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영어 내체표 내용 체계

by 온암 2024. 5. 13.

온암의 생각상자

2022 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으로 제공되는 교육과정 공부자료입니다.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 내용체계

  3. 성취기준

    - 3~4학년군

    - 5~6학년군

  4. 교수학습

  5. 평가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입니다. 자료는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를 참고하였습니다.

 

1. 이해

핵심 아이디어 • 의사소통 목적과 상황에 맞게 배경지식을 활용하고 관점, 목적과 맥락을 파악함으로써 담화나 글을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적절한 사고 과정 및 전략을 활용하여 담화나 글의 의미를 파악하고 분석한다.
• 담화나 글을 이해하는 활동은 협력적이고 포용적으로 화자나 필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범주 내용 요소
지식/이해 언어 3~4학년 5~6학년
쉽고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의 소리, 철자, 강세, 리듬, 억양
• [별표 2]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 [별표 3] 기본 어휘 관련 지침에 따른 학습 어휘 수 300단어 이내
• [별표 4] 초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의 강세, 리듬, 억양
• [별표 2]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 [별표 3] 기본 어휘 관련 지침에 따른 학습 어휘 수 300단어 이내
• [별표 4] 초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이야기나 서사 및 운문(동화, 그림책, 만화, 노래, 시 등)
친교나 사회적 목적의 담화와 글(대화, 편지, 이메일 등)
정보 전달• 교환 목적의 담화와 글(표지판, 메모, 묘사, 안내 등)

이야기나 서사 및 운문(동화, 그림책, 만화, 노래, 시, 일기 등)
친교나 사회적 목적의 담화와 글(대화, 편지, 초대장, 이메일 등)
정보 전달• 교환 목적의 담화와 글(공지, 안내, 묘사, 설명, 광고 등)
의견 전달• 교환이나 주장 목적의 담화와 글(포스터, 감상문 등)

맥락 • [별표 1] 소재
자기 주변 주제
간단한 의사소통 상황 및 목적
• 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

• [별표 1] 소재
일상생활 주제
일상적인 의사소통 상황 및 목적
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

과정/기능 소리 식별하기
알파벳 대소문자 식별하기
강세, 리듬, 억양 식별하기
소리와 철자 관계 이해하며 소리 내어 읽기
의미 이해하기
주요 정보 파악하기
시각 단서 활용하여 의미 추측하기
다양한 매체로 표현된 담화나 문장을 듣거나 읽기
강세, 리듬, 억양 식별하기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소리 내어 읽기
의미 이해하기
세부 정보 파악하기
중심 내용 파악하기
일이나 사건의 순서 파악하기
시각 단서 활용하여 듣거나 읽을 내용 예측하기
특정 정보를 찾아 듣거나 읽기
내용 확인하며 다시 듣거나 읽기
다양한 매체로 표현된 담화나 글을 듣거나 읽기


가치/태도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듣거나 읽으며 즐기는 태도
상대의 감정을 느끼고 공감하는 태도
다양한 문화와 의견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태도

 

2. 표현

핵심 아이디어 • 의사소통 목적과 상황에 맞게 적절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을 담화나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적절한 사고 과정 및 전략을 활용하여 의미를 표현하거나 교환한다.
• 담화나 글로 표현하는 활동은 다양한 문화와 관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협력적이고 포용적으로 상호 소통하며 의미를 표현하거나 교환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범주 내용 요소
지식/이해 언어 3~4학년 5~6학년
쉽고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의 소리, 철자, 강세, 리듬, 억양
• [별표 2]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 [별표 3] 기본 어휘 관련 지침에 따른 학습 어휘 수 300단어 이내
• [별표 4] 초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의 강세, 리듬, 억양
• [별표 2]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 [별표 3] 기본 어휘 관련 지침에 따른 학습 어휘 수 300단어 이내
• [별표 4] 초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이야기나 서사 및 운문(동화, 그림책, 만화, 노래, 시 등)
친교나 사회적 목적의 담화와 글(대화, 편지, 이메일 등)
정보 전달• 교환 목적의 담화와 글(표지판, 메모, 묘사, 안내 등)
이야기나 서사 및 운문(동화, 그림책, 만화, 노래, 시, 일기 등)
친교나 사회적 목적의 담화와 글(대화, 편지, 초대장, 이메일 등)
정보 전달• 교환 목적의 담화와 글(공지, 안내, 묘사, 설명, 광고 등)
의견 전달• 교환이나 주장 목적의 담화와 글(포스터, 감상문 등)
맥락 • [별표 1] 소재
자기 주변 주제
간단한 의사소통 상황 및 목적
• 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
• [별표 1] 소재
일상생활 주제
일상적인 의사소통 상황 및 목적
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
과정/기능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따라 말하기
알파벳 대소문자 쓰기
소리와 철자 관계 바탕으로 단어 쓰기
실물, 그림, 동작 등을 보고 말하거나 쓰기
인사 나누기
자기 소개하기
주변 사람이나 사물 묘사하기
행동 지시하기
감정 표현하기
주요 정보 묻거나 답하기
표정, 몸짓, 동작 수반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적절한 매체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철자 점검하며 다시 쓰기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말하기
실물, 그림, 동작 등을 보고 말하거나 쓰기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 부호 바르게 사용하기
주변 사람 소개하기
주변 사람이나 사물 묘사하기
주변 장소나 위치, 행동 순서나 방법 설명하기
감정이나 의견, 경험이나 계획 기술하기
세부 정보 묻거나 답하기
예시문 참고하여 목적에 맞는 글쓰기
반복, 확인 등을 통해 대화 지속하기
브레인스토밍으로 아이디어 생성하기
다양한 매체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피드백 반영해 고쳐 쓰기
가치/태도 • 말하기와 쓰기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대화 예절을 지키고 협력하며 의사소통 활동에 참여하는 태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