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수학 성취기준 빈칸연습 (2022개정 교육과정) | 1~2학년군 > (4) 자료와 가능성

by 온암 2023. 5. 13.

온암의 생각상자

(4) 자료와 가능성

▣ 자료의 정리

[2수04-01] 여러 가지 사물을 정해진 기준 또는 자신이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개수를 세어 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2수04-02] 자료를 분류하여 로 나타내고, 자료를 표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해설) 표를 이용하여 자료의 크기를 수로 정리하면, 자료의 크기를 나타내고 비교하는 데 편리하다는 점을 이용해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게 한다.

  (관련 질문) 표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의 유용성을 설명하기

[2수04-03] 자료를 분류하여 ○, ×, / 등을 이용한 그래프로 나타내고, 자료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해설) 그래프를 이용하여 자료의 크기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면, 자료의 크기를 한눈에 비교하는 데 편리하다는 점을 이용해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게 한다.

  (관련 질문) 그래프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의 유용성을 설명하기

 

  [참고] 표와 그래프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의 유용성

그래프
자료의 크기를 나타내고 비교하는 데 편리함. 자료의 크기를 한눈에 비교하는 데 편리함.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자료와 가능성’ 영역에서는 용어와 기호로 ‘, 그래프’를 다룬다.
 분류하기에서는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한다.
기준을 정하여 분류할 때는 학생들이 정한 다양한 기준을 존중하되, 분명하지 않은 기준으로는 분류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인식하게 한다.
자료를 분류하여 표나 그래프를 만들 때는 자료가 중복되거나 빠지지 않도록 세어 보는 방법을 함께 지도한다.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기는 실생활이나 환경과 관련된 자료들을 활용하되, 학생들의 수준에 비해 어려운 분류 대상이나 분류 기준을 사용하지 않는다.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해결 전략을 지도하여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게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