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초등임용 즐생 평가의 방향, 평가 방법 워드마스킹 암기장

by 온암 2023. 10. 14.

(1) 평가의 방향

  (가) 하나의 활동으로 여러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 성취 여부나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O

  (나)-1 평가는 ~~~을(를) 포괄한다. 빈칸에 들어갈 3가지?
    ① 성취기준이나 교수/학습에 대한 평가
    ② 교수/학습을 위한 평가
    ③ 교수/학습으로서 평가

  (나)-2 2022개정 즐거운생활과 교육과정 '평가의 방향'에서 제시한 평가자? 교사, 학생

  (나)-3 평가 목표는 교사, 학생 또는 학생과 교사가 함께 정할 수 있다.

  (나)-4 학생과 교사는 학습 상황 점검에 참여하고 환류할 수 있다.

  (나)-5 학생의 지속적인 배움을 위하여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 교사는 평가 결과를 교수에 환류하고 학생은 자신의 학습에 환류할 수 있다.

  (다) 즐거운 생활과는 놀이 과정에서 문화 예술 활동신체 활동을 수행하고 즐기는 정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라) 즐거운 생활과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통합적으로 평가하여 감정과 정서를 얼마나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풍부하게 누리는지 평가할 수 있다.
    ① 지식/이해에 대한 평가: 안전, 신체, 다양한 문화 예술 등에 대한 이해
    ② 과정/기능에 대한 평가: 놀이를 즐기는 과정에서 표현과 감상, 기본 움직임 등에 대한 기능
    ③ 가치/태도에 대한 평가: 즐기며 누리는 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마) 즐거운 생활과를 평가할 때는 학생의 발달, 역량, 경험, 체력,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2) 평가 방법

  (가) 학생의 평가 결과 활용 방안 3가지? //다른 통합과 교육과정과 동일

    ① 교수/학습 효과 확인 자료

    ② 학생 맞춤형 수업 계획의 기초 자료

    ③ 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대한 학습을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

  (나) 즐거운 생활과를 평가할 때는 작품 포트폴리오,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관찰 평가, 학습 성찰 보고서, 실연법, 작품 분석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

  (다) 즐거운 생활과의 영역별 평가 방법

    ①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학생이 놀이와 다양한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활동 자체를 즐기는지 등을 평가

      - 친구와 함께하는 다양한 놀이와 표현 활동을 통해 친구와 잘 어울리는지, 친구와 잘 협력하는지,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는지, 몸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지 평가

      - 주변 사람과 함께 어울려 놀이에 참여하는지, 나와 가족, 친척, 친구, 이웃이 함께 한 경험을 표현하는지, 감각을 이용한 자연 체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자연의 아름다움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지 평가

    ②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학생이 놀이와 다양한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활동 자체를 즐기는지 등을 평가

      - 마을과 관련한 다양한 표현 활동, 마을 일이나 행사에 참여하거나 직접 계획하여 만들어보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나 통일에 대한 생각 등을 (A)소리, (B)이미지, (C)움직임 등으로 표현하는지 등을 평가

      - 지구에서 함께 살아가는 존재로서 평화, 공존, 협력에 대한 메시지를 (A)소리, (B)이미지, (C)움직임으로 표현하는지, 상상할 수 있는 세상을 다양한 매체로 접하고 이를 (A)소리, (B)이미지, (C)움직임 등을 통해 표현하는지 등을 평가

    ③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지금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아가는 모습과 계절에 따른 놀이 또는 전래 놀이를 즐기며 참여하는 모습 등을 평가

      - 자신이 좋아하는 신체 활동규칙적으로 실천하는지, 건강한 신체를 위해 일상적으로 운동을 실천하는지, 생활 속에서 자신의 권리를 누리며 안전하게 생활하는지 등을 꾸준히 평가

      - 계절별 생태놀이를 즐기는지, 계절의 변화를 다양하게 표현하는지, (A)전통문화와 놀이를 즐기며 참여하는지, (A)전통문화와 놀이를 새롭게 표현하는지 등을 평가

    ④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일상적인 것을 다르게 보고 새롭게 만드는 모습이나 스스로 놀이를 만들고 변형하여 즐기는 모습 등을 평가

      -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던 물건이나 장난감을 새롭게 해석하여 재창조하거나 자신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재료로 물건을 만들고 꾸미는 것을 평가

      - 자유롭고 기발하게 상상하기, 자유로운 표현과 놀이에 몰입하여 즐기기 등을 평가

      - 주제와 관련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공동의 표현 및 놀이 활동에 협력적으로 참여하기, 과거의 기억미래의 기대를 표현하고 음미하기 등을 평가

 

닫는 말

2022개정 통합 교육과정 마지막 온라인암기장입니다. 생각보다 올려야 할 양이 많아 놀랐습니다.. 이제 바슬즐 모두 훑으면서 교육과정 공부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화이팅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