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영어 교육과정 빈칸 -교수 학습

by 온암 2024. 5. 15.

온암의 생각상자

2022 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으로 제공되는 교육과정 공부자료입니다.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 내용체계

  3. 성취기준

    - 3~4학년군

    - 5~6학년군

  4. 교수학습

  5. 평가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하여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도록 지도; 학교급과 전체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내용 관련 배경지식과 맥락을 최대한 제시하고, 사회적인 목적과 실생활에의 적용 가능성이 잘 드러나는 의미 중심 의사소통 과업을 제공하여 학습 몰입감과 흥미를 높임

 

(나) 학습자가 능동적인 사고 과정을 거치도록 지도; 학습 활동을 설계할 때 과업 목표 달성을 위한 문제 인식과 상황 이해, 의사 결정, 문제 해결 등의 인지 과정을 부여하고, 이것에 필요한 과정⋅기능을 전략적으로 취사선택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

 

(다) 학습자의 요구나 개별 관심사를 반영한 단원의 소주제나 관련 자료, 토론 내용, 활동 방법을 선정하여 학습자 자신의 관심사와 연결해 배움을 확장하도록 지도

 

(라) 학습 내용을 현실에 적용할 기회를 제공; 학습 목적에 부합하는 현실 사회의 영어 의사소통 환경(사회 관계망 서비스 등 사회적 상호 작용), 또는 실생활 맥락을 담은 자료에 노출되도록 하고, 학습한 언어⋅문화 지식과 언어 기능을 실제 맥락에서 적용하고 체험해 보도록 지도

 

(마) 다양한 디지털 교수학습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지도; 수업에서 능동적 참여와 상호 작용, 동기 부여 등을 촉진하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사용; 또 개별화 학습을 위한 각종 언어 보조 학습 도구를 소개하고 이를 활용해 볼 수 있는 과업을 부여함으로써 생동감 있고 풍부한 영어 학습을 경험하고 디지털 소양을 기르게 함

 

(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인 활동을 제공함; 학습자의 연령이나 영어 수준에 맞추어 단어, 어구, 문장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느낌, 생각, 기억, 상상력, 새로운 아이디어 등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시; 이를 위해 사전에 예시를 제공하고, 디지털 자료와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언어적 제한을 극복하고 창의적인 발상을 공유하도록 지원

 

(사) 영어로 표현된 다양한 문화적 산물을 체험하면서 심미적 감성을 함양할 기회를 제공; 세계인의 삶과 문화를 표현한 일화, 예술⋅문학 작품 등을 예시 자료로 제시 -> 언어와 문화의 심미적 요소를 학습자 스스로 탐구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

 

(아) 수업 환경이나 영어 학습 내용에 따라 다양한 온오프라인 연계 학습을 설계; 교육 상황과 목적에 따라 융통성 있게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하여 이해, 표현 및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지도; 

  예) 실제 언어 입력이나 언어 지식(어휘, 언어형식) 등은 온라인으로 제시하고, 언어 수행상호 작용(발표, 모둠 활동)은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등의 연계 학습을 계획할 수 있음

 

(자) 자신의 진로 및 미래의 삶과 연결하여 스스로 영어 학습을 관리하도록 지도; 희망하는 진로 분야에서 요구하는 영어의 역할과 영어 능력을 파악하도록 지원하고,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성취 목표와 학습 방법을 스스로 선택, 계획, 성찰해 가도록 지도; 개별 학습자의 학습 관리가 성공할 수 있도록 교사는 이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점검

 

(차) 영어과 내 영역 간 연계를 통해 통합적 사고를 촉진; 또한 영어과 주제와 타 교과를 연결, 통합, 확장하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되도록 도움

 

(카) 학생의 특성과 성취 단계를 고려하여 개별화 수업을 제공; 개별 학생의 영어 능력 수준 및 다양한 학습자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각자의 수준과 요구에 부합하는 자료, 활동, 과제를 선택하게 하는 등 개별화된 수업 환경을 마련; 또한 맞춤형 평가와 학습 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개별 학습자의 학습 성취를 도움

 

(타) 초등학교와 중학교 간, 중학교와 고등학교 간의 자연스러운 학습 연계를 위해 성취기준 달성 여부를 점검하고 보충⋅심화할 수 있는 진로 연계 수업을 계획하여 운영

 

 

 

(2) 교수⋅학습 방법

(가) 영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흥미자신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습자의 관심사를 고려하여 다양한 온오프라인 자료, 에듀테크 등을 활용함

 

(나)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문제 해결 프로젝트 등의 활동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함

 

(다) 디지털 기반 영어 학습 자료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양한 언어 입력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실제적인 영어에 친숙해지고 생동감 있는 언어 사용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함

 

(라) 목적과 언어 수준에 맞는 디지털 영어 자료를 학습자 스스로 선택하고 핵심 사항을 파악하여 영어 표현을 다양하게 구사하고 원하는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검색 능력, 비판적 평가 능력, 필요한 기술 및 전략을 길러 줌

 

(마) 온오프라인상의 다양한 영어 의사소통의 기회(교사와 학습자 간, 학습자 간, 학습자와 영어 사용 공동체 간)를 제공하고 안내하여 언어⋅문화적 상호 작용 능력을 향상시킴

 

(바) 영어 학습을 지원하는 각종 인공지능 기술디지털 도구(영어 키보드, 영어 사전, 녹음, 학습용 앱, 코퍼스 데이터, 자동 번역, 챗봇, 각종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 등)를 적극적으로 수업에 도입하여 디지털 및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함양하고 개인의 영어 학습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활용법을 지도

 

(사)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학습자 중심 과업을 구안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 유발을 도모함

 

(아) 영어 이해 및 표현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적비언어적 전략의 종류를 제시하고, 학습자가 다양한 상황에서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지도

 

(자) 듣기와 읽기는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장르입력 자료를 제시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지도

 

(차) 듣기와 읽기는 말이나 대화가 일어나는 상황, 글의 문맥, 배경지식 등을 활용하여 의미를 파악하도록 지도하고, 듣기나 읽기 전⋅중⋅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함

 

(카) 말하기는 상황이나 목적에 맞는 적절한 표현과 말하기 전략을 사용한 의사소통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충분히 제공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자신감을 높이도록 지도함

 

(타) 쓰기는 학습 목표와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단계적인 지도가 필요; 과정과 결과를 모두 고려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효과적인 쓰기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함

 

(파)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 활발한 상호 작용을 유도하고 영어 사용 기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협력 학습, 문제 해결 학습, 소그룹과업 중심 활동 등을 적절히 활용

 

(하) 개별 학습 및 모둠 학습을 적절히 활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뿐만 아니라 나눔과 배려의 공동체 의식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함

 

(거) 언어와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포용적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적극적이고 협력적으로 영어로 교섭하며 소통할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을 구안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