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설계 목적/사회과 역량
사회과 교육과정은 사회과의 성격 및 정체성에 기초하여 학생들이 (a)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도록 설계하였다. 사회과는 총론에서 비전으로 제시한 ‘(b)’과 연계하여 사회과 역량을 (c), (d), (e), (f), (g)으로 설정하였다.
(a): 시민
(b):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
(c): 창의적 사고력
(d): 비판적 사고력
(e):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f):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g): 정보 활용 능력
민주시민 관련 내용 4가지, 생태전환 교육 관련 내용 3가지
또한 총론에서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 방향으로 강조한 민주시민 및 생태전환 교육과 연계하여 사회과의 핵심 아이디어와 내용 요소에 (a), (b), (c), (d) 등의 민주시민 관련 내용과 (e), (f), (g) 등의 생태전환 교육 관련 내용을 반영하여 구성하였다.
(a): 공동체 의식
(b): 평화
(c): 인권
(d): 문화 다양성
(e): 기후위기 대응
(f): 지속가능한 발전
(g): 생태 감수성
사회과의 교육과정 체계
사회과의 교육과정 체계는 성격 및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학습 및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과의 역할과 필요성에 초점을 두고 있는 성격은 주로 사회과에서 추구하는 (a)과 내용 구성의 중점 등을 다루고 있으며, 이는 사회과의 목표와 연계되어 있다. 사회과의 내용 체계는 영역별로 (b)을 함양하는 데 필요한 핵심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그에 기초하여 학생이 학습해야 할 (c)를 학년군별 및 학교급별로 제시하였다.
(a): 시민성
(b): 교과 역량
(c): 내용 요소
성취기준 진술 방식, 교수/학습 및 평가
이 내용 체계는 성취기준의 근간이 되고, 성취기준은 대체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중 (a) 하는 방식으로 진술되어 있다. 교수⋅학습 및 평가는 사회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수업을 운영하고 평가하는 데 필요한 교과 수준의 교수⋅학습 및 평가 중점 사항에 초점을 두고 진술되어 있다.
(a): 두 가지 이상의 내용 요소를 정합
사회과 영역
사회과는 ‘(a)’, ‘(b)’, ‘(c)’, ‘(d)’, ‘(e)’, ‘(f)’, ‘(g)’, ‘(h)’, ‘(i)’, ‘(j)’, ‘(k)’ 등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이들 영역은 시⋅공간 속의 (l)과 (m)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관련 문제나 쟁점을 (n)하는 시민의 자질을 기르는 데 기여한다.
(a): 지리 인식
(b): 자연환경과 인간생활
(c): 인문환경과 인간생활
(d): 지속가능한 세계
(e): 정치
(f): 법
(g): 경제
(h): 사회⋅문화
(i): 역사 일반
(j): 지역사
(k): 한국사
(l): 인간
(m): 사회현상
(n): 창의적으로 해결
지리 관련 영역 역할
이에 따라 지리 관련 영역은 다양한 장소와 공간의 (a)의 특성, (b)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지역의 문제와 쟁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c)를 만드는 데 기여한다.
(a): 자연 및 인문환경
(b): 인간과 환경 간 상호 작용
(c): 지속가능한 세계
일반사회 관련 영역 역할
일반사회 관련 영역은 (a), (b), (c), (d)적 측면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바탕으로 현재 및 미래 사회의 문제나 쟁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한다.
(a): 정치
(b): 법
(c): 경제
(d): 사회⋅문화
역사 관련 영역 역할
역사 관련 영역은 과거 사람들의 (a)을 이해하고 삶에 대한 안목을 키우며, 다양한 시각에서 (b)과 관련된 문제를 해석하고 과거와 현재, 나와 타인의 삶에 대해 성찰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한다.
(a): 생활상
(b): 인간의 삶
지리 관련 영역 핵심 아이디어
지리 관련 영역의 핵심 아이디어는 (a)을 인식하고 (b)과 (c)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상호 작용을 파악하며 (d)를 위해 협력하고 실천하는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구성되었다.
(a): 지리 현상
(b): 자연환경
(c): 인문환경
(d): 지속가능한 세계
일반사회 관련 영역 핵심 아이디어
일반사회 관련 영역의 핵심 아이디어는 (a), (b), (c), (d) 생활과 관련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e)에 따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참여하는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구성되었다.
(a): 정치
(b): 법
(c): 경제
(d): 사회⋅문화
(e): 민주적 가치
역사 관련 영역 핵심 아이디어
역사 관련 영역의 핵심 아이디어는 (a)를 알고 지역과 시대에 따라 달라진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파악하여 학생들이 시민으로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b)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a): 역사의 의미
(b): 역사적 통찰력
사회과 지식/이해
사회과의 지식⋅이해에는 학생이 (a)을 형성하기 위해 (b), (c), (d) 관련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으로 구성되었다.
(a): 시민의 역량
(b): 인간과 공간
(c): 인간과 사회
(d): 인간과 시간
사회과 과정/기능
과정⋅기능은 시⋅공간 속의 (a)과 (b)을 탐구하고, 관련된 여러 가지 (c)나 (d)을 분석하며, 다른 사람 및 집단과 (e)하여 (f)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능으로 구성되었다.
(a): 인간
(b): 사회현상
(c): 문제
(d): 쟁점
(e): 소통
(f): 해결
사회과 과정/기능 > 시민이 갖추어야 할 기능 4가지
시민이 갖추어야 할 기능으로는 ①자료 및 정보의 (a)⋅(b)⋅(c)⋅(d), ②(e)⋅(f)⋅(g) 탐구, ③ (h) , ④ (i) 등이 제시되었다.
(a): 수집
(b): 해석
(c): 활용
(d): 창조
(e): 지리
(f): 역사
(g): 사회과학
(h):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i): 의사소통 및 참여
사회과 가치/태도
가치⋅태도는 (a) 및 (b)와 (c)이 갖추어야 할 태도로 구성되었다.
(a): 민주적 기본 가치
(b): 지구적 가치
(c): 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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