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슬기로운생활 교육과정 - 평가의 방향, 평가 방법 빈칸연습 (초등임용 대비)

by 온암 2023. 9. 18.

온암의 생각상자

(1) 평가의 방향

  (가) 하나의 활동으로 여러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 성취 여부나 정도를 평가할 수 있음

 

  (나)-1 평가는 ① [성취기준이나 교수/학습을 대한 평가], ② [교수/학습을 위한 평가], ③ [교수/학습으로서의 평가]를 포괄 //대.위.서

 

  (나)-2 평가자는 교사일 수 있고, 학생일 수도 있음

 

  (나)-3 평가 목표는 교사, 학생 또는 학생과 교사가 함께 정할 수 있음

 

  (나)-4 학생과 교사는 학습 상황 점검에 참여하고 환류할 수 있음

 

  (나)-5 학생의 지속적인 배움을 위하여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음 → 교사는 평가 결과를 교수에 환류; 학생은 자신의 학습에 관류

 

  (다) 슬기로운 생활과는 탐구 경험 중심의 교과 → 학생이 [자신의 일상] +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 관계, 모습]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이해하는 정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

 

  (라)-1 슬기로운 생활과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통합적으로 평가 → 학생이 삶 속에서 슬기로운 생활과의 역량인 지금/여기/우리 삶을 살아가는 힘 혹은 탐구하는 힘을 발휘하는가를 평가

 

  (라)-2 ① [주변 모습과 관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② [주변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탐구 기능], ③ [주변 현상을 탐구하고자 하는 흥미와 호기심, 자발성] 등을 평가

 

  (마) 학생은 탐구 과정에서 탐구한 바를 다양한 방식으로 드러낼 수 있음; 점수 매기기, 등급 구분 등의 평가 지양, 학생을 충분히 관찰한 후 학생이 어떠한 방식으로 탐구한 바를 나타내는지가 드러나도록 평가 진술

(2) 평가 방법

 

  (가) 학생의 평가 결과 활용 방안 3가지?

    ① 교수/학습 효과 확인 자료

    ② 학생 맞춤형 수업 계획의 기초 자료

    ③ 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대한 학습을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

 

  (나) 슬기로운 생활과를 평가할 때는 탐구 활동 계획서와 보고서,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관찰 평가, 포트폴리오, 학습 성찰 보고서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

 

  (다) 슬기로운 생활과의 영역별 평가 방법

    ①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 학교 생활과 몸을 탐색할 때: 살펴보기, 조사하기, 발표하기탐색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 → 주제에 대한 이해 + 주제를 탐구하는 과정/기능 동시에 평가

      - 가족과 주변 사람을 탐구하거나 생태를 탐구할 때: 관계망 그리기, 조사하기, 발표하기탐구 과정과 탐구 진행 시 새롭게 알게 된 것을 평가

    ②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 마을 사람들이 하는 일을 조사하거나 마을 사람들과 함께 했던 경험을 발표하는 활동 속에서 평가 실시

      - 나라와 관련: 다른 나라의 모습과 문화에 관심호기심을 갖고 있는지, 주체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갖고 있는지 평가

      - 매체와 관련: 학생이 궁금한 세계에 대해 갖는 호기심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매체(책, 컴퓨터, 태블릿, 증강 현실)를 선정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

    ③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 다양한 하루의 모습을 비교하는 활동, 조사하는 활동, 낮과 밤의 모습을 설명하는 활동 → 탐구 내용과 탐구 기능을 동시에 평가

      - 학생이 계절을 탐구하는 데 직접적으로 보이는 다양한 탐구 활동을 평가 + 더 제공해야 할 활동이 있으면 추가로 제시 //수업 활동과 평가가 지속적으로 순환

      -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사례 탐색과 관련: 학생이 조사하는 과정을 수행하는지, 지속가능성의 사례를 우리의 삶과 연결지을 수 있는지 등 평가

    ④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 생활 도구를 창의적으로 개선하는지,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생각을 공유하는지, 독창적으로 생각하는지; 관련 기능과 역량을 평가

      - 다양한 매체와 재료를 특성에 맞게 활용하기, 자유롭고 창의적인 태도 지니기 등 실제 탐구 활동과 태도를 중심으로 평가

      - 자신의 학습 경험을 되돌아보고 정리하는 과정, 이전 학습 경험이후 학습 경험을 연결하는 과정 → 학생 스스로 자신의 배움을 성찰하고 평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