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2022 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으로 제공되는 교육과정 공부자료입니다.
들어가며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중 '3~4학년군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입니다.
영어과 교육과정은 성취기준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시는 분이 많이 계실 듯 하여 가장 먼저 만들었습니다.
통문장 학습에 알맞게 빈칸연습장을 만들었으며 성취기준 해설 및 유의사항 파트도 중요한 부분을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 이해
[4영01-01] 알파벳과 쉽고 간단한 단어의 소리를 듣고 식별한다.
[4영01-02] 알파벳 대소문자를 식별하여 읽는다.
[4영01-03] 쉽고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을 듣고 강세, 리듬, 억양을 식별한다.
[4영01-04]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며 쉽고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다.
[4영01-05] 쉽고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의 의미를 이해한다.
[4영01-06] 자기 주변 주제에 관한 담화의 주요 정보를 파악한다.
[4영01-07] 적절한 전략을 활용하여 담화나 문장을 듣거나 읽는다.
[4영01-08] 다양한 매체로 표현된 담화나 문장을 흥미를 가지고 듣거나 읽는다.
[4영01-09] 시, 노래, 이야기를 공감하며 듣는다.
[4영01-10] 자기 주변 주제나 문화에 관한 담화나 문장을 존중의 태도로 듣거나 읽는다.
(가) 성취기준 해설
[4영01-04] 단어, 어구, 문장을 개별 소리와 철자 관계에 주목하며 소리 내어 읽음으로써 독자적인 문자 해독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초점; 초기 학습 단계에서는 소리와 철자 관계가 규칙적이면서 친숙한 단어를 읽고, 나아가 두음이나 각운이 같은 단어를 포함한 어구나 문장, 의미를 알고 있는 어구나 문장을 반복하여 읽으며 소리와 철자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
[4영01-06] 말이나 대화를 듣고 명시적이고 구체적으로 언급된 정보를 파악하는 사실적 이해의 수준을 말하며, 담화의 상황과 내용을 이해하는 데 가장 핵심이 되는 한두 가지의 정보를 파악하는 것을 의미
[4영01-07] 영어 듣기와 읽기 전략에 관한 것으로 실물, 그림, 동작 등의 시각 정보를 활용하여 담화의 상황이나 내용,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의미
[4영01-09] 시, 노래, 이야기(3가지) 등 문학이나 예술적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듣기 자료를 통해 기쁨, 슬픔 등의 감정을 느끼고 공감하는 것을 의미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영어를 처음 접하는 시기이므로 듣기 능력의 향상에 중점을 두되, 읽기 능력도 균형적으로 발달하도록 지도; 또한 이해 영역의 듣기와 읽기를 연계한 활동뿐만 아니라 이해한 내용을 말하거나 쓰기, 질문하며 답하기 등의 활동을 활용하여 이해 영역 활동이 자연스럽게 표현 영역 활동에 연결되도록 통합적으로 지도
- 영어 학습 초기임을 고려하여 학습자 자신 주변의 주제(이름, 색깔, 시간, 학용품, 운동, 동물 등)를 중심으로 듣기나 읽기 자료를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 다양한 실물, 동작, 그림, 사진, 삽화, 도표 등의 시각 정보도 함께 제시하여 학습자가 듣거나 읽은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영어 학습에 관한 인지적 부담을 낮추고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듣고 행동으로 반응하기, 듣고 지시대로 행동하기,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그리기,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도표 만들기 등 듣고 이해한 정도를 다양한 과업 수행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
- 듣기와 읽기 전략은 학습자가 담화나 문장을 효과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 그림이나 동작 등 시각적 단서를 활용하여 단어, 어구, 문장의 의미를 추측할 수 있으며, 삽화 속에 나타난 등장인물이나 상황을 통해 이야기의 내용이나 결말을 예측해 보도록 하여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해 보는 기회를 줌
- 듣기나 읽기 자료를 제시할 때는 시각 자료나 일상생활의 맥락, 배경이 포함되도록 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역할극, 놀이, 게임, 영상 등 다양한 매체와 학습 방법을 통해 관련 표현을 자연스럽게 반복적으로 배우도록 지도; 특히, 에듀테크에 기반한 디지털 매체는 영어 입력 및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향상, 영어에 관한 불안감 해소에 기여
- 알파벳은 알파벳 모형 등 구체적인 조작물을 활용한 알파벳 대소문자 짝짓기, 이름 듣고 해당하는 알파벳 찾기, 신체를 활용한 알파벳 놀이,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알파벳 인식 등 다양한 읽기 활동을 통하여 재미를 느끼면서 익힐 수 있도록 지도
-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지도할 때는 비슷한 패턴을 보이는 여러 단어를 사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규칙을 찾도록 유도한다. 첫소리나 끝소리가 같은 단어 찾기, 중간 모음이 같은 단어 찾기, 철자를 조합하거나 변형하여 읽어 보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음
- 듣기의 이해 정도를 평가할 때는 질문에 관한 대답뿐만 아니라 그림으로 나타내거나 행동으로 반응하는 등 언어 외적인 방법으로도 표현할 수 있도록 함; 또한 상황에 따라 알맞게 단어나 어구 등을 바꾸어 제시하고 집중하여 듣는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음; 초기 영어 학습자임을 고려하여 단순한 음성 자료만 활용하는 것은 지양하고, 시각적 자료를 병행하거나 일상생활의 맥락, 배경이 포함된 음성 자료를 활용하여 평가하도록 함
- 단어나 어구 읽기를 평가할 때는 가급적 구두로 익힌 쉽고 간단한 단어나 어구를 선정;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시각적인 보조 자료 없이 문자 언어만 제시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 평가 방법으로는 단어 또는 어구와 그림을 연결하기, 단어 또는 어구를 읽고 분류하기, 상황에 어울리는 단어 또는 어구 카드 찾기 등이 있음
- 영어 이해 기능의 가치⋅태도를 평가할 때는 해당 성취기준을 독립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다른 성취기준과 통합하여 평가하는 것을 권장; 존중과 배려의 태도로 상대방의 말을 수용하거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듣기의 태도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 또한 일회적인 평가보다는 장기간의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평가하기를 권장
- 평가에 대한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이것이 다시 학습의 과정과 결과물에 반영되는 순환 구조가 이루어지도록 함
(2) 표현
[4영02-01] 쉽고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을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따라 말한다.
[4영02-02] 알파벳 대소문자를 구별하여 쓴다.
[4영02-03]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쉽고 간단한 단어를 쓴다.
[4영02-04] 실물, 그림, 동작 등을 보고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거나 단어나 어구를 쓴다.
[4영02-05] 자신, 주변 사람이나 사물의 소개나 묘사를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거나 보고 쓴다.
[4영02-06] 행동 지시를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거나 보고 쓴다.
[4영02-07] 자신의 감정을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거나 보고 쓴다.
[4영02-08] 자기 주변 주제에 관한 담화의 주요 정보를 묻거나 답한다.
[4영02-09] 적절한 매체나 전략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의미를 표현한다.
[4영02-10] 의사소통 활동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 예절을 지키며 참여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4영02-03] 단어를 쓰는 단계에서 학습자가 기계적으로 철자를 외워서 쓰는 것이 아니라 단어의 개별 소리에 대응하는 철자를 생각해 보며 쓰도록 하는 것을 의미
[4영02-05] 간단한 인사말과 함께 자신과 가족, 친구 등의 이름이나 외모, 주변의 물건이나 동물 등의 특징을 쉬운 언어 형식의 한두 문장으로 말하거나 제시된 문장을 그대로 보고 쓰는 것을 의미
[4영02-09] 의사소통 과정에서 사진, 그림, 디지털 매체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의미를 전달하거나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표정, 몸짓, 동작 등의 비언어적 수단을 수반하여 말하는 것과 함께 그림 글자나 단어 쓰기, 고안 철자 쓰기, 철자 점검하며 다시 쓰기 등의 전략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을 의미
[4영02-10] 말하기⋅쓰기 활동 및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초점; 대화 상대자의 영어 사용 수준이나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상대방을 배려하고 차례를 지키며 대화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영어를 처음 접하는 시기이므로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중점을 두되, 쓰기 능력도 균형적으로 발달하도록 지도; 또한 표현 영역에서 말하기와 쓰기를 연계한 활동뿐만 아니라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 등의 활동을 활용하여 이해 영역과 표현 영역의 활동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통합적으로 지도
- 교실 및 자기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교사나 친구, 사물에 대하여 말하거나 쓰는 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생, 동료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강화하고 목표 언어의 의미와 사용 맥락을 실제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
- 노래와 찬트는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을 익히기에 좋은 언어 자료이므로 내용을 이해하고 반복적으로 들으면서 따라 부르도록 함; 단어 수준에서부터 어구, 문장, 간단한 대화 등의 순으로 들려주면서 자연스럽게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익숙해지게 함
- 학습자는 여러 단계의 중간 언어를 거쳐 영어를 습득하기 때문에 발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는 자연스러운 현상; 따라서 의사소통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아니라면 오류에 대한 즉각적인 교정은 피하는 것이 좋음; 교정적인 피드백은 학습자끼리 주고받을 수도 있고, 오류의 유형과 특성에 따라 개인별 혹은 전체를 대상으로 교사가 제공할 수도 있음
- 알파벳 쓰기를 처음 배우는 시기이므로 대소문자를 모양과 획순에 맞게 정확하게 쓸 수 있게 충분한 연습 기회를 제공; 모양이 유사해서 혼동하기 쉬운 철자에 대하여 반복적으로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고, 소문자 위주로 단어나 어구 등이 제시될 수 있으므로 대문자도 균형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유의; 학습자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단기간 집중 또는 분산 지도 방법을 사용하여 알파벳을 지도할 수 있으며, 읽기와 쓰기를 연계하여 지도
- 초기 쓰기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철자 쓰기에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 쓰기, 보고 쓰기, 완성하여 쓰기의 순으로 점진적으로 통제의 정도를 줄여 가며 쓰도록 하여 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함; 또한 알파벳의 이름과 소리를 연계하여 생각해 보기, 같은 소리와 철자를 가진 친숙한 단어 생각해 보기 등 철자를 기억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도 활용하도록 안내
- 학습자는 영어로 표현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음; 교사는 이해 가능한 입력 자료, 의미 중심의 활동, 동료와의 협력 등을 통해 발화에 어려움이 있는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함; 쓰기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 잃지 않도록 주변의 친숙한 간판이나 표지판, 상표 등에 나타난 알파벳과 단어를 중심으로 쓰게 함; 언어 수준을 고려하여 개별 학습자에게 필요한 맞춤형 자료를 준비하여 지도
- 학습자 간 의사소통 과정에서 기본적인 대화 예절을 이해하고 준수하도록 지도;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하는 태도, 상대방을 배려하여 공손하게 듣고 말하는 태도, 말하는 차례 지키기 등을 의사소통 전 과정에 걸쳐 체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격려
- 에듀테크의 발달에 따라 사이버 공간에서 활발한 상호 작용이 이루어지고 온오프라인 연계 학습이 활성화되고 있으므로 교육 환경과 학습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매체와 기법을 활용하여 새롭고 흥미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유도
- 말하기 형성평가는 교사의 발문에 대한 응답, 짝이나 소그룹 활동 등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자들의 상호 작용 및 과업 수행 정도, 전략 활용과 대화 예절 등에 초점을 두고 진행 쓰기 형성평가는 학습자가 배운 단어, 어구, 문장을 바르게 쓸 수 있는지와 과업의 수행 정도 등에 중점
- 말하기와 쓰기에 대한 흥미나 자신감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활용할 수 있음; 표현 활동에 얼마나 흥미가 있으며 자신감이 생겼는지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 실천해 나가며 성찰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의 기초가 될 수 있도록 함
- 말하기와 쓰기의 통합 평가를 위해 간단한 단어와 어구를 쓰고 이와 관련된 의사소통 표현을 묻거나 답하는 방법, 구어로 물어본 질문에 답하고 이를 단어나 어구로 쓰도록 하는 방법 등을 이용할 수 있음; 통합 평가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에게는 시각적 단서 등의 자료를 제공하여 평가할 수 있음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개정 영어 내체표 내용 체계 (3) | 2024.05.13 |
---|---|
[초등임용/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빈칸연습 (1) | 2024.05.04 |
[사회]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 2022개정 교육과정 빈칸 연습 (0) | 2024.04.03 |
초등임용 대비 자료와 가능성 3~4학년군 2022개정 수학 교육과정 빈칸 (0) | 2024.03.20 |
사회 성취기준 빈칸 연습 (2022개정, 초등임용 대비 온라인암기장) (0) | 2024.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