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A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1.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격 // 추후 성격 및 목표 항에 재기술
가. 역량 함양을 위한 학습자 주도의 교육과정
나. 연계와 통합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1)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간
2) 학년(군) 및 학교급 간
3)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및 활동 간
다. 학교급별 특수성을 고려하여 설계/운영하는 교육과정
라. 학교의 자율적인 설계와 운영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구성: 성격과 목표, 영역과 활동, 설계와 운영
가. 영역과 활동
1) 자율/자치 활동: 자율 활동, 자치 활동
2) 동아리 활동: 학술/문화 및 여가 활동, 봉사 활동
3) 진로 활동: 진로 탐색 활동, 진로 설계 및 실천 활동 [2025초등]
B 성격 및 목표
1. 성격
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의미
1) 교과와의 상호보완적인 관계 속
2) 학생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 //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적
3) 학교가 자율적으로 설계/운영할 수 있는 경험과 실천 중심 교육과정 영역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격
1) 역량 함양을 위한 학습자 주도의 교육과정
2) 교과와의 연계, 학교급 간 및 학년 간, 영역 및 활동 간의 연계와 통합 추구
3) 학교급별 특성을 반영하여 설계
4)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설계/운영함에 있어 자율성을 발휘함
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
1) (총괄목표) 창의적인 다양한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함 >>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 계발/신장 >> 창의적인 삶의 태도 + 공동체 의식 함양
2) (초등학교 목표) 자신의 개성과 소질과 탐색하고 발견 >>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시민 의식을 기름
C 영역과 활동
1.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 세 영역으로 구성 // 2015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했을 때 봉사활동이 동아리 활동에 속하며 사라짐
2.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구성
가. 자율/자치 활동: 자율 활동, 자치 활동
나. 동아리 활동: 학술/문화 및 여가 활동, 봉사 활동
다. 진로 활동: 진로 탐색 활동, 진로 설계 및 실천 활동
3. 영역별 내용 ★
영역 |
활동목표 | 예시활동 | |
자율/자치 활동 | 자율 활동 | 학생이 주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 >> 신체적/정신적/환경적 변화에 적응하고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는 자기주도성 함양 | - 주제 탐구 활동 - 적응 및 개척 활동(입학 초기 적응, 학교 이해, 정서 지원, 관계 형성) - 프로젝트형 봉사활동 |
자치 활동 |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 타인과 원활하게 소통 + 공동체의 문제를 상호 연대하여 해결 | - 기본생활습관 형성 활동(자기 관리 활동, 환경/생태 의식, 생명존중 의식, 민주시민 의식 함양 활동) - 관계 형성 및 소통 활동 - 공동체 자치활동 |
|
동아리 활동 | 학술/문화 및 여가 활동 | - 다양한 학술 분야와 문화에 대해 관심 - 탐구력과 심미적 감성 함양 |
- 학술 동아리 - 예술 동아리 - 스포츠 동아리 - 놀이 동아리 |
봉사활동 | 학교 안팎에서 나눔과 봉사 실천 >> 포용성과 시민성 함양 | - 교내 봉사활동 - 지역사회 봉사활동 - 청소년 단체 활동 |
|
진로 활동 | 진로 탐색 활동 |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진로 및 직업 세계의 특성과 변화 이해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건강한 직업 가치관 확립 | - 자아탐색 활동 - 진로이해 활동(직업 흥미 및 적성 탐색, 진로 검사, 진로 성숙도 탐색) - 직업이해 활동 - 정보탐색 활동 |
진로 설계 및 실천 활동 [2025초등] | 자신의 진로에 대한 이해 >> 희망하는 진로 & 직업의 경로 설계/실천 | - 진로준비 활동 - 진로계획 활동 - 진로체험 활동 |
D 설계와 운영
1. 영역 및 활동 설계
가.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의 영역과 영역별 활동의 특성에 따라 각각 운영
나. 각 영역 및 활동을 연계/통합한 활동으로 설계
다. 학교급별, 학년(군)별, 학기별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따라 일부 영역과 활동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편성/운영
(가, 나, 다 3가지 방법 모두 가능)
2. 시수 편성 기준
가.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을 위한 시수: 총론의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에 제시된 시간 배당 기준을 따름
나. 초등학교/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운영 가능
다. 초등학교 학년군 별 시간 배당 기준
학년군 | 시간 배당 기준 |
초등학교 1~2학년 | 238 |
초등학교 3~4학년 | 204 |
초등학교 5~6학년 | 204 |
라.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학교급별, 학년(군)별 시수 >> 특정 학년이나 학기에 편중하여 편성하지 X
마.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초기 적응 활동으로 3월 중 34시간 배정
바. 다양하고 탄력적인 방식의 시간 운영 가능
1) 매주 평균적인 시간 배당
2) 특정일을 선택하여 블록 타임 운영 및 온종일 활동을 포함한 집중 운영
3. 설계/운영 관련 자율성 확보
가. 입학 초기 및 상급 학교(학년)로 진학하기 전 진로 연계 교육 운영 가능
나. 교육적 필요에 따라 교과와의 연계 및 통합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설계 but 교과 진도와 관련된 심화 보충형 학습 X
다. 범교과 학습 주제의 경우 관련 있는 교과 교육과정에서 우선 교육, 필요시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다룸
라. 계기 교육은 강의식이나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 방식이 아닌 학생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운영 [2025초등]
4.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 기회의 제공
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계획: 학생들의 흥미와 소질, 학교와 지역의 실정 고려
나. 학습부진 학생,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귀국 학생, 다문화 가정 학생 등 개별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 // 모든 학생이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데 주안점
5. 교내외 체험활동에 따른 안전교육
가. 교내외 체험활동 앞서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안전교육 필요
나. 관련 법령 및 상급기관의 안전 관련 지침을 따름
다. 국가 및 지역 수준에서의 위기 상황 대응 및 안전 확보를 위한 지원
1) 학생 규모 및 다중 밀집도, 장소, 숙박시설, 이동수단 등의 안전 확보를 위한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 등 지침 제공
2) 교육 활동 중에 일어나는 안전사고 등으로 인한 법적 분쟁이나 학생 및 교원의 신체적⋅정신적 피해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 안전 대책 마련
6. 설계/운영 시 고려사항
가. 창의적 체험활동 설계의 주체: 학교, 교사, 학생
나. 국가 및 지역 수준: 학교와 지역의 특색 고려 >> 전문성을 갖춘 인적/물적 자원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 마련
다. 교사와 학생이 공동 or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
라. 창의적 체험활동 활동 장소으로 교내 시설 및 학교 밖 지역 사회 시설, 학부모를 포함한 외부 인적 자원 활용 가능 //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을 위해 교육청 지원 받을 수 있음
마. 학교의 상황 & 교육적 필요 등 고려 >> 원격수업 방식으로 운영 가능
바. 의식행사, 발표회, 체육행사, 현장체험학습 등 각종 행사를 각 영역 또는 활동에 적합한 방식으로 설계 // 행사 활동의 시수 배정: 행사의 특성에 따라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으로 편성
7. 초등학교 학교급 운영 중점
가. 자율/자치 활동
1) 생활 속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함양
2) 정서적/심리적 안정과 입학 초기 및 사춘기 적응
3) 즐거운 학교생활 및 다양한 주제 활동 경험
4) 학생 자치 회의, 학급회의 등 공동체를 통한 의사소통 경험
5) 민주적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 이해와 실천
나. 동아리 활동
1) 창의/융합적 사고를 통한 현재와 미래의 문제 해결
2) 다양한 경험과 문화, 예술, 체육 프로그램 체험
3) 삶을 풍요롭게 하는 신체 활동 및 놀이
4) 인간과 환경의 공존을 위한 지속가능한 환경보호
다. 진로 활동
1) 긍정적인 자아 개념 형성
2)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한 진로 체험
3) 다양한 직업 세계 탐색
4) 진로 기초 소양 함양
E 평가
1. 학생 평가 계획의 수립
가. 평가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함
나. 계획 수립 시 평가 목표의 설정, 평가 기준의 선정, 평가 방법의 구체화, 평가 실시와 평가 결과의 기록,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등의 절차를 고려
다. 영역 or 활동별로 평가 관점을 마련하고 평가 기준을 작성/활용
2. 학생 평가의 방법과 기록
가.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1) 활동 상황에 대한 관찰: 일화 기록법, 체크리스트법, 평정 척도법
2) 질문지 등을 활용한 조사: 의식/태도 조사, 자기 평가, 상호 평가
3) 학생의 작품과 기록에 대한 분석: 작품 평가, 활동의 기록 분석, 작문, 소감문 분석 // 원문에 '소감문 분석'과 '학생의 작품과...' 사이에 '등'이 빠진 것으로 보입니다.
4) 교사 간 의견 교환
나. 학생의 활동 실적, 성장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 평가 결과 >>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
다. 학생 개개인의 성장, 발달, 변화 평가 >>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의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
라. 평가 결과 >> 상급 학교 진학 or 취업을 위한 자료로 활용
3.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
가. 학교 >>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해 준비 및 설계, 운영, 결과의 측면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평가
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결과 >> 이후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개정 교육과정 - 바른생활과 성취기준 빈칸연습 (1) | 2023.09.09 |
---|---|
2022 통합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1) - 개정 중점, 목표, 내용 체계 온라인암기장 (0) | 2023.09.08 |
[빈칸연습]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1)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0) | 2023.07.16 |
초등수학 성취기준 빈칸연습 (2022개정 교육과정) | 1~2학년군 > (4) 자료와 가능성 (2) | 2023.05.13 |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1~2학년군 성취기준 초등임용 온라인연습장 : (3) 도형과 측정 (1) | 2023.05.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