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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국어 성취기준 빈칸 (2022개정, 3~4학년군)

by 온암 2024. 8. 30.

참고 국어과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은 성취기준 빈칸 연습과 해설/고려사항의 핵심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생략된 내용이 있으므로 원문과 함께 학습하시길 권장합니다.

(1) 듣기/말하기

[4국01-01] 중요한 내용주제를 파악하며 듣고 그 내용을 요약한다.

[4국01-02]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내용을 예측하며 듣고 말한다.

[4국01-03] 상황에 적절한 준언어/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하여 듣고 말한다.

  • 해설 설정 이유: 구어 의사소통 상황에서 억양, 어조, 속도 등의 준언어적 표현표정, 시선, 몸동작, 자세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하여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 해설 학습 내용

    ① 다양한 상황에 알맞은 준언어/비언어적 표현의 중요성 이해하기

    ② 준언어⋅비언어적 표현의 의미와 효과 파악하기

    ③ 준언어⋅비언어적 표현의 적절성 점검하기

    상황에 적절한 준언어⋅비언어적 표현 활용하기

[4국01-04] 상황과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고 예의를 지키며 대화한다.

[4국01-05] 목적과 주제에 알맞게 자료를 정리하여 자신감 있게 발표한다.

  • 해설 설정 이유: 교과 학습 상황을 비롯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발표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주어진 자료에서 발표 목적과 주제에 알맞은 내용을 중심으로 발표 내용 정리하기

    ② 준비한 내용이 명확하게 전달되는지를 점검하며 발표 연습하기

    준언어/비언어적 표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지 점검하며 발표 연습하기

    ④ 연습 과정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조정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발표하기

[4국01-06] 주제에 적절한 의견과 이유를 제시하고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며 토의한다.

  • 해설 설정 이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으로서 토의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주제에 적절한 의견을 이유와 함께 제시하기

    ② 상대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거나 의견과 이유의 적절성을 점검하기 위해 서로 묻고 답하기

    ③ 다른 사람의 생각 존중하기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일상생활과 교과 학습에 필요한 듣기⋅말하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함; (1)학습자 생활 주변의 친숙한 주제에 대해 대화하는 상황, (2)교과 학습 과정에서 일정한 자료를 정리한 결과를 교사나 동료 학습자 앞에서 발표하는 상황, (3)학교생활 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토의하는 상황 등을 중심으로 듣기⋅말하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함
  • 대화, 발표, 토의 담화 수행을 위한 상황 맥락을 설정할 때 → 학습자들의 (1)발달 수준, (2)경험, (3)흥미와 관심사를 고려하여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구어 의사소통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드라마,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 각종 (1)영상 자료를 활용하거나 (2)역할 놀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
  • (1)상황과 상대의 입장 이해하기, (2)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기, (3)목적과 주제를 고려하여 말하기 등의 기능 → 대화나 발표 담화에서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구어 의사소통 과정에서 두루 필요함을 고려하여 지도
  • 듣기⋅말하기 과정과 전략에 대해 점검하고 조정하기 기능 → (1)준언어⋅비언어적 표현이 효과적인지, (2)대화 과정에서 예의에 어긋남이 없는지, (3)발표 내용이 목적과 주제에 알맞은지, (4)토의에서 제시한 의견이 주제에 적절하고 이유가 의견을 뒷받침하고 있는지 등을 듣기⋅말하기 중이나 후에 점검하고 조정하는 활동을 통해 지도
  • 화자와 청자로서의 효능감을 가질 수 있도록 발표를 비롯한 다양한 담화 상황에 자신감 있게 참여하고 상대방과 긍정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동료 학습자의 듣기⋅말하기 활동에 대해 피드백을 할 때 → 화자나 청자로서의 강점을 중심으로 의견을 나누고, 개선할 점에 대해 언급할 때는 화자나 청자로서의 효능감을 훼손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지도
  • 예의를 지키며 대화하기를 지도할 때 → 학습자의 삶과 연계해 예의를 지키는 대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함; 대화가 이루어지는 시간과 장소, 대화의 목적, 상대의 입장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 (1)그에 알맞은 호칭어 사용하기, (2)인사 예절 지키기, (3)높임 표현 활용하기, (4)준언어⋅비언어적 표현 활용하기, (5)비속어 경계하기, (6)온라인 대화 예절 지키기 등을 문법 영역, 매체 영역 등과 연계하여 지도; 또한 언어 예절을 지키며 대화하는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고 평가 → 가정에서도 예의를 지키며 대화하기를 실천하도록 함
  • 토의하기를 지도할 때는 학습자들이 토의 담화에 입문하는 단계임을 고려 → 토의 집단을 짝, 소집단, 대집단으로 서서히 확대하고, 학습자가 소속된 학급에서 경험한 실제적 문제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토의에 흥미를 갖도록 함; 토의의 절차나 형식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으며, 학급 회의나 원탁회의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도록 함;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며 경청하는 태도와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지 않는 자세도 함께 지도하여, 협력에 기반한 집단 의사소통을 통해 민주시민으로서의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2) 읽기

[4국02-01] 글의 의미를 파악하며 유창하게 글을 읽는다.

  • 해설 설정 이유: 글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유창하게 글을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글의 유형에 따라 글의 분위기, 장면, 인물의 특성 등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하되, (1)어조, (2)억양, (3)속도, (4)강세 등의 표현 요소를 활용하여 글을 읽으면서 글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4국02-02] 문단과 글에서 중심 생각을 파악하고 내용을 간추린다.

[4국02-03] 질문을 활용하여 글을 예측하며 읽고 자신의 읽기 과정을 점검한다.

  • 해설 설정 이유: 글을 읽으며 글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이에 대한 답을 예측하면서 글을 읽는 추론적 읽기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읽기 전이나 읽기 중에 이루어지는 질문을 통해 자신의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글과 관련짓기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활성화하여 글의 의미 추론하기

    제목이나 글의 차례, 사진이나 그림 등의 자료를 통해 글의 의미 추론하기

    ④ 질문을 통해 단어의 의미, 이어질 내용이나 사건의 전후를 예측하기

    ⑤ 질문을 통해 글을 이해한 정도를 점검하거나 읽기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점검하기

[4국02-04] 글에 나타난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고 필자와 자신의 의견을 비교한다.

  • 해설 설정 이유: 글에 나타난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고 필자와 자신의 의견을 비교하면서 필자의 의견을 일방적으로 수용하지 않고 글을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글을 읽고 필자의 의견객관적 사실을 구별하기

    필자의 의견자신의 의견을 비교하기

    ③ 필자의 의견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하기

    ④ 동일한 주제나 상황에 대한 서로 다른 의견 비교하기

[4국02-05] 글이나 자료의 출처가 믿을 만한지 판단한다.

  • 해설 설정 이유: 도서관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글이나 자료를 찾아 읽을 때 출처의 신뢰성을 평가하며 읽고 믿을 만한 글이나 자료를 선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글이나 자료의 출처 확인 방법이나 필요성 이해하기

    ②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글이나 자료 탐색하기

    ③ 글이나 자료의 정보 출처 파악하기

    ④ 정보 출처의 유형이나 정보의 최신성 확인하기

    권위공신력 등을 고려한 신뢰성 평가하기

    ⑥ 여러 정보를 비교하며 내용의 신뢰성 평가하기

[4국02-06] 바람직한 읽기 습관을 형성하고 읽기에 대한 자신감을 기른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글의 내용을 파악하고 글에 담긴 의미를 추론하고 평가하는 등 기본적인 읽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 (1)읽기 유창성을 고려한 읽기 상황, (2)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읽기 상황, (3)질문과 예측을 활용한 능동적인 읽기 상황, (4)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거나 출처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상황 등을 중심으로 읽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함
  • 읽기 유창성을 지도할 때는 먼저 혼자 읽은 후에 짝과 함께 상호 점검하며 읽을 수 있도록 지도; 글을 읽을 때 빠르고 정확하게 읽는 읽기 유창성이 충분히 숙달되었는지 점검 + 글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여 유창하게 글을 읽는지 살핌 + 학습자의 읽기 유창성의 수준을 고려하며 지도; 1~2학년의 소리 내어 읽기와 알맞게 띄어 읽기의 학습이 충실히 이루어졌는지 연계하여 지도 → 한글 깨치기의 어려움을 진단하고 이를 보정하면서 소리 내어 읽기, 알맞게 띄어 읽기 기능이 숙달될 수 있도록 지도; 일반 학습자를 포함하여, 다문화 배경 학습자나 느린 학습자 등의 특별한 요구가 있는 경우 → 해당 성취기준에 대한 개별화 맞춤형 수업을 통해 한글 깨치기 학습이 충실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
  • 중심 내용 간추리기를 지도할 때는 문단별로 중요 단어와 중심 문장을 파악 → 글 전체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여 간추리도록 지도; 문단별로 보충, 반복된 문장은 삭제하고, 중심 생각이 잘 드러나지 않은 문장은 학습자가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함; 문단별로 중심 문장을 통합하여 글 전체의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 (1)밑줄 긋기, (2)메모하기, (3)중요도 평정 등의 전략 등을 안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 해당 성취기준은 타 교과 학습을 위한 교과서 읽기, 학습 자료 읽기 등의 상황과 연계하여 지도함으로써 교과 학습 능력과 읽기 능력이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함
  • 문맥을 고려하여 모르는 단어의 의미를 짐작하도록 지도할 때는 학습자가 단어의 의미를 짐작한 후 그 의미를 확인하게 함; 이 과정을 문법 성취기준과 연계함으로써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모르는 단어를 찾도록 지도할 수 있음; 학습자의 어휘력을 기르기 위해 글을 읽으면서 연관 어휘를 익히거나, 의미 관계를 중심으로 비슷한 말이나 반대말 등을 찾게 할 수 있음; 이때 (1)연상 활동이나 (2)말놀이, (3)어휘망 그리기 등을 활용할 수 있고, (4)나만의 단어 사전이나 그림 사전 등을 만들어 다른 학습자들과 공유하도록 지도
  • 이 시기는 학습자가 바람직한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읽기에 대한 효능감을 형성하도록 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읽기에 참여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시기; 교사는 학습자가 (1)자신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읽을거리를 스스로 찾고, (2)독서 시간과 분량 등을 고려하여 독서 계획을 세움으로써 한 권의 책을 완독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 교사는 학습자의 읽기 어려움을 점검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 → 학습자가 성공적인 읽기 경험을 통해 읽기 효능감을 높이도록 지도; 읽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독서 활동에 대해 교사와 동료 학습자들이 격려와 칭찬과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 교사는 수업 상황을 고려하여 (1)학급 전체가 같은 책을 읽거나, (2)모둠끼리 같은 책을 읽거나, (3)학습자 개인별로 원하는 책을 읽도록 할 수 있음

(3) 쓰기

[4국03-01] 중심 문장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문단을 쓰고, 문장과 문단을 중심으로 고쳐 쓴다.

  • 해설 설정 이유: 문단을 짜임새 있게 쓰는 능력을 길러 글을 쓰는 과정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문단의 개념

    ② 문단의 기능과 역할

    ③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의 관계

    ④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쓰는 방법

    중심 문장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문단을 쓰는 방법

    문장과 문단을 중심으로 글을 고쳐 쓰는 방법

[4국03-02]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게 정확한 표현으로 보고하는 글을 쓴다.

  • 해설 설정 이유: 교과 학습의 기초가 되는 보고하는 글을 쓰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보고하는 글의 개념

    ② 보고하는 글에 들어가야 할 내용 요소

    ③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게 글의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④ 절차와 결과를 정확하게 표현해야 하는 이유

    ⑤ 정확한 표현으로 보고하는 글 쓰기

[4국03-03] 대상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그렇게 생각한 이유가 드러나게 글을 쓴다.

  • 해설 설정 이유: 어떤 대상이나 사실,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글로 쓰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의견의 개념

    ②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와 상황, 주제를 고려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방법

    ③ 의견에 대한 이유를 드는 방법

[4국03-04] 목적과 주제를 고려하여 독자에게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쓴다.

[4국03-05] 자신의 쓰기 과정을 점검하며 쓰기에 자신감을 갖는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쓰기는 특정한 상황 안에서 이루어지는 의미 구성 행위; 쓰기가 이루어지는 상황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는 필자의 의도,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없음; 상황 맥락은 텍스트의 생산⋅수용 과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맥락을 의미; 쓰기의 상황 맥락 요인으로는 (1)예상 독자, (2)글의 주제, (3)글의 목적, (4)매체 등을 들 수 있음; 다양한 쓰기 과제를 제시하여 상황 맥락 요인에 따라 쓰기 과정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지도
  • 쓰기 활동을 위해 쓰기 과제를 설계할 때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의 학습자들이 소외되지 않고 쓰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상황 맥락을 설정; 나아가 이들 학습자들의 사회⋅문화적 경험을 활용하여 글을 쓸 수 있도록 함 → 쓰기 학습 과정에서 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도
  • 글은 문단들로 구성되며, 하나의 문단은 중심 문장과 이 중심 문장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보충하고 뒷받침하는 뒷받침 문장으로 구성; 문단을 구성하는 것은 한 편의 글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능력; 문단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다양한 예시 글을 활용하여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의 개념을 이해한 후 학습자가 글을 쓰는 과정에서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
  •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쓰기 능력과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교과 학습의 토대가 되는 쓰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함; 특히 (1)국어과 내 타 영역의 성취기준, (2)타 교과의 성취기준, (3)범교과 학습 주제와 관련된 쓰기 활동을 계획 → 쓰기 활동이 학습자의 교과 학습에 실제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지도
  • 보고하는 글 쓰기를 지도할 때는 (1)체험 학습 보고서, (2)과학 실험 보고서, (3)조사 보고서 등의 글을 다루도록 함; 보고하는 목적주제에 맞게 보고서에 들어갈 핵심 내용을 구성하고 형식을 갖추어 간결하고 정확하게 보고하는 글을 쓰도록 지도; 보고하는 글이 내용적으로 사실에 기반해야 함을 이해하고, 과장되거나 왜곡된 내용을 경계하여 정확하게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
  • 자신의 의견을 밝히는 글 쓰기를 지도할 때는 학급, 학교, 이웃과 관련하여 쟁점이 되는 사안을 화제로 선정, 자신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기초로 의견을 뒷받침하는 이유를 들어 글을 쓰도록 지도; 글을 쓰는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명료화, 구체화 →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기초 능력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둠
  • 고쳐쓰기를 지도할 때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글을 점검하는 데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동료 학습자를 통해 실제 독자의 반응을 접하고 이를 반영하여 자신의 글을 점검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격려; 고쳐쓰기는 글을 쓰는 전 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하지만, 초고 쓰기 이후에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것도 가능
  • 예상 독자에 대한 인식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 → 학습자에게 자신의 글을 읽을 예상 독자를 생각하며 글을 쓰도록 안내하고 실제 독자와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 실제 독자를 고려하여 편지의 형식을 갖추어 글을 쓰거나 사회 관계망 서비스 등의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 쓴 글을 상대에게 전달하고 독자의 반응을 접함으로써 글이 소통의 매개가 됨을 이해 + 독자를 고려한 글쓰기의 필요성을 인식 + 필자로서의 효능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둠

(4) 문법

[4국04-01] 단어와 단어 간의 의미 관계를 파악한다.

[4국04-02] 단어를 분류하고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능동적인 국어 활동을 한다.

  • 해설 설정 이유: 단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사전에서 단어를 찾고 국어사전에 수록된 정보를 활용하여 능동적인 국어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명사, 동사, 형용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는 단어의 의미를 국어사전에서 찾을 수 있도록 동형이의어다의어가 국어사전에 수록된 방식을 이해하고, 동사와 형용사의 기본형활용형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함

    ② 국어사전을 통해 단어의 표기, 발음, 품사, 의미, 용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을 이해; 단어의 정확한 발음과 표기를 국어사전에서 찾아 어법에 맞는 국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

[4국04-03] 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사용한다.

[4국04-04] 글과 담화에 쓰인 높임 표현지시⋅접속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 해설 설정 이유: 높임 표현지시⋅접속 표현이 상황 맥락에 맞는 언어 표현을 선택하거나 글이나 담화를 유기적으로 구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임을 이해하고, 글이나 담화에서 높임 표현지시⋅접속 표현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높임 표현의 기능과 적절한 사용 방식

    ② 앞에 나온 말을 가리키는 지시 표현 및 문장과 문장 등을 연결하는 다양한 접속 표현의 기능과 이러한 표현들의 적절한 사용 방식

[4국04-05] 언어가 의사소통관계 형성의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를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지닌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단어의 의미, 단어 간의 의미 관계, 단어의 분류, 문장의 짜임, 높임 표현과 지시⋅접속 표현 등을 지도할 때 → 우리 주변의 글이나 담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어휘력이나 문장 생성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연계함 → 문법 활동이 학습자의 실제 삶의 맥락 및 국어생활과 밀접히 관련될 수 있도록 함; 지시⋅접속 표현을 지도할 때는 유기적인 언어 단위인 글이나 담화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
  • 전통적인 글 자료 이외에 학습자들이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 자료를 두루 활용하여 언어 자료의 실제성을 높이고, 매체 자료의 특성과 효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 다양한 형태와 유형의 종이 사전웹 사전(유의어⋅반의어 사전, 분류 사전 등)을 적극적으로 참조하고 활용하여 국어생활을 효과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안내
  • 언어의 본질과 맥락 관련 내용 요소는 학교급이 올라감에 따라 지속적으로 심화⋅연계될 수 있도록 지도; 예를 들어, 의사소통의 수단인 언어의 기호적 속성은 이후 학년군⋅학교급의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특성과 매체, 국어의 음운 체계와 문자 체계 관련 내용 요소와 심화⋅연계될 수 있도록 지도; 높임 표현은 참여자 간의 관계나 장면에 따라 분화되는 선택항 → 이후 학년군⋅학교급의 지역에 따른 언어와 표준어, 세대⋅분야⋅매체에 따른 언어 관련 내용 요소와 심화⋅연계될 수 있도록 지도
  • 언어가 의사소통 및 관계 형성의 수단임을 지도할 때 → 언어의 다양한 기능 중 지시적정보적친교적 기능에 중점을 두어 일상생활에서 수집한 다양한 언어 사례를 분석해 봄 → 언어가 의사소통과 관계 형성의 주요한 도구임을 이해하고 국어를 소중히 하는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함
  • 문법 지식을 학습하는 데만 머무르지 않고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국어생활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간단한 형태의 점검표나 관찰 기록표 등을 제공함 -> 일상의 국어생활을 개선하는 계기를 마련

(5) 문학

[4국05-01] 인물과 이야기의 흐름을 중심으로 작품을 감상한다.

  • 해설 설정 이유: 문학 작품 속 인물의 특성과 서사의 기본 구조를 파악하며 작품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이야기를 읽을 때 인물의 성격과 역할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하여 시간적 순서인과관계를 생각하며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는 활동에 중점

    ② 작품 속 다양한 인물의 특성을 고려하면서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여 표현해 봄으로써 작품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하게 함

[4국05-02]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여 작품을 감상한다.

  • 해설 설정 이유: 작품 속의 세계가 현실 세계를 반영한 것이지만, 허구적 세계로서 현실 세계와 구별된다는 점을 인식하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작품 속의 인물⋅정서⋅상황⋅배경⋅분위기⋅사건 등을 이해할 때 학습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경험과 상상, 사실과 허구를 비교하며 생각하게 함

    ② 허구적으로 표현한 부분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작품을 감상하도록 함

[4국05-03] 작품을 듣거나 읽고 마음에 드는 작품을 소개한다.

[4국05-04] 감각적 표현에 유의하여 작품을 감상하고, 감각적 표현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한다.

  • 해설 설정 이유: 문학 표현 방식의 효과와 기능을 이해하며 작품을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내어 다른 이들과 나누게 하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학습자로 하여금 감각적 표현을 통해 작품 속에 형상화된 대상을 생동감 있게 체험하면서 문학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데 중점

    ②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감각적 표현을 활용하여 말을 하거나 글을 써 보고 감각적 표현을 사용하였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차이를 비교하게 함

[4국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작품으로 형상화된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여 이해하고 감상하며, 그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 학습자가 자신의 흥미와 발달 단계에 맞는 작품을 찾아 읽고, 감상의 결과를 능동적으로 표현하면서 문학을 즐기는 태도를 기르도록 함
  • 마음에 드는 작품을 소개하는 활동을 할 때는 국어과의 다른 영역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통합적 활동을 수행하게 할 수 있음; 작품이 마음에 든 이유, 작품에 대한 자신의 의견 등을 정확히 말하거나 쓰면서 문학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소통 활동을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게 함
  • 작품을 선정할 때는 서책 형태의 작품은 물론 오디오북, 전자책 등의 매체로 만들어진 작품들, 애니메이션, 영화, 연극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된 작품들도 함께 고려하여 선정
  • 학습자의 성취 정도를 판단할 때는 교수⋅학습에서 다룬 지식이나 개념에 대한 이해에 한정 X; 작품을 감상하는 과정, 감상 결과를 표현하는 방법, 마음에 드는 작품을 설득력 있게 소개하고자 노력하는 자세, 문학을 즐기는 태도의 형성 등도 고려하여 평가

(6) 매체

[4국06-01] 인터넷에서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탐색하고 목적에 맞게 자료를 선택한다.

  • 해설 설정 이유: 다양한 교과 학습 맥락에서 인터넷에 접속하여 다양한 자료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유용한 정보를 선택하여 목적에 맞게 활용할 때 필요한 기초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교사의 안내에 따라 디지털 매체를 통해 지정된 인터넷 공간에 접속하기

    ② 다양한 자료 훑어보기

    ③ 자료의 내용 파악하기

    유용한 자료 선택하기

    ⑤ 인터넷 접속 방법

    비선형적 자료의 탐색 방법

    목적에 맞는 정보 선택 방법

[4국06-02] 매체를 활용하여 간단한 발표 자료를 만든다.

[4국06-03] 매체 소통 윤리를 고려하여 매체 자료를 활용하고 공유한다.

  • 해설 설정 이유: 매체 기반의 소통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윤리를 이해하고 이를 고려하며 매체 자료를 활용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해설 학습 내용

    ①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거나 공유하는 과정에서 저작권초상권 침해, 개인 정보 유출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이해

    ② 다양한 사례를 통해 매체 이용자로서 소통 윤리를 지키려는 태도

    ③ 매체 자료를 안전하고 올바르게 활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방법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학습자들이 이미 학교 밖에서 다양한 인터넷 활동을 경험하고 있음을 고려 -> 자료 탐색과 선택, 매체 자료의 활용과 공유 등의 학습 활동 설계 시 학습자들의 실제 삶과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함
  • 인터넷에서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탐색하고 목적에 맞게 선택하기를 지도할 때는 인터넷 공간을 지정하여 제한된 범위에서 자료 탐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상위 학년의 내용 요소인 검색하기보다는 접속하기자료 훑어보기 등에 초점을 두어 지도한다.
  • 인터넷에서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탐색하고 목적에 맞게 선택하는 활동 -> 매체를 활용하여 간단한 발표 자료를 제작하는 활동과 순차적으로 연계; 듣기⋅말하기 영역에서 목적과 주제에 맞게 자료를 정리하여 발표하는 활동([4국01-05])과도 연계하여 발표 자료의 준비, 제작, 발표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지도할 수도 있음
  • 인터넷 접속 경험이 적고 자료 탐색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가 있는 경우 -> 보다 구체적인 안내를 통해 이들이 학습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지도
  • 매체 소통 윤리와 관련된 활동을 지도할 때는 규범의 당위성만을 강조하기보다는 매체 소통에 참여하는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예절, 배려, 준법정신 등의 태도를 강조 + 바람직한 매체 소통 문화 형성에 기여하는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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