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미술임용] 미감비 성취기준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5. 3. 28.
2022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 미술
초등학교 미술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 성격 및 목표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밑교): 3~4학년군
 • 성취기준 (+밑교): 5~6학년군
 • 교수학습 및 평가
중학교 미술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기준 (+밑교): 중학교 1~3학년군
5. 교수학습 및 평가
고등학교 미술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고등학교 미술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 기준     5. 교수학습 및 평가
🦐미술 창작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 기준     5. 교수학습 및 평가
🦔미술 감상과 비평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 기준     5. 교수학습 및 평가
🐛미술과 매체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 기준     5. 교수학습 및 평가

 

(1) 미술 감상

[12미감01-01] 미술의 역사, 정치, 경제, 사회적 변천 과정과 특징을 분석하여 작가작품미술사적 의의를 이해할 수 있다.

[12미감01-02] 자신의 삶과 관련된 작가작품을 탐색하여 공감하고 진로와 연결할 수 있다.

해설자신의 관심흥미, 진로와 관련 있는 작가의 작품을 탐색하고 공감하는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삶과 미술 작품이 관련이 있음을 이해하는 활동으로 설정; 작가의 작품이 자신의 삶과 관련성을 맺고 있음을 알고 삶에서 적용되고 이어지는 활동이 되도록 초점

[12미감01-03] 온오프라인 전시 공간에서 작품감상하고 해석하며 서로의 의견을 포용할 수 있다.

[12미감01-04] 작가작품의 특징을 맥락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에서 문화 다양성을 수용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의사 표현이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를 만들고, 자신과 다른 생각에 대해서는 근거를 들어 반론을 제기하여 서로의 의견존중하고 포용하는 태도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함

• 특정 지역이나 정치적 성향, 사회/문화적 이슈에 치우친 미술 작품 감상을 지양하고, 다양한 작품의 감상을 통해 미술 문화적 다양성가치가 존중될 수 있도록 함

생태환경 문제에 참여한 작가들의 영상기록물이나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사회환경 문제미술로 참여하는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함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습이 느린 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감상자료감상 방법을 학생의 흥미발달 수준에 맞춤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최소 성취수준을 설정하여 안내하고, 개별 진단맞춤형 학습 관리를 통해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함

 

 

 

 

(2) 미술 비평

[12미감02-01] 미술 작품특징, 지식과 정보 등의 근거를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2미감02-02] 다양한 미술 비평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12미감02-03] 비평 관점에 따라 자신의 반응명료화하고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며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해설다양한 미술 비평의 관점을 활용하여 작품의미특징 등을 논리적인 말과 글로 표현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명료화하는 비평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설정; 작품에 대한 자신의 견해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초점

[12미감02-04] 사회적 이슈를 비롯하여 타 분야와 연계한 비평 활동으로 형성된 비판적 사고사회으로 확장할 수 있다.

해설성취기준은 미술 비평의 관점에서 삶 속의 다양한 문제비평 활동을 통해 형성된 비판적 사고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설정; 사회적 이슈자신의 진로와 연계하여 작품평가하고 가치를 재창출하며 다양한 측면의 관점을 폭넓게 탐구하는 데에 초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논리적 사고 과정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미술 비평에 도전하도록 함

작품에 따라 비평 관점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자신의 삶과 연계한 비평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여러 가지 관점으로 작품을 비평하는 기회를 제공함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감상 활동에서는 균형 있는 사고가치관 형성을 위해 다양한 관점의 작품을 제시하고 비판적 사고를 형성하도록 함

생태환경 문제에 참여한 작가들의 영상기록물이나 작품학습자의 삶으로 확장되는 비평 활동을 통해 사회환경 문제미술로 참여하는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함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습이 느린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비평 주제방법을 학생의 흥미발달 수준에 맞춤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최소 성취수준을 설정하여 안내하고 개별 진단맞춤형 학습 관리를 통해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