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이 글은 2022개정 중학교 도덕에 해당하는 내용체계를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든 온라인암기장입니다. 중등임용을 준비하시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과의 관계
핵심 아이디어 |
- 성실은 도덕적 가치와 덕목을 일관되게 추구하도록 하여 도덕적 삶으로 이끈다.
- 자아에 대한 탐구와 성찰은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는 도덕 공부의 기초이다.
|
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지식/이해 |
- 나는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살아야 할까?
- 어떤 사람이 도덕적인 사람일까?
- 행복이란 무엇일까?
- 옳고 그름을 어떻게 분별할 수 있을까?
- 삶과 죽음의 의미는 무엇일까?
- 마음의 평화를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
- 직업적 삶에서 어떤 윤리가 필요할까?
|
과정/기능 |
- 자아를 탐색하고 도덕적 앎을 자아와 통합하기
- 도덕적 인격이 갖추어야 할 특성 파악하기
- 행복의 의미를 검토하고 삶의 목적과 행복의 관계 규정하기
- 윤리이론을 도덕 문제에 적용하여 도덕 판단 도출하기
- 삶의 유한함이 갖는 의미를 탐색하고 삶의 의미 구성하기
- 고통의 원인을 성찰하고, 마음의 평화를 얻는 방법 모색하기
- 진로를 설계하고 직업윤리의 필요성 정당화하기
|
가치/태도 |
- 내면에 주의를 기울이는 태도
- 도덕적 인격의 특성을 내면화하는 자세
- 자신의 행복을 소중히 여기는 자세
- 도덕 판단과 행동을 일치시키는 태도
- 삶의 의미에 관심을 갖는 자세
- 건강한 마음을 가꾸는 자세
- 직업적 양심을 키워가는 자세
|
타인과의 관계
핵심 아이디어 |
- 배려는 타인에 대한 관심과 공감을 기반으로 타인의 삶을 개선한다.
- 차이의 존중은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타인과 더불어 사는 삶으로 이끈다.
|
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지식/이해 |
- 가정의 모습은 어떠해야 할까?
- 우정이 소중한 이유는 무엇일까?
- 가상공간에서 타인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 타인과의 관계는 왜 중요할까?
-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폭력을 어떻게 해결할까?
- 성의 도덕적 의미는 무엇일까?
|
과정/기능 |
- 가정의 의미를 파악하고 가족 간에 민주적으로 소통하기
- 우정의 의미와 가치에 관해 성찰하기
- 가상공간과 현실의 연속성/불연속성을 분별하고, 가상공간에서 바람직한 관계 모색하기
- 관계적 존재의 의미를 고찰하고 타인과 공감하며 소통하기
- 갈등/폭력의 원인을 분석하여 평화적 해결 방안 도출하기
- 성윤리를 탐구하고 성에 대한 편견의 문제점 분석하기
|
가치/태도 |
- 가족 간에 서로 공감하며 감사하는 태도
- 친구를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태도
- 가상공간에서 타인을 존중하는 자세
- 타인의 마음에 주의를 기울이는 태도
- 열린 마음으로 갈등/폭력 해결에 참여하는 자세
- 성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는 자세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핵심 아이디어 |
- 사회 정의는 시민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도덕공동체의 토대가 된다.
- 세계시민은 인류의 문제를 이해하고 공감하여 인류 번영과 세계 평화에 기여한다.
|
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지식/이해 |
- 인권은 보편적 가치일까?
- 다양한 문화/종교는 어떻게 공존할 수 있을까?
- 통일은 어떤 의미와 가치가 있을까?
- 정의로운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 국가와 시민의 바람직한 관계는 무엇일까?
- 세계시민으로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과학기술 시대의 윤리적 쟁점은 무엇일까?
|
과정/기능 |
- 인권의 도덕적 정당화 근거 추론하기
- 타문화/타종교에 대한 편향을 분석하고 공존을 위한 조건 탐구하기
- 분단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보편 가치에 근거하여 통일의 의미 탐색하기
- 정의가 실현되는 사회를 상상하고 정의의 원칙을 탐구하기
- 국가의 역할, 시민의 권리와 의무에 관해 추론하기
- 지구적 차원의 문제로 도덕적 사고와 정서 확장하기
- 과학기술과 관련된 윤리적 쟁점을 분석하고 대안 추론하기
|
가치/태도 |
- 인간의 존엄함을 존중하는 태도
-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자세
- 평화 감수성을 길러 미래지향적인 통일을 추구하는 자세
- 정의를 존중하는 태도
-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자세
- 인류의 고통에 공감하는 태도
- 과학기술 활용에 대한 책임 있는 태도
|
자연과의 관계
핵심 아이디어 |
- 자연에 대한 윤리적 책임은 자연의 본래 가치에 관한 이해를 높여 생태전환을 이끈다.
- 자연을 아끼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은 환경 위기의 극복을 돕는다.
|
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지식/이해 |
- 도덕적 고려의 대상은 어디까지일까?
- 자연을 어떻게 바라보며 관계를 맺어야 할까?
|
과정/기능 |
- 도덕적 고려의 범위를 인간 이외의 생명체로 확장하고 정당화하기
-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여러 입장을 비교⋅평가하고, 환경 위기에 대한 윤리적 책임 도출하기
|
가치/태도 |
- 도덕적 고려의 대상을 확장하는 태도
- 자연과 공존하는 태도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