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안내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항과 '성격' 항의 일부는 바른생활과와 겹쳐 생략하였습니다. 공부하실 때에는 원문을 꼭 지참하셔서 학습하시길 권장합니다.
성격 및 목표
가. 성격
1) 슬기로운 생활과는 학생이 ‘지금-여기-우리 삶’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가운데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을 경험하는 '탐구 경험 중심 교과'
2) 주변의 모습,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 상호관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이해를 확장하는 가운데 탐구 능력을 함양
나. 목표
총괄 목표 ‘지금-여기-우리 삶’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탐구한다.
세부 목표
1) 자신과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질문을 제기하며 지속적으로 탐구한다.
2) 탐구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을 다루면서 주변을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3) 탐구 과정에서 형성한 이해를 공동체와 공유하며 확장한다.
내용 체계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 -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 생각하며 생활한다. - 우리는 서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
지식/이해 | - 학교 안팎의 모습과 생활 - 자아인식 - 가족과 주변 사람 - 사람/자연/동식물 |
과정/기능 | - 탐색하기 - 설명하기 - 탐구하기 |
||
가치/태도 | - 안전한 학교생활 | ||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 - 우리는 여러 공동체 속에서 생활한다. - 우리는 삶의 공간을 넓히며 생활한다. |
지식/이해 | - 마을의 모습과 생활 - 우리나라의 모습과 문화 - 다른 나라의 모습과 문화 - 궁금한 세계 |
과정/기능 | - 살펴보기 - 조사하기 - 탐구하기 - 매체 활용하기 - 탐색하기 |
||
가치/태도 | - 관심 - 호기심 |
||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 - 우리는 여러 유형의 주기로 생활한다. - 우리는 과거, 현재, 미래를 생각하며 생활한다. |
지식/이해 | - 하루의 변화와 생활 - 계절과 생활 - 과거-현재-미래 |
과정/기능 | - 탐색하기 - 탐구하기 - 살펴보기 |
||
가치/태도 | - 상상력 | ||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 - 우리는 경험하고 상상하고 만들며 생활한다. - 우리는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며 생활한다. |
지식/이해 | - 생활 도구의 모양과 기능 - 다양한 매체와 재료 - 관심 주제 - 배운 것과 배울 것 |
과정/기능 | - 바꾸기 - 매체 활용하기 - 상상하여 구현하기 - 조사하기 - 연결하기 - 탐색하기 |
||
가치/태도 | - 창의성 |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슬생 교수학습 파트 빈칸연습 / 2022 개정 슬기로운생활 교육과정 ③ (0) | 2023.09.17 |
---|---|
2022 개정 슬기로운생활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빈칸연습 (0) | 2023.09.13 |
(2022 개정 교육과정) 바른생활과 통합 온라인암기장 ④ - 평가 (0) | 2023.09.11 |
2022개정 바른생활 교육과정 교수/학습 파트 빈칸 온라인암기장 (0) | 2023.09.10 |
2022 개정 교육과정 - 바른생활과 성취기준 빈칸연습 (1) | 2023.09.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