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개정 교육과정 총론 문서 빈칸 채우기입니다. 문제에 답을 적고 enter키를 입력하시면 정답이 출력되며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1. 교육과정의 성격
이 교육과정은 제23조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으로, 초⋅중등학교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중등학교에서 운영하여야 할 의 이고 인 기준을 수준에서 제시한 것이다.
2022개정 교육과정 기준의 성격
가. 수준의 을 바탕으로 , , 수준의 을 추구할 수 있도록 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사항을 제시한다.
나. 이 학생을 중심에 두고 과 , 의 신장 등 학습자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을 제시한다.
다. 학교의 전반적인 교육 체제를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의 기준과 내용을 제시한다.
라. 이 추구하는 의 실현을 위해 학교와 , , 학생⋅학부모⋅교원이 함께 협력적으로 참여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제시한다.
마. 학교 교육의 을 와 , 수준에서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해 기반으로 삼아야 할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을 제시한다.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2022 개정 교육과정 주요 배경 4가지
2022 개정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4가지 주요 배경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암기장으로 만들어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디지털 전환, 감염병 대유행 및 기후⋅생태환경 변화, 인구 구조 변화 등에 의해 사회의 이 증가하고 있다.
2) 사회의 과 이 확대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과 을 함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3) 학생 개개인의 과 에 맞는 학습을 지원해 주는 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4) 에 다양한 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교육과정 및 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1) 디지털 전환, 기후⋅생태환경 변화 등에 따른 미래 사회의 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의 삶과 학습을 스스로 이끌어가는 을 함양한다.
2) 학생 개개인의 을 지원하고, 사회 구성원 모두의 행복을 위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협력하는 을 함양한다.
3) 모든 학생이 학습의 기초인 수리/디지털 기초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여 학교 교육과 평생 학습에서 학습을 지속할 수 있게 한다.
4) 학생들이 자신의 와 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적절한 시기에 학습할 수 있도록 자 맞춤형 교육과정 체제를 구축한다.
5) 에서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과 간 연계와 통합, 학생의 삶과 연계된 학습, 학습에 대한 성찰 등을 강화한다.
6) 다양한 을 활성화하고, 및 을 중시하는 를 통해 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7) 교육과정 를 기반으로 학교, 교사, 학부모, 시⋅도 교육청, 교육부 등 들 간의 를 구축하여 학습자의 특성과 학교 여건에 적합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추구하는 인간상
1) 을 바탕으로 을 확립 2) 자신의 진로와 삶을 스스로 개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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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폭넓은 을 바탕으로 과 2) 1)을 통해 새로운 를 창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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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 에 대한 이해 2) 1)을 바탕으로 를 향유하고 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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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이해하고 서로 존중 2) 세계와 소통하는 으로서 배려와 나눔, 협력 |
핵심역량
1) 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과 를 스스로 설계 2) 1)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으로 살아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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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를 으로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깊이 있게 하고 으로 하며 | |
폭넓은 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을 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 | |
1) 인간에 대한 와 2) 1)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성찰하고 향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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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른 사람의 관점을 존중하고 경청 2)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 3) 에서 공동의 목적 구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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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개방적/포용적 가치와 태도 2) 한 발전에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참여 |
초등학교 교육 목표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과 에 필요한 및 을 기르고 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핵심] 초등학교 교육 핵심 키워드 2가지: ,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을 키운다.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을 키운다.
3) 다양한 을 즐기며 자연과 생활 속에서 과 을 느낄 수 있는 을 기른다.
4)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과 를 지키고 를 기른다.
설계의 원칙
가. 학교는 이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을 자율적으로 설계⋅운영하며, 학생의 특성과 학교 여건에 적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1) 학습자의 에 적합한 폭넓고 균형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영역의 세계를 탐색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적인 성장/발달이 가능하도록 을 설계하여 운영한다.
2) 와 요구, 교원 조직과 교육 시설⋅설비 등 , 학부모 의견 및 지역사회 실정 등 학교의 교육 여건과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3) 학교는 에 따라 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 활동을 설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4) 학교 교육 기간을 포함한 에 필요한 과 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며 를 줄이도록 노력한다.
5)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하여 학교와 시⋅도 교육청은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또는 을 운영/지원할 수 있다.
6)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설계와 운영을 위하여 의 , 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한다.
7) 학교는 가정 및 지역과 연계하여 학생이 건전한 와 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 학교 교육과정은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참여하는 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설계⋅운영하며,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1) 교육과정의 와 을 위해 교원, 교육 전문가,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를 구성⋅운영하며, 이 위원회는 의 교육과정 운영 및 의사 결정에 관한 역할을 담당한다. 단,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산업계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고,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의 경우에는 가 참여할 것을 권장한다.
2) 학교는 를 조성하고 동학년 모임, 교과별 모임, 현장 연구, 자체 연수 등을 통해서 교사들의 교육 활동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3)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설계⋅운영의 과 등을 자체 평가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추출하고, 다음 학년도의 교육과정 설계⋅운영에 그 결과를 반영한다.
교수/학습
가. 학교는 학생들이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설계하여 운영한다.
1) 를 지양하고 각 교과목의 를 중심으로 ⋅이해, ⋅기능, ⋅태도의 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며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학습 경험의 폭과 깊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한다.
2) , 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이 으로 사고하고 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3) 학습 내용을 속에서 이해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에서의 학습이 학생의 삶에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 되도록 한다.
4) 학생이 여러 교과의 고유한 을 익히고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며 개선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는 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5) 교과의 깊이 있는 학습에 기반이 되는 //을 모든 교과를 통해 함양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한다.
나. 학교는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설계하여 운영한다.
1) 학습 주제에서 다루는 탐구 질문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며, /토론 학습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2) , , , , 등의 체험 및 탐구 활동 경험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3) 과 함께 을 통하여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충분히 갖도록 한다.
다. 의 특성과 학생의 , , 를 고려하여 학습 활동과 방법을 다양화하고,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학습 집단을 구성하여 을 활성화한다.
1) 학생의 선행 경험, 선행 지식, 오개념 등 을 파악하고 을 고려하여 학습 소재, 자료, 활동을 다양화한다.
2) 를 활용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화하고, 학생 맞춤형 학습을 위해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3) , , 등 학습자의 개인적⋅사회문화적 배경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이를 수업에 반영할 때 편견과 고정 관념, 차별을 야기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4) 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상황을 확인하여 학생의 을 예방하도록 노력하며, 결손이 발생한 경우 를 제공한다.
라.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 상호 신뢰와 협력이 가능한 유연하고 안전한 교수⋅학습 환경을 지원하고,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공간과 환경을 조성한다.
1)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을 활성화하며, 고등학교는 학점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유연한 학습공간을 활용한다.
2) 학교는 교과용 도서 이외에 ⋅도 교육청이나 등에서 개발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3) 다양한 및 도구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학습을 지원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한다.
4) 학교는 및 에서 학생의 를 예방하기 위해 시설⋅기구, 기계, 약품, 용구 사용의 안전에 유의한다.
5) 특수교육 대상 학생 등 가 다양한 학생들을 위해 필요할 경우 의사소통 지원, 행동 지원, 보조공학 지원 등을 제공한다.
평가
가. 평가는 학생 개개인의 를 확인하고, 학습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며,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1) 학교는 학생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를 실시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교와 교사는 학생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나. 학교와 교사는 에 근거하여 교수⋅학습과 평가 활동이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1) 학습의 결과만이 아니라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학습 과정을 확인하고 환류하여, 학습자의 적인 학습과 을 지원한다.
2) 학교는 학생의 / 측면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학생이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학교는 교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따라 을 설정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에 반영한다.
4) 학생에게 배울 기회를 주지 않은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는다.
다. 학교는 과 을 고려하여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1) 를 내실화하고 과 평가의 비중을 확대한다.
2) 의적, 측면이나 /이 중시되는 평가에서는 교과목의 성격을 고려하여 하고 합리적인 기준과 척도를 마련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3) 학교의 여건과 교육활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을 활용함으로써 맞춤형 평가를 활성화한다.
4) 개별 학생의 및 을 고려하여 평가 계획을 조정할 수 있으며, 특수학급 및 일반학급에 재학하고 있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해 필요한 경우 평가 방법을 조정할 수 있다.
5) 은 내용과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의 주안점을 학교에서 결정하여 평가한다.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기회의 제공
가. 교육 활동 전반을 통하여 , , , , , , , 등에 관한 고정 관념이나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나. 학습자의 이나 ⋅문화적 배경에 의해 교육의 기회와 학습 경험에서 부당한 차별을 받거나 소외되지 않도록 한다.
다. 학생,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생, 학생 등이 학교에서 충실한 학습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한다.
라.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해 특수학급을 설치⋅운영하는 경우,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를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하거나 특수교육 교과용 도서 및 통합교육용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마.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특별 학급을 설치⋅운영하는 경우,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한국어 능력을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하거나,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은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주당 시간 내외에서 운영할 수 있다.
바. 학교가 종교 과목을 개설할 때는 종교 이외의 과목과 함께 복수로 과목을 편성하여 학생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다만, 학생의 학교 선택권이 허용되는 의 경우 학생⋅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단수로 개설할 수 있다.
차. 학교는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의 위험 상황을 알고 대처할 수 있도록 체험 중심의 을 와 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카. 학교는 필요에 따라 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에 따른다.
타. 학교는 필요에 따라 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운영 기준은 관련 과 에 따른다.
파. 시⋅도 교육청과 학교는 필요에 따라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과목 외에 새로운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이 경우 이 정하는 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하.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해서는 이 교육과정 해당 학년군의 편제와 시간(학점 배당)을 따르되,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의 교과(군) 내용과 연계하거나 대체하여 수업을 설계⋅운영할 수 있다.
초등학교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1)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2) 교과(군)는 (7가지)로 한다. 다만, 1, 2학년의 교과는 (5가지)로 한다.
(3) 창의적 체험활동은 (3가지)으로 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1) 1시간의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2) 학년군의 교과(군)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배당은 연간 를 기준으로 간의 를 나타낸 것이다.
(3) 학년군별 총 수업 시간 수는 를 나타낸 것이다.
(4) 실과의 수업 시간은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 시수에만 포함된다.
(5) 정보교육은 와 등을 활용하여 시간 이상 편성⋅운영한다.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1) 학교는 학년(군)별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수업 시수를 , 로 자율적으로 편성할 수 있다.
가) 학교는 학생이 학년(군)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를 , 로 편성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나) 학교는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이 , , 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다)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단, , 교과는 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라) 학교는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년별, 학기별로 를 실시할 수 있다.
마)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을 학생들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년(군)별로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한다.
2) 학교는 모든 학생의 를 보장할 수 있도록 을 편성⋅운영한다.
가) 학교는 각 교과의 ,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특히 과 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나) 이 특정 교과를 이수하지 못할 경우, 시⋅도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등을 통해 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다)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을 편성⋅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를 조정하거나 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3) 학교는 3~6학년별로 과 연계하거나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을 편성⋅운영한다.
가) 을 활용하여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외에 새로운 과목이나 활동을 개설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 정하는 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를 거쳐야 한다.
나) 에 운영하는 과목과 활동의 내용은 지역과 학교의 여건 및 학생의 필요에 따라 가 결정하되, 다양한 과 으로 개설하여 운영한다.
다) 은 학교 여건에 따라 연간 주를 기준으로 한 및 수업 시간의 의 수업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4) 학교는 입학 초기 및 상급 학교(학년)으로 진학하기 전 학기의 일부 시간을 활용하여 간 연계 및 을 강화하는 *을 편성⋅운영한다.
*의 활용 방법 숙지
가) 학교는 1학년 학생의 및 등의 을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으로 운영한다.
나) 학교는 중학교의 생활 및 학습 준비, 진로 탐색 등의 프로그램을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다) 학교는 진로연계교육의 중점을 학생의 및 에 두고, 교과별 학습 내용 및 학습 방법의 학교급 간 연계, 교과와 연계한 진로 활동 등을 통해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한다.
5) 학교는 학생의 을 고려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가) 학교는 1~2학년 학생에게 및 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나) 1~2학년의 안전교육은 바른 생활/슬기로운 생활/즐거운 생활 교과의 시간을 포함하여 및 을 활용하여 편성⋅운영한다. ★2015개정 교육과정의 안전한 생활이 2022개정에서 변경
다) , , 등은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교육과정 질 관리
국가 수준의 지원
1) 이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 , 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활용한다.
가) 교과별, 학년(군)별 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학생의 학습 지원, 학력의 질 관리, 교육과정의 적절성 확보 및 개선 등에 활용한다.
나) 학교의 과 교육청의 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교와 교육청에 대한 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다) 교육과정에 대하여 조사, 분석 및 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반영한다.
2)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지원 체제의 및 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교육청 수준의 지원
1) 지역의 특수성, 교육의 실태, 학생⋅교원⋅주민의 요구와 필요 등을 반영하여 단위의 을 설정하고, 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을 마련하여 안내한다.
2) 시⋅도의 특성과 교육적 요구를 구현하기 위하여 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가) 이 위원회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와 을 담당한다.
나) 이 위원회에는 , , , , , , 등이 참여할 수 있다.
3)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해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를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실태를 점검하여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개선에 필요한 지원을 한다.
가)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의 적절성 및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활용한다.
나) 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지원에 대한 자체 평가와 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학습자 맞춤교육 강화
국가 수준의 지원
1) 학교에서 학생의 성장과 성공적인 학습을 지원하는 평가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한다.
가) 학교가 의 목표에 부합되는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교과별로 에 따른 을 개발⋅보급한다.
나) 교과목별 평가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 , 등을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한다.
2)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가 기준 학과별 국가직무능력표준이나 직무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학교의 특성 및 학과별 인력 양성 유형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 , 등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을 위해 필요한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4)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정당한 편의 제공을 위해 필요한 교수⋅학습 자료, 교육 평가 방법 및 도구 등의 제반 사항을 지원한다.
교육청 수준의 지원
1) 지역 및 학교,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여 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 학교가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과목 외에 새로운 교과목을 개설⋅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지침을 마련한다.
나) 관련 규정 및 지침을 정비하고, 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 학교 밖 교육이 지역 및 학교의 여건, 학생의 희망을 고려하여 운영될 수 있도록 우수한 학교 밖 을 발굴⋅공유하고, 질 관리에 힘쓴다.
라) 개별 학교의 희망과 여건을 반영하여 필요한 경우 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 지역사회와 학교의 여건에 따라 학생을 학교에서 돌볼 수 있는 기능을 강화하고, 이에 대해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바) 학교가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또는 활동을 운영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2) 학생의 및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자신의 를 스스로 설계해 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여 지원한다.
가) 과 학생의 에 맞는 진로 활동 및 학교급 간 연계 교육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한다.
나) 학교급 전환 시기 을 위한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각 학교급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 증진 및 학교급 간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한 지원을 확대한다.
다) 중학교 자유학기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각종 자료의 개발⋅보급, 교원의 연수,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포함된 자유학기 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
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학점을 기반으로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각종 자료의 개발⋅보급, 교원의 연수, 학교 컨설팅,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 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
마) 및 함양을 위해 을 활성화하도록 다양한 지원을 한다.
3) 학습자의 을 존중하고 및 를 방지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지원한다.
가) 지역 간, 학교 간 교육 격차를 완화할 수 있도록 농산어촌학교, 소규모학교에 대한 지원 체제를 마련한다.
나) 모든 학생이 학습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가 함께 협력하여 학생 개개인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 전⋅입학, 귀국 등에 따라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와 고등학교 공통 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들이 해당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 주고, 학생들이 을 갖춘 을 통해 이수한 과정을 인정해 주는 방안을 마련한다.
라) 귀국자 및 다문화 가정 학생을 포함하는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그들의 의 특성과 배경에 의해 이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한다.
마) 특정 분야에서 을 보이는 학생, 학생, 대상 학생들을 위한 교육 기회를 마련하고 지원한다.
바) 통합교육 실행 및 개선을 위해 교사 간 협력 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과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연계할 수 있는 자료 개발 및 보급, 관련 연수나 컨설팅 등을 제공한다.
학교의 교육환경 조성
국가 수준의 지원
1) 교육과정 ⋅를 바탕으로 들이 각각의 역할과 책임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 협조 체제를 구축하고 지원한다.
2)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지원 활동과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활동이 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3) 이 교육과정이 교육 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교육청 수준의 와 전국 단위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4) 디지털 교육 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미래형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체제 구축을 위해 교원의 활용 역량 함양을 지원한다.
5) 학교 교육과정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및 계획을 마련하여 제시한다.
교육청 수준의 지원
1) 학교가 이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다음의 사항을 지원한다.
가)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해서 , , 등을 정비하고 확충하는 데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나) 운영 등 소규모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교원의 배치, 학생의 교육받을 기회 확충 등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다) 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며, 과 이 가능하도록 보충 수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라)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종합적인 을 수립하고 사고 예방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마) 고등학교에서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교원 수급, 시설 확보, 유연한 학습 공간 조성, 프로그램 개발 등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바)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가 산업체와 협력하여 특성화된 교육과정과 실습 과목을 편성⋅운영하는 경우, 학생의 현장 실습과 전문교과 실습이 안전하고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2) 학교가 새 학년도 시작에 앞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교원의 를 적기에 시행한다.
3)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에 필요한 의 개발, 인정, 보급을 위해 노력한다.
4) 학교가 의 관계 기관과 적극적으로 연계⋅협력해서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 자유학기 등을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관내 학교가 활용할 수 있는 우수한 을 발굴하여 안내한다.
5) 학교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하여 학생의 배정, 교원의 수급 및 순회, 학교 간 시설과 설비의 공동 활용, 자료의 공동 개발과 활용에 관하여 및 의 협조 체제를 구축한다.
6)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교수⋅학습, 평가를 지원할 수 있도록 , , 및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가) 교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능력과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교수⋅학습, 평가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교원에 대한 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나) 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편성⋅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등 지원 기구를 운영하며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각종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다)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개선과 수업 개선을 위해 를 운영하고 및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7)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효과적인 교수⋅학습과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을 활용한 맞춤형 수업과 평가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가) 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학교의 기반 구축, 교원의 강화 등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나) 수업 설계⋅운영과 평가에서 다양한 과 기술 및 도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설/설비와 기자재 확충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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