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1. 기본 사항
가.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기본 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나. 공통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학점 기반 선택 중심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 편성/운영한다.
다. 기본 교육과정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편성/운영한다.
라. 특수학교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적 요구와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기본 교육과정과 병행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마.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바탕으로 학년(군)별 교육과정 및 교과(군)별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다.
바.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학년군을 설정한다. 다만 창의적 체험활동과 일상생활 활동은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생활연령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학년군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사.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는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교과(군)로 재분류한다.
아. 고등학교 교과는 보통 교과, 전문 교과, 특수교육 전문 교과로 구분하며, 학생들의 기초소양 함양과 기본 학력을 보장하기 위하여 보통 교과에 공통 과목을 개설하여 모든 학생이 이수하도록 한다.
자.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자립과 사회 통합에 필요한 기초 학습, 생활 기능, 진로 및 직업 적응 등의 능력을 기르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차. 학업 부담을 적정화하고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조정하여 집중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카. 학교는 학교급 간 전환기의 학생들이 상급 학교의 생활 및 학습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진로연계교육을 운영할 수 있다.
타. 학교는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의 위험 상황을 알고 대처할 수 있도록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을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파. 기본 교육과정의 일상생활 활동 영역과 내용은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가 정한다.
하. 범교과 학습 주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안전/건강 교육, 인성 교육, 진로 교육, 민주시민 교육, 인권 교육, 다문화 교육, 통일 교육, 독도 교육, 경제/금융 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
거. 학교는 필요에 따라 계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기 교육 지침에 따른다.
너. 학교는 필요에 따라 원격수업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원격수업 운영 기준은 관련 법령과 지침에 따른다.
더. 시/도 교육청과 학교는 필요에 따라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과목 외에 새로운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이 경우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러. 기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특수학교는 장애 정도가 심한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 교과(군)별 50%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일상생활 활동으로 편성할 수 있다. 이 경우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머. 시각장애 또는 청각장애 학생이 다른 장애가 함께 있는 경우 교육적 요구를 지원하는 별도의 교육 활동을 병행하거나 대체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버. 일반학급 및 특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편성/운영한다.
1) 편제와 시간 혹은 학점 배당은 해당 학년군의 교육과정을 따른다.
2)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거나,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 도서, 통합교육용 교수/학습 자료 등을 사용할 수 있다.
3)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교과(군) 내용과 연계하거나 대체하여 운영할 수 있다. 교과 내용을 대체할 경우 생활기능 및 진로와 직업교육, 현장 실습 등으로 운영할 수 있다.
4)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사항은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배열은 반드시 따라야 할 학습 순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학생의 관심과 요구, 학교의 실정과 교사의 필요, 계절 및 지역의 특성 등에 따라 각 교과목의 학년군별 목표 달성을 위해 지도 내용의 순서와 비중, 교과 내 또는 교과 간 연계 지도 방법 등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어. 순회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은 시/도 교육청에서 정하되, 순회교육 대상자의 배치 환경,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저. 개별화교육계획은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교과 또는 생활 지원이 필요한 영역을 중심으로 작성한다.
처. 직업, 예술, 체육 계열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된 특수학교의 교육과정은 특성화 중학교, 일반 고등학교, 특수 목적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 준하여 정하되,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기본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이 경우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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