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4) 자료와 가능성
▣ 자료의 정리
[2수04-01] 여러 가지 사물을 정해진 기준 또는 자신이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개수를 세어 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2수04-02] 자료를 분류하여 표로 나타내고, 자료를 표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해설) 표를 이용하여 자료의 크기를 수로 정리하면, 자료의 크기를 나타내고 비교하는 데 편리하다는 점을 이용해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게 한다.
(관련 질문) 표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의 유용성을 설명하기
[2수04-03] 자료를 분류하여 ○, ×, / 등을 이용한 그래프로 나타내고, 자료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해설) 그래프를 이용하여 자료의 크기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면, 자료의 크기를 한눈에 비교하는 데 편리하다는 점을 이용해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게 한다.
(관련 질문) 그래프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의 유용성을 설명하기
[참고] 표와 그래프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의 유용성
표 | 그래프 |
자료의 크기를 나타내고 비교하는 데 편리함. | 자료의 크기를 한눈에 비교하는 데 편리함. |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자료와 가능성’ 영역에서는 용어와 기호로 ‘표, 그래프’를 다룬다.
● 분류하기에서는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한다.
● 기준을 정하여 분류할 때는 학생들이 정한 다양한 기준을 존중하되, 분명하지 않은 기준으로는 분류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인식하게 한다.
● 자료를 분류하여 표나 그래프를 만들 때는 자료가 중복되거나 빠지지 않도록 세어 보는 방법을 함께 지도한다.
●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기는 실생활이나 환경과 관련된 자료들을 활용하되, 학생들의 수준에 비해 어려운 분류 대상이나 분류 기준을 사용하지 않는다.
●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해결 전략을 지도하여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게 한다.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빈칸연습 온라인암기판 - 초등임용대비 (1) | 2023.08.03 |
---|---|
[빈칸연습]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1)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0) | 2023.07.16 |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1~2학년군 성취기준 초등임용 온라인연습장 : (3) 도형과 측정 (1) | 2023.05.13 |
수학 성취기준 빈칸연습 초등학교 1~2학년군 - (2) 변화와 관계 | 2022 개정 교육과정 (0) | 2023.05.13 |
(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과 성취기준 빈칸연습장 #1 - 초등학교 1~2학년군 (3) | 2023.05.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