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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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깊이 있는 영어 학습과 역량 중심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평가의 목적은 학생의 사고 계발을 촉진하여 궁극적으로는 영어 의사소통 역량의 배양을 지원하는 데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편적인 지식이나 기술의 평가를 지양하고,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영어과의 교과 역량을 실질적으로 함양하였는지에 초점을 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나) 학생이 평가를 학습 과정의 일부로 인식하고 자신의 영어 학습 과정과 성과를 성찰하도록 구안한다. 평가는 학습의 최종 단계에서 성과를 측정하는 행위를 넘어 자신의 영어 학습 전 과정을 되돌아보고 개인적 의미를 발견하며 학습 계획을 자기주도적으로 수정⋅보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가 모두 이루어져야 한다.
(다) 학습 성과에 대한 평가는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상황과 맥락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둔다. 배운 내용의 단순 확인에서 탈피하여 학생이 학습한 영어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상황에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한다. 이를 위하여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학습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새로운 맥락과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의 영어 수행 능력을 평가해야 한다.
(라) 학습자가 평가 준비, 시행, 결과 해석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은 영어 학습의 목표와 성공적인 수행 수준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수행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고 진단할 수 있는 기회를 학습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영어 학습을 성찰하고 향후 학습 방향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한다.
(마)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 및 영어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평가를 시행한다. 학생의 학습 스타일, 정의적 특성, 영어 수준 등을 고려한 다양한 평가 방식을 마련하여 학생 맞춤형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특히 학습 부진을 겪고 있거나 성장 속도가 느린 학생이 단일 평가 방식으로 인해 학습 의욕 저하 및 이탈을 경험하지 않도록 평가 방안을 마련한다.
(바) 다양한 디지털 평가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디지털 분석⋅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실제적인 평가 맥락을 제공하고, 다양한 학습자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구축한다. 이를 토대로 다각적이고 신뢰할 만한 평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사)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 교사는 평가 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하고 교수⋅학습에 환류하여 수업을 개선한다. 또한 상세한 맞춤형 피드백을 학습자에게 제공하여 학습 성장을 돕는다.
(2) 평가 방법
(가) 평가는 평가 계획서에 제시된 방법과 절차를 따르며 학습자가 평가의 세부 절차와 유의 사항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사전에 명확하게 안내한다.
(나) 평가 문항 제작, 평가의 시행과 채점에 관한 사항을 평가 계획서에 근거하여 점검표로 만들고 각 항목을 하나씩 점검함으로써 적정한 신뢰도를 유지한다.
(다) 평가의 결과는 차후 평가 계획 수립에 반영하고 교수⋅학습의 개선 및 학습자의 학습 동기 유발과 개별 지도에 활용한다.
(라) 평가는 영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환류 효과를 줄 수 있도록 구안한다.
(마) 학습자가 영어 능력을 다각도로 평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바) 표현 영역의 평가는 가급적 수행평가와 같은 직접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수행평가는 평가의 목표, 내용, 과제 유형, 채점 기준 등을 명확히 한 후에 실시한다.
(사) 학습자의 통합적인 영어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개별 기능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통합한 평가도 적절히 실시한다.
(아) 듣기나 읽기 같은 이해 영역 평가 시 디지털 텍스트, 텍스트 난이도, 읽기나 듣기 속도, 어휘⋅언어 형식 수준 등 학습자 개인의 읽기와 듣기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각종 보충 자료 및 디지털 프로그램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이해 능력을 진단하고,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 학습을 통해 향상 과정을 파악한다.
(자) 말하기나 쓰기 같은 표현 영역 평가 시 실제적인 의사소통 맥락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 (음성 녹음, 음성 인식, 챗봇, 화상 회의 등)을 활용하여 다각적이고 신뢰할 만한 평가 결과를 도출한다.
(차) 쓰기 자동 채점, 텍스트 분석, 번역기, 표절 검사 프로그램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쓰기 영역의 평가 신뢰도를 확보한다.
(카) 학습 성장 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에듀테크를 평가에 활용한다.
(타) 개별 학습자의 영어 학습 기록 (음성 발화, 작문, 과제물, 각종 평가 점수 등)을 학습 관리 시스템에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분석하여 학습 성장 과정을 학습자 스스로 점검하게 하고, 이를 평가에 반영한다.
(파) 영어 학습 활동의 결과물을 온라인 공유 플랫폼 등에 축적하도록 지도하여(예: 디지털 포트폴리오), 학습자와 동료 학습자의 학습 성장 과정을 지속적으로 기록하며, 자기 평가 혹은 상호 평가의 기회를 제공한다.
(하) 개별화 학습 및 맞춤형 평가를 촉진하기 위하여 각종 영어 평가, 온라인 설문 등을 활용하여 개별 학습자의 영어 능력 및 학습자 요인 (학습 동기, 학습 스타일, 적성 등)에 대한 진단을 시행하고 이를 교수⋅학습 및 평가 설계에 참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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