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뒷교
참고 2022 체육 뒷교를 분리하였습니다 >> 2022 체육 뒷교
가. 교수/학습
(1) 교수 학습의 방향
(가) 신체활동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 신체활동 역량 함양을 위해 내용 요소를 깊이 있게 경험할 있는 수업 주제, 교수/학습 활동을 선정, 지도
-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요소, 성취 기준 >> 체육 수업 주제, 과제 활동 >> 신체활동을 위한 학습, 신체활동에 관한 학습, 신체활동을 통한 학습, 과정 중심 평가 >> 신체 활동 역량 함양
**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학습 과정 환류가 일어남
(나) 움직임의 체계적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 움직임 요소를 이해, 움직임의 원리를 기술 수행 적용, 다양한 신체활동 상황에서 효과적인 의사결정과 전략 발휘
- 움직임의 지식 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학년군에 따라 계열적으로 학습
** 명제적 지식 > 개념적 수준, 원리적 수준, 이론적 수준
** 방법적 지식 > 기초 및 복합 기술, 응용기술, 전문기술
** 가치/태도 > 개인적 수준, 대인적 수준, 사회적 수준
(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맞춤형 교수/학습
- 교사에 의해 안내된 학습 + 학습자가 직접 설계한 학습 병행
- 과제를 적극적으로 해결 위한 교수/학습 환경 조성, 수준별 과제 제시, 자신감을 높여주는 동기 유발 전략
- 학습자 스스로 문제 해결 위한 탐구적 교수/학습 자료 제공
- 신체활동의 적극적인 연습과 교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 과제, 시설 및 기자재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조직
- 영역과 활동의 특성 고려 > 적합한 수업 모형 및 전략 선정 / 창의적으로 변형 > 교수/학습의 타당성을 높임
(라) 신체활동의 시간적/공간적 확장을 위한 교수/학습
- 신체활동의 지식/기능/태도 > 생애 전반에 걸쳐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토대
- 가정 및 집 주변, 지역사회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자율성/실천력 길러줌
- 교/내외 체육대회,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자율 체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 학년군뿐만 아니라 생애주기별로 지속
(마)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 교수/학습
- 신체활동 모니터 도구로 수집된 신체 활동 정보 -> 학습자가 신체활동 수준 확인, 운동 계획 수립, 신체 활동 참여 동기 높임
- 모바일 기기 동작 인식 프로그램 -> 다양한 움직인과 기능 관련 피드백 효과적으로 제공
- 엑서게이밍 -> 학교에서 학습하기 어려운 신체활동 체험 가능케 하거나 체험의 질 확장
(바)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1. 직접 체험 활동과 함께 간접 체험 활동을 제공
2. 타 교과 및 범교과 학습 주제를 체육과 학습 내용과 융합하여 학습
(2) 교수/학습 방법
(가) 교육과정의 운영
① 학년군 단위 교육과정의 운영
-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모든 영역을 성취기준에 맞게 반드시 지도
- 해당 학년군에서 제시된 모든 성취기준 학습, 학년별로 영역의 중복 학습 이루어지지 않게
② 연간 교육과정 운영
- 수업 가능 일수와 시간 파악, 실제 수업 시수를 바탕으로 수업 활동 계획
- 다양한 신체활동 형식과 학습 기회 보장 위해 특정 영역의 내용에 편중되지 않도록
- 장기간의 학습 활동이 필요한 영역 > 학기 초와 학기 말에 영역을 나누어 편성 or 주당 1시간을 해당 영역에 편성
③ 온/오프라인 연계 교육과정의 운영 [2025초등]
- 단위 학교 > 교육과정의 변화 적극적 대응, 학교 안팎의 신체활동 학습 지원 위해 온/오프라인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을 적극적으로 고려
(나) 단원의 운영
① 영역의 특성을 고려한 단원 목표와 학습 활동의 선정
- 영역별 신체활동 > 학년군별 내용 요소와 성취기준에 적합하게 선정
- 학교 여건 및 학습자 수준에 따라 다른 학년군의 신체활동 선택 가능
- 같은 신체활동이라도 영역별 특성과 성취기준에 따라 학습 목표, 학습 내용 및 방법을 다르게 설정
②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교수/학습 활동의 다양화
- 학습자의 사전 학습 경험과 특성 등 고려 > 학습자 수준에 맞는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
- 학습자의 사전 학습 경험: 수업 내용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는 신체활동의 경험뿐만 아니 라 지적, 정서적 경험을 포함
- 체력, 운동 기능, 신체 특성, 문화적 배경 등 학습자의 수준과 사전 학습 경험을 파악하여 평등한 학습 기회를 보장
③ 체육 시설 및 교육환경을 고려한 교수/학습
- 수업에 필요한 시설과 용/기구의 수요 파악, 교수/학습 운영에 적합한 환경 구축
- 시설 및 용/기구 부족 > 성취기준과 동일한 교육적 가치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용/기구로 대체 또는 보완
- 교육적 효과와 안전 충분히 고려, 학교 및 지역사회 시설 환경에 대한 존중과 생태적 가치를 실천
④ 차시별 수업 내용의 엄선과 위계적 조직
- 차시별 수업 내용 > 영역별 내용 요소와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선정, 해당 학년군 수준에 적합하게 조직
- 신체활동의 유형과 종목이 영역의 성취기준 달성에 필요한 충분한 지식과 활동 내용을 제공할 수 있는지 고려
(다) 수업의 운영
① 학습 활동의 재구성
- 영역의 특성, 성취기준 준수하되 단위 학교별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 환경을 고려 > 학습활동을 재구성할 수 있음
- 목표 도달의 효과성과 안전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학습 활동을 재구성
② 학습 기회의 형평성 제고
- 평등한 학습 기회: 학습자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학습 과제 제공 > 학습의 과정과 결과에서 모두 학습자가 목표를 성취하도록 지원
- 학습 활동에서 다양한 역할 제시 > 수업에 소외되는 학습자가 없도록
③ 학습자의 효율적 관리와 안전한 수업 분위기 조성
- 수업 규칙을 수립하고 일관성 있게 적용 > 학습자를 효율적으로 관리, 부적절한 행동 예방
- 안전 수칙과 절차 마련, 학습자가 숙지
- 준비 운동 및 정리 운동, 수업 전/후 체육 시설 및 장비 점검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
- 과도한 성취 욕구와 경쟁심 > 운동 손상이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 수업 과정에서 구성원을 상호 존중, 긍정적인 관계 형성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신체활동 역량 함양을 위한 종합적 평가
- 지식의 이해 양상과 수행 과정, 학습 태도에 관한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수행 중심의 평가를 활용
1. 평가 내용 측면: 내용 영역과 범주에 따라 분류된 내용 요소를 균형 있게 평가
2. 평가 방법 측면: 학습의 결과와 과정을 평가할 수 있도록 실제 맥락에서의 수행 능력을 평가
3. 평가 도구 측면: 신체활동 역량의 성취 정도 직/간접적으로 파악
** 인지적/정의적 영역의 경우 서술형, 논술형, 보고서 등의 평가 도구 다양하게 활용
(나) 학습자의 성장 과정을 반영한 다양한 평가
1. 학습 경험을 수업 전, 중, 후로 평가 >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지원
2. 학습자의 성취수준은 교사+동료 학습자+학습자 자신 등 다양한 주체가 평가
3. 각 학습 맥락에서 나타나는 학습자 경험을 다양한 평가 방법 및 도구를 활용하여 평가
(다)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평가
- 학습자의 신체활동에 대한 흥미와 동기, 체력, 기능 등의 수준을 고려하여 교사는 단원이나 수업의 출발점 단계에서 학습자 수준을 파악; 이를 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반영함으로써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평가를 시행
(2) 평가 방법
(가) 평가 내용 선정
(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선정
(다) 평가 방법 및 도구의 선정
(라) 평가 결과의 활용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4학년군 과학 성취기준 빈칸 연습장 (2022개정) #2 (6) | 2024.10.16 |
---|---|
3~4학년군 과학 성취기준 빈칸 연습장 (2022개정) #1 (0) | 2024.10.11 |
2022 사회과 교육과정 성격 및 목표 - 초등임용 온라인암기장 (4) | 2024.09.26 |
국어 성취기준 빈칸 (2022개정, 3~4학년군) (1) | 2024.08.30 |
2022개정 체육 내용체계(내체표) - 빈칸연습장 (2) | 2024.08.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