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4. 11. 21.

온암의 생각상자

2022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중 내용체계 파트가 빠져있었는데 2025 기출이 되었네요. 늦었지만 지금 추가해둡니다.

중요 2022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영역 5가지?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과학과 사회 2025초등

1. 운동과 에너지

핵심 아이디어
  • 자연과 일상생활 속의 여러 가지 힘은 물체의 속력운동 방향을 변화시키고, 물체의 운동은 힘과 에너지를 통해 예측할 수 있으며, 이는 안전한 일상생활의 토대가 된다.
  • 전하전류는 다양한 전기와 자기 현상을 일으키고, 전기와 자기에 대한 성질은 전구, 전동기 등 여러 가지 전기 기구의 작동 원리로 유용하게 활용된다.
  • 은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며, 일상생활에서는 단열 등 다양한 분야에 물질의 열적 성질이나 열의 이동 방식이 이용된다.
  • 빛과 소리는 반사, 굴절, 진동파동의 특성을 가지며, 그 특성은 거울, 렌즈, 악기, 색의 구현 등 편리하고 심미적인 삶에 도움이 된다.
  • 범주 3~4학년군 5~6학년군
    지식/이해
  • 힘과 에너지
        - 밀기와 당기기
        - 무게
        - 수평잡기
        - 도구의 이용
  • 전기와 자기
        - 자석과 물체 사이의 힘
        - 자석과 자석 사이의 힘
        - 자석의 극
        - 자석의 이용
  • : 해당 내용요소 없음
  • 빛과 파동
        - 소리의 발생
        - 소리의 세기
        - 소리의 높낮이
        - 소리의 전달
  • 힘과 에너지
        - 위치의 변화
        - 속력
        - 속력과 안전
  • 전기와 자기
        - 전기 회로
        - 전지의 직렬연결
        - 전자석
        - 전기 안전

  •     - 온도
        - 열의 이동
        - 단열
  • 빛과 파동
  • 과정/기능
  •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운동과 에너지 관련 문제 인식하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설계하기
  • 관찰, 측정, 분류, 예상, 추리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비교/분석하기
  • 수학적 사고컴퓨터 및 모형 활용하기
  • 결론을 도출하고,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운동과 에너지 관련 상황에 적용⋅설명하기
  • 자신의 생각과 주장과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 가치/태도
  • 과학의 심미적 가치
  • 과학 유용성
  • 자연과 과학에 대한 감수성
  • 과학 창의성
  • 과학 활동의 윤리성
  • 과학 문제 해결에 대한 개방성
  • 안전/지속가능 사회에 기여
  • 과학 문화 향유
  •  

    2. 물질

    핵심 아이디어
  • 물질은 여러 가지 상태로 존재하며, 구성 입자의 운동에 따라 물질의 상태물리적 성질이 변한다.
  • 물질의 상태 변화 및 화학 반응에는 에너지 출입이 수반되며, 이는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 물질은 서로 구분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며, 물질의 특성은 일상생활의 다양한 혼합물 분리에 이용된다.
  • 화학 반응을 통해 물질은 다른 물질로 변하며, 화학 반응의 규칙성은 새로운 물질의 생성 원리가 된다.
  • 범주 3~4학년군 5~6학년군
    지식/이해
  • 물질의 성질
        - 물체와 물질
        -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기체의 무게
        - 온도와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 물의 상태 변화
  • 물질의 성질
        - 용액, 용매, 용질
        - 용해
        - 용액의 진하기
        - 혼합물의 분리
  • 물질의 변화
        - 지시약
        - 산성 용액
        - 염기성 용액
        - 연소 조건
        - 연소 생성물
  • 과정/기능
  •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물질과 관련된 문제 인식하기
  • 관찰, 측정, 분류, 예상, 추리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비교/분석하기
  • 탐구 결과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기
  • 물질과 관련된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설계하기
  • 결론을 도출하고,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물질 관련 상황적용/설명하기
  • 자신의 생각과 주장과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 가치/태도
  • 과학의 심미적 가치
  • 과학 유용성
  • 자연과 과학에 대한 감수성
  • 과학 창의성
  • 과학 활동의 윤리성
  • 과학 문제 해결에 대한 개방성
  • 안전/지속가능 사회에 기여
  • 과학 문화 향유
  •  

    3. 생명

    핵심 아이디어
  • 생물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여러 구성 단계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조화로운 작용을 통해 건강한 몸을 유지한다.
  • 식물은 광합성으로 양분을 만들며, 생물은 호흡을 통해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다.
  • 동물은 다양한 감각 기관을 통해 자극을 받아들이고, 신경계호르몬의 작용을 통해 반응한다.
  • 생물은 생식을 통해 자손을 생산하고, 생물의 형질은 유전자에 의해 자손에게 전달되며, 생물의 유전 현상은 사람의 가계에서도 관찰된다.
  • 우리 주변의 다양한 생물은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생물다양성은 생태계와 인간의 삶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범주 3~4학년군 5~6학년군
    지식/이해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동물의 생김새
        - 식물의 생김새
        - 균류, 원생생물, 세균의 특징
  • 생명의 연속성
        - 동물의 한살이
        - 식물의 한살이
        - 식물이 자라는 조건
        - 다양한 환경에 사는 동물과 식물
        - 특징에 따른 동물 분류
        - 특징에 따른 식물 분류
  • 환경과 생태계
        -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
        - 환경오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 먹이사슬과 먹이그물
  •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
        - 생활 속에서 동물과 식물의 이용
        - 균류, 원생생물, 세균의 이용
        - 생명과학과 우리 생활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세포의 구조
        - 뼈와 근육의 구조와 기능
        - 소화/순환/호흡/배설 기관의 구조와 기능
        - 뿌리, 줄기, 잎, 꽃의 구조와 기능
        - 증산 작용
        - 광합성 산물
  • 과정/기능
  •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생명 현상 관련 문제 인식하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설계하기
  • 생물 관찰분류하기
  • 자료 조사해석하기
  • 모형으로 설명하기
  • 자신의 생각과 주장과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협력적 소통하기
  • 가치/태도
  • 과학의 심미적 가치
  • 과학 유용성
  • 자연과 과학에 대한 감수성
  • 과학 창의성
  • 과학 활동의 윤리성
  • 과학 문제 해결에 대한 개방성
  • 안전/지속가능 사회에 기여
  • 과학 문화 향유
  •  

    4. 지구와 우주

    핵심 아이디어
  • 지구계는 지권, 수권, 기권, 생물권 등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지구계 구성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에너지와 물질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자연 현상들이 발생한다.
  • 암석과 화석, 지구 내부를 탐구함으로써 지질시대 동안 지구 환경과 생물의 변천 과정을 밝혀낼 수 있다.
  • 물은 땅과 바다, 대기 등으로 끊임없이 순환하면서 지표의 특징을 변화시키고 지하구조를 만든다.
  • 지구의 기후시스템은 태양 복사와 지구 복사, 인간 활동 등의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나타난 기상 현상과 기후변화는 우리 생활과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 태양계는 행성소천체 등으로 구성되며, 생성 과정에 따라 태양계 천체의 표면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 별의 표면 온도, 크기, 질량, 거리 등을 결정하는 데 관측 자료와 증거 기반 해석 등이 활용된다.
  • 범주 3~4학년군 5~6학년군
    지식/이해
  • 고체 지구
        - 강 주변 지형
        - 화산 활동
        - 화성암
        - 지진 대처 방법
  • 유체 지구
        - 바다의 특징
        - 밀물과 썰물
        - 파도
        - 바닷가 주변 지형
        - 갯벌 보전
        - 지구의 대기
  • 천체
        - 달의 모양과 표면
        - 달의 위상변화
        - 태양계 행성
        - 별과 별자리
  • 고체 지구
        - 지층
        - 퇴적암
        - 화석의 생성
        - 과거 생물과 환경
  • 유체 지구
        - 날씨와 기상 요소
        - 이슬, 안개, 구름
        - 고기압과 저기압
  • 천체
        - 태양과 별의 위치 변화
        - 지구의 자전과 공전
        - 계절별 별자리 변화
        - 태양 고도의 일변화
        - 계절별 낮의 길이
  • 과정/기능
  •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지구와 우주 관련 문제 인식하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설계하기
  • 관찰, 측정, 분류, 예상, 추리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비교/분석하기
  • 수학적 사고, 컴퓨터 및 모형 활용하기
  • 결론을 도출하고, 지구와 우주 관련 상황에 적용/설명하기
  • 자신의 생각과 주장과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 가치/태도
  • 과학의 심미적 가치
  • 과학 유용성
  • 자연과 과학에 대한 감수성
  • 과학 창의성
  • 과학 활동의 윤리성
  • 과학 문제 해결에 대한 개방성
  • 안전/지속가능 사회에 기여
  • 과학 문화 향유
  •  

    5. 과학과 사회

    핵심 아이디어
  • 과학 탐구를 통해 얻은 과학기술은 질병의 발생 원인 규명과 예방법 마련 등 인류 복지에 기여하고, 인류가 처한 여러 가지 재난 상황 극복에 활용된다.
  • 과학기술은 자원과 에너지 등의 효율적 이용 방안을 제공하여 지속가능한 사회에 기여한다.
  • 과학기술의 발달은 미래 사회의 모습과 직업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은 이러한 미래 사회의 모습과 새로운 진로를 탐색하며 자신의 삶을 준비한다.
  • 범주 3~4학년군 5~6학년군
    지식/이해
  • 과학과 안전
        - 질병과 예방
        - 감염병과 건강한 생활
  • 과학과 지속가능한 사회
        - 기후 변화 사례
        - 기후위기 대응
  • 과학과 지속가능한 사회
        - 자원의 종류
        -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
        - 지속가능한 에너지 이용
  • 과학과 진로
        - 진로와 과학의 관련성
        - 진로 계획
  • 과정/기능
  •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과학과 기술 및 사회상호작용과 관련된 문제 인식하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설계하기
  • 신뢰성 있는 출처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기
  • 융합적 사고수학적 사고, 컴퓨터 및 모형 활용하기
  • 결론을 도출하고, 과학/기술/사회의 문제 해결 상황에 적용/설명하기
  • 자신의 생각과 주장과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 가치/태도
  • 과학의 심미적 가치
  • 과학의 사회적 가치
  • 과학 유용성
  • 자연과 과학에 대한 감수성
  • 과학 창의성
  • 과학 활동의 윤리성
  • 과학 문제 해결에 대한 개방성
  • 과학 문제 해결의 학문 간 융합적 접근
  • 안전/지속가능 사회에 기여
  • 과학 문화 향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