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중 내용체계 파트가 빠져있었는데 2025 기출이 되었네요. 늦었지만 지금 추가해둡니다.
중요 2022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영역 5가지?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과학과 사회 2025초등
1. 운동과 에너지
핵심 아이디어 |
자연과 일상생활 속의 여러 가지 힘은 물체의 속력과 운동 방향을 변화시키고, 물체의 운동은 힘과 에너지를 통해 예측할 수 있으며, 이는 안전한 일상생활의 토대가 된다. 전하와 전류는 다양한 전기와 자기 현상을 일으키고, 전기와 자기에 대한 성질은 전구, 전동기 등 여러 가지 전기 기구의 작동 원리로 유용하게 활용된다. 열은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며, 일상생활에서는 단열 등 다양한 분야에 물질의 열적 성질이나 열의 이동 방식이 이용된다. 빛과 소리는 반사, 굴절, 진동 등 파동의 특성을 가지며, 그 특성은 거울, 렌즈, 악기, 색의 구현 등 편리하고 심미적인 삶에 도움이 된다. |
범주 |
3~4학년군 |
5~6학년군 |
지식/이해 |
힘과 에너지
- 밀기와 당기기
- 무게
- 수평잡기
- 도구의 이용 전기와 자기
- 자석과 물체 사이의 힘
- 자석과 자석 사이의 힘
- 자석의 극
- 자석의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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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과 파동
- 소리의 발생
- 소리의 세기
- 소리의 높낮이
- 소리의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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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과 에너지
- 위치의 변화
- 속력
- 속력과 안전
전기와 자기
- 전기 회로
- 전지의 직렬연결
- 전자석
- 전기 안전
열
- 온도
- 열의 이동
- 단열
빛과 파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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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기능 |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운동과 에너지 관련 문제 인식하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설계하기 관찰, 측정, 분류, 예상, 추리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비교/분석하기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및 모형 활용하기 결론을 도출하고,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운동과 에너지 관련 상황에 적용⋅설명하기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과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
가치/태도 |
과학의 심미적 가치 과학 유용성 자연과 과학에 대한 감수성 과학 창의성 과학 활동의 윤리성 과학 문제 해결에 대한 개방성 안전/지속가능 사회에 기여 과학 문화 향유 |
2. 물질
핵심 아이디어 |
물질은 여러 가지 상태로 존재하며, 구성 입자의 운동에 따라 물질의 상태와 물리적 성질이 변한다. 물질의 상태 변화 및 화학 반응에는 에너지 출입이 수반되며, 이는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물질은 서로 구분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며, 물질의 특성은 일상생활의 다양한 혼합물 분리에 이용된다. 화학 반응을 통해 물질은 다른 물질로 변하며, 화학 반응의 규칙성은 새로운 물질의 생성 원리가 된다. |
범주 |
3~4학년군 |
5~6학년군 |
지식/이해 |
물질의 성질
- 물체와 물질
-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기체의 무게
- 온도와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 물의 상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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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의 성질
- 용액, 용매, 용질
- 용해
- 용액의 진하기
- 혼합물의 분리
물질의 변화
- 지시약
- 산성 용액
- 염기성 용액
- 연소 조건
- 연소 생성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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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기능 |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물질과 관련된 문제 인식하기 관찰, 측정, 분류, 예상, 추리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비교/분석하기 탐구 결과를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기 물질과 관련된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설계하기 결론을 도출하고,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물질 관련 상황에 적용/설명하기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과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
가치/태도 |
과학의 심미적 가치 과학 유용성 자연과 과학에 대한 감수성 과학 창의성 과학 활동의 윤리성 과학 문제 해결에 대한 개방성 안전/지속가능 사회에 기여 과학 문화 향유 |
3. 생명
핵심 아이디어 |
생물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여러 구성 단계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조화로운 작용을 통해 건강한 몸을 유지한다. 식물은 광합성으로 양분을 만들며, 생물은 호흡을 통해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다. 동물은 다양한 감각 기관을 통해 자극을 받아들이고, 신경계와 호르몬의 작용을 통해 반응한다. 생물은 생식을 통해 자손을 생산하고, 생물의 형질은 유전자에 의해 자손에게 전달되며, 생물의 유전 현상은 사람의 가계에서도 관찰된다. 우리 주변의 다양한 생물은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생물다양성은 생태계와 인간의 삶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범주 |
3~4학년군 |
5~6학년군 |
지식/이해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동물의 생김새
- 식물의 생김새
- 균류, 원생생물, 세균의 특징
생명의 연속성
- 동물의 한살이
- 식물의 한살이
- 식물이 자라는 조건
- 다양한 환경에 사는 동물과 식물
- 특징에 따른 동물 분류
- 특징에 따른 식물 분류
환경과 생태계
-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
- 환경오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 먹이사슬과 먹이그물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
- 생활 속에서 동물과 식물의 이용
- 균류, 원생생물, 세균의 이용
- 생명과학과 우리 생활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세포의 구조
- 뼈와 근육의 구조와 기능
- 소화/순환/호흡/배설 기관의 구조와 기능
- 뿌리, 줄기, 잎, 꽃의 구조와 기능
- 증산 작용
- 광합성 산물 |
과정/기능 |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생명 현상 관련 문제 인식하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설계하기 생물 관찰 및 분류하기 자료 조사 및 해석하기 모형으로 설명하기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과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협력적 소통하기 |
가치/태도 |
과학의 심미적 가치 과학 유용성 자연과 과학에 대한 감수성 과학 창의성 과학 활동의 윤리성 과학 문제 해결에 대한 개방성 안전/지속가능 사회에 기여 과학 문화 향유 |
4. 지구와 우주
핵심 아이디어 |
지구계는 지권, 수권, 기권, 생물권 등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지구계 구성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에너지와 물질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자연 현상들이 발생한다. 암석과 화석, 지구 내부를 탐구함으로써 지질시대 동안 지구 환경과 생물의 변천 과정을 밝혀낼 수 있다. 물은 땅과 바다, 대기 등으로 끊임없이 순환하면서 지표의 특징을 변화시키고 지하구조를 만든다. 지구의 기후시스템은 태양 복사와 지구 복사, 인간 활동 등의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나타난 기상 현상과 기후변화는 우리 생활과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태양계는 행성 및 소천체 등으로 구성되며, 생성 과정에 따라 태양계 천체의 표면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별의 표면 온도, 크기, 질량, 거리 등을 결정하는 데 관측 자료와 증거 기반 해석 등이 활용된다. |
범주 |
3~4학년군 |
5~6학년군 |
지식/이해 |
고체 지구
- 강 주변 지형
- 화산 활동
- 화성암
- 지진 대처 방법 유체 지구
- 바다의 특징
- 밀물과 썰물
- 파도
- 바닷가 주변 지형
- 갯벌 보전
- 지구의 대기 천체
- 달의 모양과 표면
- 달의 위상변화
- 태양계 행성
- 별과 별자리 |
고체 지구
- 지층
- 퇴적암
- 화석의 생성
- 과거 생물과 환경 유체 지구
- 날씨와 기상 요소
- 이슬, 안개, 구름
- 고기압과 저기압 천체
- 태양과 별의 위치 변화
- 지구의 자전과 공전
- 계절별 별자리 변화
- 태양 고도의 일변화
- 계절별 낮의 길이 |
과정/기능 |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지구와 우주 관련 문제 인식하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설계하기 관찰, 측정, 분류, 예상, 추리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비교/분석하기 수학적 사고, 컴퓨터 및 모형 활용하기 결론을 도출하고, 지구와 우주 관련 상황에 적용/설명하기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과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
가치/태도 |
과학의 심미적 가치 과학 유용성 자연과 과학에 대한 감수성 과학 창의성 과학 활동의 윤리성 과학 문제 해결에 대한 개방성 안전/지속가능 사회에 기여 과학 문화 향유 |
5. 과학과 사회
핵심 아이디어 |
과학 탐구를 통해 얻은 과학기술은 질병의 발생 원인 규명과 예방법 마련 등 인류 복지에 기여하고, 인류가 처한 여러 가지 재난 상황 극복에 활용된다. 과학기술은 자원과 에너지 등의 효율적 이용 방안을 제공하여 지속가능한 사회에 기여한다. 과학기술의 발달은 미래 사회의 모습과 직업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은 이러한 미래 사회의 모습과 새로운 진로를 탐색하며 자신의 삶을 준비한다. |
범주 |
3~4학년군 |
5~6학년군 |
지식/이해 |
과학과 안전
- 질병과 예방
- 감염병과 건강한 생활 과학과 지속가능한 사회
- 기후 변화 사례
- 기후위기 대응 |
과학과 지속가능한 사회
- 자원의 종류
-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
- 지속가능한 에너지 이용 과학과 진로
- 진로와 과학의 관련성
- 진로 계획 |
과정/기능 |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과학과 기술 및 사회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문제 인식하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설계하기 신뢰성 있는 출처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기 융합적 사고와 수학적 사고, 컴퓨터 및 모형 활용하기 결론을 도출하고, 과학/기술/사회의 문제 해결 상황에 적용/설명하기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과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
가치/태도 |
과학의 심미적 가치 과학의 사회적 가치 과학 유용성 자연과 과학에 대한 감수성 과학 창의성 과학 활동의 윤리성 과학 문제 해결에 대한 개방성 과학 문제 해결의 학문 간 융합적 접근 안전/지속가능 사회에 기여 과학 문화 향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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