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 미술 | |
초등학교 미술 |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 성격 및 목표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밑교): 3~4학년군 • 성취기준 (+밑교): 5~6학년군 • 교수학습 및 평가 |
중학교 미술 |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기준 (+밑교): 중학교 1~3학년군 5. 교수학습 및 평가 |
고등학교 미술 |
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감상과 비평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영함
(나) 광고, 패션, 잡지 등 학습자의 생활 속에서 만나는 작품들을 수업에 활용하여 친근하게 작품을 접하는 기회를 마련함
(다) 서로 다른 가치관을 보여주는 작가들의 작품 비교 감상, 토론, 사례 조사, 발표, 감상문 쓰기, 역할극을 통해 미술사적 쟁점을 다룬다.
(라) 지역의 미술관이나 전시장을 활용하여 미술 감상과 향유가 생활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생들의 삶과 연결하여 학습 내용을 구성하며 공공장소에서의 안전 수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함
(마) 온라인 미술 감상과 전시 활동을 가상공간으로 확장하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첨단 교수/학습 환경을 구축하여 감상 교육에 활용함
(바) ‘미술 감상과 비평’ 과목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해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하고 유의 사항을 제시함
(2) 교수/학습 방법
(가) 생태, 환경, 시각 문화 등 일상에서 접하는 미술 관련 문제를 다룬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기 위해 실천적 문제 해결 학습 방법 등을 활용함
(나) 비평을 위한 미술 용어의 개념이나 비평 방법의 절차, 단계 등을 탐구하기 위해 귀납적 학습 방법, 지식 탐구 학습 방법 등을 활용함
(다) 작품에 내재한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분석하여 이를 재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견해를 명료화하는 감상 및 비평 학습을 위해 가치 탐구 학습법을 활용함
(라) 역사적 사건 등이 작가의 일생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거나 작가의 일생과 작품을 연관 지어 작품을 맥락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내러티브 중심의 인물학습 방법을 활용함
(마) 특정 작품이나 작가의 예술 행위에 대하여 비평 관점에 따른 자신과 다른 의견에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수업에서는 논쟁 문제 해결 방법을 활용함
(바) 시대와 양식에 따른 특징이나 작가를 모둠별로 조사하거나 주제 중심으로 협업이 필요한 학습은 협동 학습 방법이나 동료 교수 방법 등을 활용함
(사)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습이 느린 학생 등을 위해 감상 작품의 종류나 제시 방법 등을 달리하여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별화 수업 방법을 활용함
(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전시를 감상하는 가상현실 기반 학습법, 메타버스 기반 학습을 활용한 가상 전시 기획, 게임 기반 학습 방법을 활용한 작가 및 작품 탐구 등 디지털 기반의 첨단 기술을 활용함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미술 감상’과 ‘미술 비평’ 영역의 특성에 맞는 평가 방법을 선택하여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개별 맞춤형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함
(나) 평가 목표와 내용은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을 근거로 설정하되 학습자의 감상 및 비평 활동 경험과 성취수준을 고려함
(다) 평가는 감상과 비평 활동의 결과물뿐만 아니라 수행 과정을 평가하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세 범주가 고루 평가될 수 있도록 계획함
(라)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수업 과정과 결과를 온라인 플랫폼에 업로드하여 기록하고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평가를 실시함
(마) 평가의 결과는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교수/학습의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함
(바) 학습에서 소외되거나 느린 학습자 등 다양한 학습자가 참여 가능한 수준의 감상과 비평 주제 활동으로 학습자 맞춤형 평가 방안을 마련함
(사) 학기 초 학습자 사전진단과 학기 중 맞춤형 학습관리를 통해 최소 성취수준을 보장하고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온오프라인 수업으로 보충학습의 기회를 제공함
(2) 평가 방법
(가) 작품이나 작가에 관한 학습자의 지식이나 의견을 통해 분석력, 판단력, 비판적 사고 등을 평가하는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를 활용하여 평가함
(나) 작품이나 작가 탐구를 통한 감상 학습에서 심화활동으로 작가의 일생이나 작품을 활용한 실기 평가를 활용하여 평가함
(다) 학습자의 이해 정도와 태도 등을 발표법을 활용하여 평가하거나 관찰의 기술 또는 평정척도를 이용한 관찰법을 활용하여 평가함
(라) 미술과 관련된 주제를 찬반으로 토론하거나 논리적 근거를 활용하여 의견을 제시하는 토의/토론법을 교수/학습 활동과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평가함
(마) 학습자 스스로 또는 학습자 상호 간 학습 과정이나 결과에 대해 생각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활용하여 평가함
(바) 작품과 작가, 미술사 등 특정 연구 주제 또는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에 적합한 주제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종합하는 연구보고서법을 활용하여 평가함
(사) 학습자의 수행 과제물을 누적하여 성장 과정을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교수/학습과 통합되는 평가 방법인 포트폴리오법 또는 프로세스폴리오법을 활용하여 평가함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과 매체 성취기준 빈칸 | 중등 미술임용 대비 (0) | 2025.04.03 |
---|---|
미술과 매체 성격 및 목표 (중등 미술임용 대비, 2022개정) (0) | 2025.04.02 |
[미술임용] 미감비 성취기준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0) | 2025.03.28 |
미감비 내용체계 | 미술감상과비평 내체표 빈칸연습 미술임용대비 (0) | 2025.03.23 |
미감비 미술감상과비평 성격 및 목표 빈칸연습 | 중등미술임용 대비 온라인암기장 (0) | 2025.03.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