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한문과 중등임용 특성상 한자어로 제시된 부분을 생략하지 않았습니다. 빈칸채우기 연습을 하시는 경우 [한자]키를 활용하셔서 '한글(漢字)' 형태로 입력하시면 정답으로 처리됩니다.
(1) 한자와 어휘
[9한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9한01-02]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해설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이해하여 한자의 모양과 음과 뜻을 익힐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는 상형(象形), 지사(指事), 회의(會意), 형성(形聲)으로 나눌 수 있음 //육서 중 가차, 전주 제외
[9한01-03]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해설단어의 짜임을 이해하여 한자 어휘의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단어의 짜임'은 단어를 형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의 결합 관계를 말함
단어의 짜임은 문법적 기능에 따라 주술(主述) 관계, 술목(述目) 관계, 술보(述補) 관계, 수식(修飾) 관계, 병렬(竝列) 관계로 분류할 수 있음
- 주술 관계는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 주어는 서술어의 진술을 받는 대상이 되고, 서술어는 주어에 대해 진술하는 내용을 나타냄
- 술목 관계는 서술어와 목적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 서술어는 동작이나 행위 또는 소유(예: 有, 無)를 나타내고, 목적어는 그 대상이 됨
- 술보 관계는 서술어와 보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 서술어는 동작, 행위, 상태 등을 나타내고, 보어는 서술어를 보충하여 부족한 뜻을 완전하게 해 줌
- 수식 관계는 수식어와 피수식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
- 병렬 관계는 성분이 같은 말들이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단어
[9한01-04] 단어와 성어를 읽고 풀이한다.
[9한01-05] 단어와 성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하여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9한01-06]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해설한자 문화권의 문화를 이해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고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은 한자 문화권이 공유하고 있는 한자를 매개로 형성된 보편적 문화에 대한 지식으로 간지(干支), 절기(節氣) 등이 있음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실생활에서 접하는 한자를 알아맞히거나 어휘나 문장을 구성하는 한자의 뜻을 유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하되, 디지털 도구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한자 관련 정보를 스스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한자 학습의 흥미와 효과를 높이도록 하되, 학습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한자를 중심으로 지도
• 단어의 짜임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문법적인 내용에 지나치게 치중하지 않도록 함; 또한 한자 어휘의 조어(造語) 방법을 이해하고 단어와 성어의 풀이, 한문 독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
• 단어를 읽고 풀이하기 위해서는 단어에 사용된 한자의 뜻, 단어의 짜임 등을 고려하도록 지도; 또한 성어를 읽고 풀이하기 위해서는 성어에 사용된 한자의 뜻, 유래 등을 고려하도록 지도
• 단어와 성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하여 소통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그 지시적/문맥적/비유적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지도; 또한 단어와 성어는 그림이나 사진, 신문, 방송 등 실생활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지도
•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알고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한자를 매개로 형성된 고전적/보편적 문화를 중심으로 지도
(2) 문장
[9한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해설문장의 구조를 이해하여 기초적인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문장의 구조'에는 주술 구조, 주술목 구조, 주술보 구조, 주술목보 구조가 있음
[9한02-02] 글을 의미에 맞게 읽는다.
해설글을 의미와 맥락에 맞도록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여기에서 '의미에 맞게 읽기'는 음운 법칙에 맞게 읽기, 여러 가지 음을 지닌 한자는 문맥에 맞게 읽기, 띄어 읽기를 말함
[9한02-03] 글을 바르게 풀이한다.
[9한02-04]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파악한다.
[9한02-05]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해설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본보기 삼아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은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을 말함
[9한02-06]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의미와 가치를 알고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글은 한문을 처음 학습하는 중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한역 속담 및 격언, 명언/명구 등 짧은 글 위주로 지도
• 문장의 구조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문장의 구조를 지나치게 분석하기보다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구조가 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그리고 문법적 내용보다는 바르게 풀이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
• 글을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읽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을 떠올리고 음미하며 의미 맥락에 따라 바르게 띄어 읽을 수 있도록 함; 한자는 여러 가지 음이 있어서, 글에서 사용된 한자의 뜻을 고려하여 글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 글을 바르게 풀이하기 위해서는 글에 사용된 단어나 구절의 뜻, 문장의 구조 등을 고려하여 풀이하는 것이 중요
•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 가운데 중심이 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삶의 의미를 탐색하며 민주시민의 태도와 자질을 함양하고 사회적 현안과 비교할 수 있는 자료, 생태/환경 감수성을 기르고 생태와 인간의 관계를 탐구할 수 있는 자료 등 다양한 텍스트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고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한문을 주된 기록 수단으로 전승된 전통문화를 중심으로 지도하되, 교과 간에 연계할 수 있는 내용, 민주시민으로서 인문학적 소양을 내실화할 수 있는 내용 등 학습자의 삶과 연계한 학습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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