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 미술 | |
초등학교 미술 |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 성격 및 목표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밑교): 3~4학년군 • 성취기준 (+밑교): 5~6학년군 • 교수학습 및 평가 |
중학교 미술 |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 성격 및 목표 3. 내용 체계 4. 성취기준 (+밑교): 중학교 1~3학년군 5. 교수학습 및 평가 |
고등학교 미술 |

(1) 미술 감상
[12미감01-01] 미술의 역사, 정치, 경제, 사회적 변천 과정과 특징을 분석하여 작가와 작품의 미술사적 의의를 이해할 수 있다.
[12미감01-02] 자신의 삶과 관련된 작가와 작품을 탐색하여 공감하고 진로와 연결할 수 있다.
해설자신의 관심과 흥미, 진로와 관련 있는 작가의 작품을 탐색하고 공감하는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삶과 미술 작품이 관련이 있음을 이해하는 활동으로 설정; 작가의 작품이 자신의 삶과 관련성을 맺고 있음을 알고 삶에서 적용되고 이어지는 활동이 되도록 초점
[12미감01-03] 온오프라인 전시 공간에서 작품을 감상하고 해석하며 서로의 의견을 포용할 수 있다.
[12미감01-04] 작가와 작품의 특징을 맥락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에서 문화 다양성을 수용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의사 표현이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를 만들고, 자신과 다른 생각에 대해서는 근거를 들어 반론을 제기하여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태도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함
• 특정 지역이나 정치적 성향, 사회/문화적 이슈에 치우친 미술 작품 감상을 지양하고, 다양한 작품의 감상을 통해 미술 문화적 다양성과 가치가 존중될 수 있도록 함
• 생태환경 문제에 참여한 작가들의 영상기록물이나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사회와 환경 문제에 미술로 참여하는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함
•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습이 느린 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감상자료나 감상 방법을 학생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춤
•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최소 성취수준을 설정하여 안내하고, 개별 진단과 맞춤형 학습 관리를 통해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함
(2) 미술 비평
[12미감02-01] 미술 작품의 특징, 지식과 정보 등의 근거를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2미감02-02] 다양한 미술 비평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12미감02-03] 비평 관점에 따라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하고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며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해설다양한 미술 비평의 관점을 활용하여 작품의 의미와 특징 등을 논리적인 말과 글로 표현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명료화하는 비평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설정; 작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초점
[12미감02-04] 사회적 이슈를 비롯하여 타 분야와 연계한 비평 활동으로 형성된 비판적 사고를 사회와 삶으로 확장할 수 있다.
해설성취기준은 미술 비평의 관점에서 삶 속의 다양한 문제를 비평 활동을 통해 형성된 비판적 사고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설정; 사회적 이슈나 자신의 진로와 연계하여 작품을 평가하고 가치를 재창출하며 다양한 측면의 관점을 폭넓게 탐구하는 데에 초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논리적 사고 과정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미술 비평에 도전하도록 함
• 작품에 따라 비평 관점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자신의 삶과 연계한 비평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여러 가지 관점으로 작품을 비평하는 기회를 제공함
•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감상 활동에서는 균형 있는 사고와 가치관 형성을 위해 다양한 관점의 작품을 제시하고 비판적 사고를 형성하도록 함
• 생태환경 문제에 참여한 작가들의 영상기록물이나 작품 등 학습자의 삶으로 확장되는 비평 활동을 통해 사회와 환경 문제에 미술로 참여하는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함
•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습이 느린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비평 주제와 방법을 학생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춤
•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최소 성취수준을 설정하여 안내하고 개별 진단과 맞춤형 학습 관리를 통해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함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과 매체 성격 및 목표 (중등 미술임용 대비, 2022개정) (0) | 2025.04.02 |
---|---|
[미술임용/2022개정] 미술 감상과 비평 - 교수 학습 및 평가 빈칸 (0) | 2025.03.31 |
미감비 내용체계 | 미술감상과비평 내체표 빈칸연습 미술임용대비 (0) | 2025.03.23 |
미감비 미술감상과비평 성격 및 목표 빈칸연습 | 중등미술임용 대비 온라인암기장 (0) | 2025.03.20 |
미술 창작 성취기준 빈칸 | 미술임용 빈칸연습 (0) | 2025.03.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