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기술/가정과의 평가는 연간 혹은 학기 기준으로 사전에 계획하여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기록'의 모든 절차가 정합성을 갖도록 실시되어야 함; 평가의 목적이나 내용을 고려하고, 학습자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평가 방법을 다양화하여 실시함
(나) 평가는 학습자 성취결과에 대한 판단의 근거 자료 수집은 물론이고, 학습의 수행 과정의 평가를 지향; 또한 평가 결과는 학생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 동시에 교사의 수업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함
(다) 단편적인 지식이나 사실보다는 개념, 사고 과정 및 기능, 가치 및 태도 등에 대한 평가 자료를 다양하게 수집하여 학습자의 교과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함
(라) 학습자의 개별 특성을 고려하여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되,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예방하기 위해 평가에서 교사의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며 학습자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
(2) 평가 방법
(가) 기술/가정과의 평가는 단순히 지식/이해의 평가뿐 아니라 과정/기능의 수행, 가치/태도의 내면화를 확인하고 이를 평가에 반영; 평가는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적절히 활용; 이 과정에서 학습자에게 과제 수행의 성취를 돕고, 신뢰도 높고 타당한 평가를 위하여 채점 기준(루브릭)을 개발하여 공개하고 채점에 활용
(나) 평가 문항은 단순한 사실이나 지식의 측정 뿐 아니라 학습자의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 등의 고등사고 능력까지 측정할 수 있도록 양질의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활용함
(다) 평가 상황에서 학습자의 디지털 격차로 인한 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획을 세워 실시
(라) 평가에서 학습자들의 참여의식을 높이며, 평가 결과에 대한 학습자 자신의 책임을 강화하고, 협력적 학습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평가의 주체를 교사 외에 학습자 본인과 동료 학생 등으로 다양하게 실시
(마) 자기주도성을 바탕으로 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 장면에서 주어지는 교사의 적절한 피드백이 학습의 목표 달성과 학습 촉진을 위한 관건이 되므로 구체적인 정보를 담은 다양한 방법의 피드백을 계획하여 실시하되, 학생 상호간의 피드백도 적극 활용함
(바) 학습 부진, 학습속도, 일시적 사고 등의 다양한 학습자 상황에서 발생하는 학습 격차를 반영하기 위해 성취기준에 근거한 '평가 기준'의 '채점 기준'에서 평가의 형평성을 고려하는 조치를 포함하도록 함
(사) 학습 과정의 평가를 통해 자신의 학습에 대해 관찰하고 개선하도록 하고 적정한 피드백을 통해 스스로 개선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단, '기술/가정' 과목에서 최소 성취수준을 도달하지 못한 경우 보충 학습의 기회를 제공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022개정, 중등한문임용 대비) (0) | 2025.01.19 |
---|---|
2022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 설계의 개요 빈칸연습 (초등임용 중등체육임용 대비) (0) | 2025.01.18 |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수학습 및 평가 #1 - 교수학습 (가정임용 대비 온라인암기장, 2022개정 교육과정) (0) | 2025.01.15 |
2022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기술가정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가정임용 대비) (0) | 2025.01.14 |
2022 고등학교 기술가정 내용체계 빈칸 - 가정임용 대비 (1) | 2025.0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