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3~4학년군 과학 성취기준 빈칸 연습장 (2022개정) #3

by 온암 2024. 10. 17.
300x250
728x170

(11) 땅의 변화

[4과11-01] 흐르는 물의 작용과 강 주변 지형의 특징을 관련지을 수 있다.

해설강 주변 지형은 흐르는 물에 의한 침식, 운반, 퇴적 작용을 중심으로 다룬다.

[4과11-02] 화산의 의미와 화산 활동으로 나오는 물질을 알고, 화산 활동을 모형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해설화산 활동화산 분출물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4과11-03] 화성암관찰하고 분류할 수 있다.

해설화성암현무암화강암만 다룬다.

[4과11-04] 화산 활동과 지진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대처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해설화산 활동의 피해이로운 점을 함께 다루며, 지진 발생 원인은 다루지 않는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초등학교 5∼6학년군 ‘지층과 화석’, 중학교 1∼3학년군 ‘지권의 변화’와 연계된다.

• 휴화산이나 활화산과 같은 화산의 상태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으며, 화산과 화산이 아닌 산을 비교하여 화산의 의미를 살펴볼 수 있다.

• 학생들이 화산 활동과 지진을 직접 관찰하기 어려우므로, 화산 활동이나 지진과 관련된 영상을 스마트 기기로 조사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 화산 활동을 모형실험으로 지도하는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며, 실제 화산 활동과 모형실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12)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4과12-01] 균류/원생생물/세균을 관찰하여 특징사는 곳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2-02] 균류/원생생물/세균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4과12-03] 우리 생활에 생명과학이 이용되는 사례를 소개하는 자료를 만들어 공유할 수 있다.

해설우리 생활에 생명과학이 이용되는 사례는 균류, 원생생물, 세균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경험하고 인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 다룬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초등학교 3∼4학년군 ‘동물의 생활’, ‘식물의 생활’, ‘생물과 환경’과 중학교 1∼3학년군 ‘생물의 구성과 다양성’과 연계된다.

•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버섯, 곰팡이, 해캄, 짚신벌레를 디지털현미경이나 실체현미경 등 학생들이 다룰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직접 관찰하도록 하고, 지역의 특성에 따라 관찰 가능한 소재로 변경하여 다룰 수 있다.

• 세균은 사진 자료동영상 자료 등을 활용하여 관찰할 수 있게 한다.

세균이나 곰팡이 등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나 생명과학의 이용 사례는 실생활에 많이 반영된 자료들을 중심으로 한다.

• 우리 생활에 생명과학이 이용되는 사례는 관련 도서와 누리망 자료를 활용하고, 발표 자료를 만들고 공유하는 활동은 디지털 소양 교육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13) 밤하늘 관찰

[4과13-01] 달의 모양표면, 달의 위상변화를 관찰하여 밤하늘 관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해설달의 위상변화 원인을 다루지 않고, 달의 모양이 주기적으로 바뀌는 현상을 관찰하여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둔다.

[4과13-02] 태양계 구성원을 알고, 태양과 행성을 조사할 수 있다.

해설태양계를 구성하는 행성들의 표면적인 특징 위주로 조사하고, 태양과 행성의 실제 크기나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실제 거리, 행성의 질량, 자전 속도, 대기 성분 등과 같은 구체적인 물리량은 다루지 않는다.

[4과13-03] 별의 정의를 알고, 북극성 주변의 별자리를 관찰할 수 있다.

해설별의 정의는 행성과 비교하여 스스로 빛을 내는 천체라는 수준에서만 다룬다. 별자리는 학생들이 쉽게 관찰할 수 있는 북극성 주변의 별자리를 다루며, 계절별 별자리와 관련짓지 않는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초등학교 5∼6학년군 ‘지구의 운동’, ‘계절의 변화’, 중학교 1∼3학년군 ‘태양계’, ‘별과 우주’와 연계된다.

• 여러 날 동안 달의 모양 변화 등은 관찰 시기와 방법을 안내한 후 관찰하도록 한다.

• 모형이나 시청각 자료, 천체 관측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천체에 대한 호기심을 유도하고 공간적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야간에 달, 행성, 별 등을 관찰할 경우 안전 사항을 준수하도록 한다.

 

(14) 생물과 환경

[4과14-01] 생태계의 구성 요소를 조사하여 생물 요소비생물 요소로 분류할 수 있다.

해설숲, 바다, 강 등 다양한 생태계를 다루고, 각 생태계에서 생물 요소비생물 요소를 분류할 수 있게 한다.

[4과14-02] 생물 요소들의 먹고 먹히는 관계를 조사하여 먹이그물로 표현할 수 있다.

해설생태계에서 다양한 먹이 관계를 알아보고 먹이 관계가 복잡할수록 생물이 생존하는 데 유리함을 이해하게 한다.

[4과14-03] 인간 활동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생태계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토의하여 실천할 수 있다.

해설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등의 환경오염에 관한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고, 생태계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조사하여 실천함으로써 생태계 보전에 대한 의식을 가지게 한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초등학교 3∼4학년군 ‘동물의 생활’, ‘식물의 생활’, ‘생물의 한살이’,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과 중학교 1∼3학년군 ‘생물의 구성과 다양성’과 연계된다.

• 먹이사슬 놀이, 먹이그물 모형 만들기 등과 같은 모의 활동을 통하여 생태계구성 요소들이 상호 관련되어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생태전환교육과 연계하여 생태계 보전 또는 복원을 위한 활동을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생태계 보전과 관련한 문제해결력을 기르도록 지도할 수 있다.

 

(15) 여러 가지 기체

[4과15-01] 실험을 통해 기체무게가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해설부피가 같은 용기에 공기를 1기압으로 담은 상태와 이 상태에서 공기를 넣거나 뺀 상태의 무게를 비교하는 실험을 바탕으로 기체가 무게가 있음을 설명한다.

[4과15-02] 온도압력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달라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우리 주변에서 예를 찾을 수 있다.

해설온도를 높일 때와 낮출 때 공기의 부피 변화, 압력을 높일 때와 낮출 때 공기의 부피 변화를 관찰하도록 한다. 온도나 압력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정성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고, 입자 모형으로 기체의 부피가 변하는 까닭은 설명하지 않는다.

[4과15-03] 일상생활에서 이용되는 기체의 종류와 성질을 조사하고, 여러 가지 기체에 대해 흥미를 느낄 수 있다.

[4과15-04] 기체의 성질을 이용하여 작동시킬 수 있는 장치를 설계하고 만들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초등학교 3∼4학년군 ‘물체와 물질’, 중학교 1∼3학년군 ‘기체의 성질’과 연계된다.

질소, 산소, 이산화탄소 등 여러 가지 기체의 성질과 일상생활 속 이용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 장치를 작동시키는 기체로는 공기를 사용하고, 장치를 평가할 때는 기체의 어떤 성질을 이용했는지에 중점을 둔다.

 

(16) 기후변화와 우리 생활

[4과16-01] 기후변화 현상의 예를 알고, 기후변화인간의 활동과 관련되어 있음을 토의할 수 있다.

해설기후변화의 과학적 원인은 다루지 않으며 기온, 강수량 등 기후요소평년값에 비해 현저히 높거나 낮은 사례(가뭄, 폭설, 폭염, 한파, 홍수 등)를 탐구하도록 한다.

[4과16-02] 기후변화심각성에 관심을 가지고, 기후변화우리 생활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해설인간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후변화 현상의 사례를 모형이나 실험 활동을 통해 알아보고, 이에 기반하여 기후변화로 인한 인간의 피해를 예측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4과16-03] 기후변화 대응 방법을 조사하고, 생활 속에서 기후변화 대응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초등학교 5∼6학년군 ‘날씨와 우리 생활’, 중학교 1∼3학년군 ‘날씨와 기후변화’, ‘재해/재난과 안전’과 연계된다.

• 기후라는 용어를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두기보다는 기후변화의 사례를 주로 다룬다.

•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은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환경의 변화를 인간이 완화하는 방안, 혹은 변화에 적응하는 방안으로 생각해볼 수 있으나, 이를 구분하여 지도하지 않도록 한다.

• 기후변화가 우리 생활과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학습하면서 지나친 불안감이나 무기력함을 느끼기보다는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진취적인 실천 의지를 다지도록 한다.

300x25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