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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빈칸연습

by 온암 2024. 5. 4.

온암의 생각상자

2022 개정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으로 제공되는 교육과정 공부자료입니다.

 

  1.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 내용체계

  3. 성취기준

    - 3~4학년군

    - 5~6학년군

  4. 교수학습

  5. 평가

 

들어가며

2022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가장 먼저 등장하는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입니다. 2015개정과 달리 어떤 점이 변화되었는지 기술되어 있으니, 변경점을 위주로 공부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영어과 교육과정 빈칸연습 모음

 

영어과는 급격히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에 대해 그 개념과 구성 요소를 재정립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영어과의 총괄적인 핵심역량을 영어 교육의 궁극적 지향점인 (a)으로 명명하였으며, 이를 새 교육과정 총론의 방향성과 연계하고 있다.



(a): 영어 의사소통 역량

 

 

 

‘(a)’이란 가장 널리 통용되는 소통의 수단인 영어로 제시된 다양한 (b)를 하고, (c)을 향유하며, 영어로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d)하고, 영어 사용 공동체 참여자들과 (e)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역량을 말한다.



(a): 영어 의사소통 역량
(b): 정보를 습득
(c): 문화적 산물
(d): 표현
(e): 협력적

 

 

 

이는 (a)의 개념을 기초로 하되, 미래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영어 학습자의 역량에 중심을 두어 개념을 확장하고 체계화한 것이다. ‘(b)’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여섯 가지 (c)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각 핵심역량을 영어과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구체화하여 (d)로 진술하였다.



(a): 의사소통 능력
(b): 영어 의사소통 역량
(c): 핵심역량
(d): 교과 목표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격’에서는 영어를 ‘다양한 (a) 및 (b) 배경을 가진 사람들의 주요 의사소통 수단이 되는 언어’로 규정하고, 학교 교육에서의 영어 교과의 필요성과 역할을 제시하였다. ‘목표’에서는 (c)⋅(d) 요구, (e) 변화, (f), (g) 등을 반영하여 영어과의 궁극적인 목표인 영어 의사소통 역량을 기르는 것으로 총괄 목표를 제시하고 6개의 세부 목표를 진술하고 있다. ‘목표’에 제시된 교과 역량 개념을 구체화하여 이를 내용 체계표의 교육 내용 및 성취기준과 연계하되 세부 목표를 고루 반영하였다. ‘교수⋅학습 및 평가’에서는 디지털⋅인공지능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a): 언어
(b): 문화
(c): 국가적
(d): 사회적
(e): 미래 사회
(f): 학문적 체계
(g): 해외 동향

 

 

 

매체의 발달과 기술의 변화로 의사소통 방식(사회 관계망 서비스, 비대면 원격회의 등)이 다변화되면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구분이 불명확해졌고 그 비중도 균등하지 않다. 듣기와 읽기에 더해 시청각 이미지가 결합된 (a)가 영어를 접하는 주요 수단이 되었고, 말하기와 쓰기에 더해 발표 등과 같은 (b)가 중요한 표현 수단이 되었다.



(a): 보기(viewing)
(b): 제시하기(presenting)

 

 

 

영어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이 삶과 연계한 (a)에서 영어를 습득하고 사용하는 데 있다. 실생활에서의 영어 의사소통은 언어 사용의 목적과 결과를 수반하는 (b)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c)이 동시에 혹은 선택적으로 사용된다.



(a): 실생활 맥락
(b): 과업
(c): 언어 기능

 

 

 

이에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지금까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능 관점으로 교육 내용의 영역을 분류하던 기존 방식에서 탈피하여 (a) 관점에 따라 ‘(b)’와 ‘(c)’의 두 가지 영역을 설정하였다.



(a): 언어의 사회적 목적
(b): 이해(reception)
(c): 표현(production)

 

 

 

이해 영역에서는 담화와 글뿐만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등이 다양하게 결합된 방식으로 제공되는 (a)를 처리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표현 영역에서는 다양한 (b)를 통해 말, 글, 시청각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 생각, 의견 등을 전달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해 영역과 표현 영역은 (c)으로 기능하는 한편, 두 영역의 (d)로 영어 사용자 간 상호 작용도 가능하게 한다. 상호 작용은 대화, 토론, 문자 교환 등 참여자 간의 다양한 소통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a): 영어 지식 정보
(b): 매체
(c): 독자적인 영역
(d): 결합된 형태

 

 

 

영어과 공통 교육과정의 ‘핵심 아이디어’는 영어 학습을 통해 학습자가 함양해야 하는 영어 이해 및 표현 영역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일반화된 내용이다. 이전 교육과정의 영역별 (a) 및 (b)을 재정리하고, 영어과 역량의 개념을 반영하여 영역별로 (c)를 추출하였으며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측면을 고루 포괄하여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아우를 수 있도록 기술하였다.



(a): 핵심 개념
(b): 일반화된 지식
(c): 핵심어

 

 

 

영어과 공통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세 가지 범주로 구성하였다. ‘지식⋅이해’에서는 ‘(a)’와 ‘(b)’으로 구분하여 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영어과에서의 지식은 언어적 지식뿐만 아니라 영어가 사용되는 사회⋅문화적 상황인 맥락 또한 학습의 중요한 내용 요소다. ‘(a)’에서는 어휘, 의사소통 기능, 언어 형식, 담화 및 글의 유형 등을 학교급별로 제시하고 있으며, ‘(b)’에서는 영어 사용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구체적인 상황을 범주화한 주제 및 문화적 내용을 학교급별로 제시하고 있다.



(a): 언어
(b): 맥락

 

 

 

‘과정⋅기능’에서는 이해 및 표현 영역에서 학습자가 언어 요소로 유의미한 상호 작용을 하면서 (a)하는 과정과 영어 사용의 (b)을 달성하기 위한 (c)을 학교급별로 구체화하여 제시하고 있고, 언어 사용 전략 및 매체 활용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a): 영어를 내재화
(b): 목적
(c): 기능

 

 

 

‘가치⋅태도’에서는 가치와 태도를 해당 영역의 학습을 통해 학생이 궁극적으로 함양할 것으로 기대하는 (a)인 내용으로 규정하고, 이해 및 표현 영역의 학습을 통해 (b)할 수 있는 것을 영역별로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내용 체계표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근거하여 이들을 조합한 성취기준을 진술하였다.



(a): 정의적
(b): 내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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