선택 과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06자율-4] 공유된 타인의 프로그램을 탐색해 보고 수정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06자율-5] 생활 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데이터가 서로 다른 의미를 갖고 있음을 파악하는 활동을 경험한다.
해설[6실05-04]와 연계하여, 생활 속에는 많은 데이터가 있으며, 그 데이터들은 각각 사용되는 목적이 다르고 목적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다는 것을 활동을 통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함
[06자율-6] 인공지능이 데이터의 공통되는 부분을 찾아 분류하는 과정을 체험한다.
해설[6실05-04]와 연계하여, 인공지능이 우리에게 추천하는 다양한 내용, 즉, 인터넷동영상 플랫폼에서 추천, 서점에서 내가 좋아하는 책 종류 추천 등을 할 때, 인공지능은 어떤 기준을 갖고 내가 선호하는 것을 알아서 추천하는지 등의 과정을 체험해서 인공지능의 분류 과정을 내면화 할 수 있어야 함
[06자율-7] 사례를 중심으로 인공지능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토론하고 실천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교수학습)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하기 위해 언플러그드, 문제기반학습, 프로젝트학습, 디자인기반학습 등 각 영역의 핵심아이디어를 습득하는데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각 성취기준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내용을 고려하여 활용
• 알고리즘을 체험하고 표현하는 활동,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조작하는 활동 등에서 놀이 중심 언플러그드 활동을 실시하여 교수/학습에 흥미와 재미를 갖도록 함
• 컴퓨터와 관련된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학급 내에서 개인차를 고려한 소집단을 구성하여 교수 학습을 전개
• 토의 및 토론, 역할 놀이, 실천 선언 등을 통해 인공지능 활용의 올바른 가치와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함
• 모둠별 협력 활동을 통해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초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컴퓨터로 해결 가능한 과제를 제시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절차를 글이나 그림 등으로 적합하게 표현했는지 평가한다.
•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관찰평가, 서술형평가, 수행평가 등을 활용하며,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과 같은 다면적 평가를 실행하여, 학생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디지털 평가 포트폴리오를 계획
• 교수/학습 과정에서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산출물을 만드는 과정과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평가
참고 자료 - 2022개정 실과 교육과정, 교육부, 2022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개정 교육과정) 수학 성취기준 초등학교 5~6학년군 - #2 변화와 관계 (0) | 2024.12.09 |
---|---|
2022개정 수학 성취기준 #1 수와 연산 - 초등학교 5,6학년군 온라인암기장 빈칸연습 (2) | 2024.12.08 |
(초등임용 빈칸연습) 2022개정 실과 교육과정 - 교수학습 및 평가 파트 (2) | 2024.12.03 |
(초등임용) 2022 실과 성취기준 빈칸 (2) | 2024.12.02 |
2022개정 실과 내용체계 - 초등임용 온라인암기장 (5) | 2024.12.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