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가정임용을 준비하는 선생님들을 위해 맞춤형 제작한 자료입니다. 2022개정 교육과정 중 고등학교 기술/가정 내용체계를 다루고 있으며, 가정파트에 해당하는 영역 3개(생활문화와 디지털 환경, 소비자와 생활복지, 인간과 성장하는 관계)만 다루었습니다.
(1) 생활문화와 디지털 환경
핵심 아이디어 |
한국 의식주 생활문화의 전통에 대한 이해는 좋은 삶으로의 개선 및 공동체의 존속에 기여한다. 미래지향적 생활산업을 이해하는 것은 개인과 가족이 의식주 생활문화에 대한 공감적 관찰 기회를 가지고 더 나은 의식주 생활문화를 이끌도록 하며, 다양한 진로 영역으로 확대할 수 있게 한다. |
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지식/이해 |
일상생활과 생활문화의 형성 한국 의식주 생활문화의 독창성 의식주 생활과 문화다양성 미래 식생활과 푸드 테크 스마트 의류와 메타패션 유비쿼터스 주거와 가상공간 |
과정/기능 |
일상생활 속 문화적 요소 발견하기 일상생활의 생활문화로의 확장성 파악하기 생활문화의 독창적 요소 탐색하기 생활문화의 다양성 비교/분석하기 생활문화에 반영된 미래 변화의 요소 발견하기 생활문화의 새로운 아이디어 적용하기 미래지향적 생활문화 창안하기 |
가치/태도 |
지속되는 일상생활의 가치 존중 한국의 생활문화에 대한 자긍심 생활문화에 대한 문화감수성 아날로그와 디지털 생활문화의 균형과 상호 존중 생활문화 답습에 대한 비판적 태도 생활문화의 새로운 가치 창조 |
(2) 소비자와 생활복지
핵심 아이디어 |
저출생 고령사회에서 전 생애에 걸쳐 삶을 계획할 때는 건전한 자산형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족과 일이라는 생활의 균형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 소비자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복지는 권리로서의 복지서비스를 활용하고 소비공동체로서의 소비자 시민성을 함양함으로써 실현될 수 있다. |
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지식/이해 |
저출생 고령사회에서의 생애 설계 자산 형성과 가계 재무 소비자 안전과 소비자 시민성 생활복지와 빅데이터 맞춤형 스마트복지 |
과정/기능 |
기대하는 목표 설정하기 일과 생활의 불균형이 삶에 미치는 영향 분석하기 생애주기에 따른 생활 디자인하기 가계 재무 설계 및 평가하기 생활복지와 맞춤형 스마트복지 현황 파악하기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하기 자신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성찰하기 결과를 고려한 최선의 방안 선택하기 시민 참여형 정책 제안하기 |
가치/태도 |
일과 생활의 균형과 조화를 존중하는 태도 일과 노동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가치 생활 설계를 위한 미래지향적 태도 경제적 자립과 건전한 자산 형성에 대한 적극적 태도 소비 행동에 대한 책임감 복지서비스를 활용하는 적극성 복지서비스 공유 및 확산의 가치 |
(3) 인간과 성장하는 관계
핵심 아이디어 |
성인기 이후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는 개인적 발달을 넘어서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발달적 요구를 반영한 상호 돌봄을 실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삶의 위기 경험에 대한 치유와 회복은 인간에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치유와 회복을 위해서는 긍정적 마인드와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회복탄력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지식/이해 |
성과 사랑 성년기의 독립과 결혼 부모됨의 선택과 역할 중년기 부모와 청소년기 자녀 노년기 생활과 유니버설 디자인 디지털 시대의 관계 형성 회복탄력성과 성장 |
과정/기능 |
성인의 발달에 대한 배경과 맥락 파악하기 인간의 발달 특징을 자신과 가족에게 적용하기 관계에서의 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의 방안 결정하기 가족 상호 돌봄의 방안 탐색하기 회복탄력성 키우기 위기의 배경과 맥락을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해석하기 역할기대를 고려하여 문제해결방안 탐색하기 |
가치/태도 |
디지털공간까지 확장된 인간에 대한 보호와 존중 가족 내 소통과 협력적 태도 노년기 생활 안전에 대처하려는 자세 노년기 삶에 대한 존중과 나이듦에 대한 긍정적 태도 관계로부터의 안전을 생각하는 태도 위기를 통한 성장의 의미 수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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