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즐거운생활 성취기준 빈칸 / 2022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초등임용 대비

by 온암 2023. 10. 11.

참고 이 글은 2022개정 즐거운생활과 교육과정 중 '성취기준'을 다루고 있습니다. 성취기준 해설은 해설로,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은 고려 사항으로 표기했습니다. 해설/고려사항은 해당 성취기준 밑에 배치하여 학습 효과를 높였습니다. 아울러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중 공통적인 부분은 박스 밑에 배치하였습니다.

 

•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2즐01-01] 즐겁게 놀이하며,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한다. 성취기준 해설은

      └ 고려 사항 초등학교 적응 활동에 초점을 맞춤; 놀이를 하며 몸을 움직임 → 학생의 신체 활동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감각, 정서, 사회성 발달 등을 도모할 수 있음; 안전 교육이 필요할 때 즐거운 생활과 모든 성취기준과 함께 적용할 수 있음

   [2즐01-02] (A)놀이하며 내 몸의 움직임이나 감각을 느낀다.

      └ 고려 사항 움직임이 큰 신체 놀이, 감각 체험 놀이, 다양한 방법의 표현 놀이 등 신체를 이용한 여러 놀이에 참여 → 학생이 건강하고 즐겁게 생활하는 데 초점을 둔다.

      └ 해설 [2즐01-01], [2즐01-02]의 (A)놀이’는 ①일정한 규칙이나 방법에 따라 노는 좁은 의미의 놀이 활동 + ②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몰입자유로움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모든 활동을 의미

   [2즐01-03] 가족이나 주변 사람과 소통하며 어울린다.

      └ 고려 사항 학생들이 소통할 가족, 친척, 친구, 이웃 등 주변 사람의 배경에 따라 다양한 지역이나 국가의 문화 예술 활동과 연계

   [2즐01-04] 우리를 둘러싼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한다.

      공통 고려사항 놀이를 통한 기본 움직임 활동과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안전 교육주제 학습과 연계; 놀이할 때는 놀이 장소의 안전 상황을 살피고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함 //놀이터에서 놀이하는 사람들의 밀집도, 놀이 도구 사용 상의 안전성, 놀잇감의 유해성 등

•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2즐02-01] 내가 참여할 수 있는 (A)문화 예술을 향유한다.

      └ 해설 [2즐02-01], [2즐02-02], [2즐02-03]의 (A)문화 예술’은 공간적, 물리적 한계를 넘어서 멀리 있더라도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표현, 감상 활동 등을 포함

      └ 고려 사항 주변에서 열리는 지역 축제 등 문화 예술 활동공연자관람자로 참여하면서 창조적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2즐02-02] 우리나라의 문화 예술을 즐긴다.

   [2즐02-03] 다른 나라의 문화 예술을 체험한다.

      └ 고려 사항 여러 나라의 놀이, 노래, 축제 등을 접하는 과정에서 다문화 교육과 연계

2025초등

   [2즐02-04] (B)다양한 세상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 해설 (B)다양한 세상’은 학생이 경험한 세상뿐만 아니라 미지의 우주, 바닷속이나 땅속, 온라인 기반의 상상할 수 있는 세상 등을 포함

      └ 고려 사항 창의적인 생각과 다양한 상상을 존중하고 허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유의; 특히 매체를 사용할 때는 디지털 소양 교육과 연계할 수 있음

      공통 고려사항 영역 내 모든 성취기준을 다룰 때는 놀이를 통한 기본 움직임 활동과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안전 교육을 주제 학습과 연계; 특히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극장, 공연장, 전시관, 미술관 등에서 공연, 전시, 관람 등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을 할 때는 예절과 함께 필요한 안전 수칙을 학생이 미리 숙지할 수 있도록 유의

•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2즐03-01] 하루를 건강하고 활기차게 지낸다.

      └ 고려 사항 규칙적인 운동이나 건강을 위한 습관을 형성하고 좋아하는 신체 활동을 통해서 하루를 활기차게 생활하도록 안내할 수 있음 //이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안내해야 할지 생각해보기!

   [2즐03-02] 자연의 변화를 느끼며 놀이한다.

      └ 고려 사항 학생이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계절별 생태놀이, 날씨에 영향을 받는 놀이, 전통놀이, 절기풍습과 관련된 놀이 등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생태전환 교육과 연계

   [2즐03-03] (A)전통문화를 새롭게 표현한다.

      └ 고려 사항 (A)전통문화를 새로운 시각으로 현재에 맞게 재창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듦 2024초등

   [2즐03-04] 안전안녕을 위한 아동의 권리가 있음을 알고 누린다.

      └ 고려 사항 아동이 누려야 할 여러 가지 권리 내용을 알아보면서 전쟁, 기아, 자연재해와 같은 범지구적인 문제와 관련시킬 수 있음; 아동의 안전과 안녕을 위해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의견이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며 인권 교육과 연계

      공통 고려사항 영역 내 모든 성취기준을 다룰 때는 놀이를 통한 기본 움직임 활동을 주제 학습과 연계; 특히 아동의 안전과 안녕을 다룰 때 가정폭력학교폭력 예방, 아동학대유기 대처 방안, 적극적인 자기 신변 보호 교육 등을 UN 아동 권리 협약에서 보장하는 내용과 연결할 수 있음

•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2즐04-01] 주변의 물건을 활용하여 (A)놀잇감을 만든다.

      └ 고려 사항 ①익숙한 물건을 낯설게 보거나 ②기존의 (A)놀잇감에서 새로운 재미를 찾아보면서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 창작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함; 기존의 놀잇감을 새로운 놀잇감으로 고쳐 만들거나 주변의 물건을 놀잇감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안전이나 실용성을 고려하되 이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상상력이나 창의성을 위축하지 않도록 유의 //놀잇감을 만들 때 무엇을 고려해야하는가? 지나치게 강조해서 어떤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지도해야하는가?

   [2즐04-02] 자유롭게 상상하며 놀이한다.

      └ 고려 사항 학생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표현하며 놀이에 몰입하여 즐기는 한편, 안심하고 마음껏 활동할 수 있도록 안전하면서도 허용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의

   [2즐04-03] 생각이나 느낌을 살려 전시공연 활동을 한다.

      └ 고려 사항 여럿이 생각을 모아서 전시공연 및 놀이에 참여할 기회를 만드는 데 중점; 이 과정에서 협력을 경험하고 민주시민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2즐04-04] 기억에 남는 경험을 떠올리며 (B)의미를 부여한다.

      └ 해설 (B)의미’는 ①특별히 기억에 남는 경험에 대한 개인적이고 맥락적인 생각이나 느낌 또는 ②그 경험에 대해 나름대로 부여하는 가치를 말함

      └ 고려 사항 학교 안팎에서 한 경험 중 기억에 남은 경험에 대해 자기만의 의미를 부여해 보는 다양한 활동 → 이를 3학년이 되어서 하고 싶은 경험에 대한 기대와 연결할 수 있음

      공통 고려사항 영역 내 모든 성취기준을 다룰 때는 놀이를 통한 기본 움직임 활동을 주제 학습과 연계; 놀이나 활동에 활용하는 도구나 물건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