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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빈칸연습) 2022개정 실과 교육과정 - 교수학습 및 평가 파트

by 온암 2024. 12. 3.

온암의 생각상자

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학생들이 모든 영역의 내용을 고르게 학습할 수 있도록 영역별로 균형 있게 계획하여 지도; 단, 학습자의 요구 및 학교와 지역사회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활동 순서과제 종류 등을 달리하여 지도할 수 있음

 

(나) 교육과정에 설정된 교과 배당 시간을 반드시 확보하여 지도하며, 교과 내용의 특성상 실험/실습, 현장 조사 및 견학 등의 체험 활동을 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등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을 계획할 경우,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위해 수업 시간을 연속적으로 편성/지도 운영할 수 있음

 

(다) 발달 단계, 학습 수준, 관심, 흥미 등의 학습자 요구를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 대면 수업 뿐만 아니라 원격수업에서도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

 

(라) 탐구 및 체험활동이나 실험/실습을 위하여 학교 내 실과실(가정실/기술실) 및 실습 설비와 교구 등을 확보; 학습자의 삶과 연계하고 교과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데 필요한 경우, 지역사회 교육 자원을 연계하여 수업

 

(마) 생태전환교육, 민주시민교육범교과지식, 사례, 주제를 융합적으로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며, 이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소양, 수리 소양, 디지털 정보 및 도구를 활용하는 소양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함

 

(바) 초등 실과는 일상생활 속의 경험과 연계된 노작 활동을 중심으로 함; 이는 자신의 힘과 노력으로 창조 및 창작 과정을 경험하는 것으로, ①정서적인 성장, ②사회적 덕성의 함양, ③만드는 과정의 몰입 및 ④결과물에 따른 성취의 경험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

 

(사) 중학교 기술/가정과는 학문적 배경이 다른 가정과 교육과 기술과 교육이 병합되어 하나의 교과로서 운영됨에 따라 교과 교사의 전문성과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가정 내용은 가정 전공 교사가, 기술 내용은 기술 전공 교사가 각각 지도

 

 

(2) 교수/학습 방법

(가) 실생활과 관련된 조사, 탐구, 체험, 문제해결, 공유나 나눔 활동을 중시하고, 학습자의 삶과 밀접한 지역사회 연계 교육을 활용; 특히 지역의 인적 자원을 활용하거나 지역 내 관련 자원 및 기관(박물관, 과학관, 산업체, 연구소 등)을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

 

(나) 실물이나 모형, 사진 및 동영상 자료, 멀티미디어 자료,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빅데이터 자료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유형의 아날로그 및 디지털 자료를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실재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함 //실재감실제감 헷갈리지 않게 조심하기.

 

(다) 실과의 활동 과제는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의 경험과 연결하도록 하며, 조리하기, 바느질하기, 식물 가꾸기, 동물 기르기, 물건 만들기 등의 활동 과정에서 의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학습 방법을 적용; 이러한 활동은 실물을 다루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이 과정에서 활동의 효과를 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기기를 활용할 수 있음; 정보교육 관련 내용은 삶의 맥락에서 컴퓨팅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습 과제를 제시하고 놀이/체험 중심의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인공지능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라) 가정과 관련된 교수/학습은 개인과 가족이 다양한 삶의 문제들에 대응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 초학문적 접근, 다양한 교육 내용 영역을 융합하는 통합적인 접근을 추구; 여러 가지 생활환경의 상황과 맥락을 깊이 있게 관찰하고 분석, 해석, 탐구, 성찰하기 위한 실천적 문제해결과정, 창의적 및 비판적 사고, 협력적 의사소통, 성찰하는 가치/태도를 함양; 이를 위해서 프로젝트 학습, 실험/실습학습, 실천적 문제 중심 학습, 토의/토론 학습, 메이커 중심 학습, 협동학습, 봉사기반 학습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지역사회 연계 체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마) 기술과 관련된 교수/학습은 기술 및 공학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협력하여 해결; 핵심 아이디어를 개념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하며,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실천; 기술 관련 내용과 활동에 따라 학습자 주도의 문제해결 학습, 프로젝트 학습, 문제 중심 학습, 실험/실습, 토의/토론 학습, 협동 학습, 디자인 씽킹, 역할 놀이, 사례 연구 등 다양한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되, 특히 학습자의 삶과 연계된 학습을 위해 활동이나 실제 사례에 초점

 

(바) 실험/실습 활동은 학습자 주도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고 아래 사항을 유의; 특히 교과의 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연간 또는 학기별 실험/실습 계획을 세우고, 실험/실습 활동에 필요한 재료, 설비, 기구 및 자재 등을 사전에 준비하고 점검하며, 학습자의 안전을 가장 고려

① 안전한 실험/실습 활동을 위하여 도구, 기계, 설비 등을 사전에 점검수리하고, 사용 방법을 정확하게 익히도록 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사전에 교육을 실시하고, 안전 관련 보호 장비를 착용

② 간단한 응급 처치 요령을 익히도록 하고 사고 발생 시 응급 처치 요령에 따라 즉각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함

③ 실험/실습 재료나 도구를 지정된 장소에 보관하고, 안전/위생 등을 고려하여 취급

조리기구, 열원연료를 다룰 때의 주의점과 소화기 사용법 등을 지도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⑤ 조리 실험/실습에서는 식품을 선택, 손질, 보관할 때 위생안전을 고려하여 식품 오염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⑥ 실험/실습 후에 남은 재료, 부산물, 폐기물 등을 재활용분리배출 등에 관한 지침에 따라 처리하여 환경오염을 예방

⑦ 유해 물질이나 분진, 가스가 발생하는 활동에는 환기공기순환장치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관련 장비의 활용에 따른 주의사항을 준수

⑧ 안전한 실험/실습 활동을 위한 최소한의 실습 공간을 확보하고, 학습자의 발달을 고려하여 인체공학적 측면에서 실습환경을 조성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실과(기술/가정)의 평가는 연간 혹은 학기 기준으로 사전에 계획하여,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기록'의 모든 절차가 정합성을 갖도록 실시되어야 함

 

(나) 평가의 목적이나 내용을 고려하고 학습자의 지식, 기능, 태도의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평가 방법을 다양화하여 실시

 

(다) 평가는 학습자 성취에 대한 판단의 근거 자료 수집은 물론이고 학습의 수행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지향; 평가 결과는 학생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 동시에 교사의 수업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함

 

(라) 단편적인 지식이나 사실보다는 개념, 사고 과정 및 기능, 가치 및 태도 등에 대한 평가 자료를 다양하게 수집하여 학습자의 교과 역량을 평가

 

(마) 실과(기술/가정) 교과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단편적인 지식이나 사실보다는 개념, 사고 과정 및 기능, 가치 및 태도 등에 대한 평가 자료를 다양하게 수집하고 기록, 판단하여 학습자의 교과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학습자의 지식, 기능, 태도가 통합적으로 발달하고 있는지 파악 //(라)항과 앞 부분 겹침

 

 

(2) 평가 방법

(가) 자기주도성을 바탕으로 한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 장면에서 주어지는 교사의 적절한 피드백이 학습의 목표 달성과 학습 촉진을 위한 관건이 되므로, 구체적인 정보를 담은 다양한 방법의 피드백을 계획하여 실시하되, 학생 상호간의 피드백도 적절히 활용

 

(나) 실과(기술/가정)의 평가를 할 때 단순히 지식/이해의 평가뿐 아니라 과정/기능의 수행, 가치/태도의 내면화를 확인하고 이를 평가에 반영

 

(다) 평가는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따라서,
      ① 학습자가 직접 답을 구성해가는 개념지도,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그래프나 표, 도안 만들기 등의 방법
      ② 특정 산출물을 요구하는 방법(연구보고서, 실험/실습보고서, 학습 노트, 포트폴리오)
      ③ 각종 디지털/AI 도구를 활용한 영상 및 제작물 만들기 등의 방법
      ④ 특정 활동을 요구하는 방법(구두발표, 시연 및 실습, 토의 및 토론)
      ⑤ 과정을 밝히는 방법(관찰 및 면담, 학습일지, 회의)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절히 활용
      → 이 과정에서 학습자에게 과제 수행의 성취를 돕고, 신뢰도 높고 타당한 평가를 위하여 채점 기준(=루브릭)을 개발하여 공개하고 채점에 활용

 

(라) 평가 문항은 단순한 사실이나 지식의 측정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 등의 고등정신 기능까지 측정할 수 있도록 양질의 문항을 개발하여 활용

 

(마) 평가에서 학습자들의 참여의식을 높이고 협력적 학습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평가의 주체를 교사 외에 학습자 본인과 동료 학생 등으로 다양하게 실시; 평가 항목을 구체화한 채점 기준학생들과 함께 작성하여 동기유발은 물론 학습자가 평가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함

 

(바) 학습 부진, 학습속도, 일시적 사고 등의 다양한 학습자 상황에서 발생하는 학습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성취기준에 근거한 '평가기준' 및 '채점 기준'을 마련하여 평가를 기획하고 수행

 

(사) 평가 상황에서 학습자의 디지털 격차로 인한 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획을 세워 실시하되, 학습자가 평가 장면에서 갖추어야 할 책임성도 강조하여 실시

 

(자료 출처: ncic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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