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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미술과 뒷교] 2022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 빈칸연습 / 초등임용 대비

by 온암 2024. 2. 20.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글은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re.kr)의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25~ 초등임용시험을 준비하시는 선생님들께서 학습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2022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 교수/학습 및 평가

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격, 목표, 내용 체계(영역, 핵심 아이디어,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세 범주에 따른 학교급별, 학년군별 내용 요소),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 미술 교과의 역량인 심미적 감성 역량, 시각적 소통 역량, 창의/융합 역량, 정체성 역량, 공동체 역량을 반영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

*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엄선; 깊이 있는 미술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

* 내용 체계의 영역별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세 범주를 연계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

 

 

(나) 학습자의 주도성을 바탕 → 삶과 긴밀하게 연관된 주제를 다루며 다양한 학습자를 고려한 맞춤형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

* 학교의 다양한 여건, 지역 간 차이, 수업 환경 등을 고려 → 학습의 내용과 양, 수준을 적정화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이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학습 과정에 대해 성찰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

 

 

(다) 디지털 환경과 미술의 변화를 고려하여 교수/학습 과정에서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고 온오프라인 연계가 가능한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

*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는 수업을 계획 時 → 미적 경험상상력, 표현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두어 디지털 소양을 기름 //디지털 소양 관련 교수학습 방향에서 중점 3가지

* 비대면 원격교육 시, 학습자 간, 학습자와 교사 간 상호 작용을 촉진; 참여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의 능동적 참여를 강화하는 방안 마련 → 교수/학습을 계획, 실행

 

 

(라) 학습자의 진로와 연계한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

* 교수/학습 계획과 실행 단계에 학습자의 참여를 확대 → 학습자가 자신의 진로적성에 따라 무엇을 어떻게 배울지 주도적으로 선택

* 진로연계교육 시, 학교급 전환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간 교육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계 및 심화되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

 

 

(마) 범교과 교수/학습 주제를 미술 수업에 도입하고 적용

* 인성, 인권, 다문화, 통일, 독도, 경제/금융, 디지털 소양(7가지)범교과 학습 주제를 교수/학습과 연계하여 민주시민의 태도와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 생명 존중, 기후 위기 대응 등을 학습 내용에 포함 → 생태 감수성을 함양; 환경과 인간의 안전건강한 공존을 추구;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해 상상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

 

 

(바) 미술관, 박물관에서의 전시, 지역 사회 미술 축제 등에 참여할 때 → 관람 예절과 공공장소에서의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작품을 소중히 여기도록 함; 환경적 여건이 어려울 때는 온라인 미술관 전시를 활용; 궁극적으로 학습자가 일상에서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

 

 

(2) 교수/학습 방법

 

(가) 미술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삶과 긴밀하게 연관된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

* 삶을 둘러싼 다양한 실생활의 문제들을 수업 주제로 다룰 수 있으며, 귀납적 사고법, 창의적 문제 해결법, 직접 교수법, 반응 중심 학습법, 프로젝트 학습 방법, 토의/토론 학습 방법, 협동 학습 방법 등을 수업 목표에 따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음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중 '교수/학습 방법'에 게시된 7가지 모형 숙지!

* 프로젝트 학습 방법은 ①문제를 심층적으로 연구하며 ②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③실행하는 교수/학습 방법; 학습자가 관심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미술 영역 내, 타 교과 및 타 분야와 연계하여 수업을 실행할 수 있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분한 기간과 단계적 수행 과정을 거치며 비판성찰, 상호 작용을 통한 깊이 있는 학습을 경험하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함양할 수 있음

* 토의/토론 학습 방법은 규칙과 단계에 따라 의견을 나누는 가운데 앎을 명료하게 하고 확장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 의사결정이나 아이디어 정교화가 필요한 활동과 쟁점 중심의 활동에 활용; 다른 친구들과 생각과 의견을 나누며 다양한 관점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음

* 협동 학습 방법은 ①공동의 학습 문제를 설정하고 ②상호 작용을 통해 해결하는 교수/학습 방법; 자료 수집, 아이디어 발상, 주제에 적합한 표현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역할을 분담하고 집단의 힘을 발휘할 수 있으며 협력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음; 협동 작품 만들기, 벽화 그리기, 전시 기획하기처럼 다양한 아이디어와 역할이 요구되는 활동에 적용할 수 있음

 

 

(나) 미술 수업에서 학습자의 주도성이 적극적으로 발현될 수 있도록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맞춤형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

* 학습자의 흥미관심, 문화적 배경 등을 고려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수업 방법을 정함; 학습자의 개성, 사전 지식 등 개별 학생의 특성 분석을 토대로 한 맞춤형 교수/학습 설계, 실행, 지원을 통해 학생의 동기를 유발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끎

* 미술 활동 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여 학습 부진 학생, 느린 학습자 등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추어 수업에 참여; 장애가 있는 학생을 고려 → 미술실 수업 환경, 수업 기자재도구 등을 사전에 점검하고 적합한 학습 환경을 구성; 학습의 주제와 작품 등을 선정 → 다문화 가정 학생을 비롯하여 소외될 수 있는 환경에 있거나, 배려가 필요한 학생들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

*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 생각과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은 외부 세계와의 상호 관계 속에서 내면을 성찰하게 함; 삶과의 긴밀한 연결을 만들고 의미를 구성하며 학습자의 반성적 성찰을 돕기 위해 시각 요소를 담은 신문이나 잡지, 이미지를 포함한 일기 등을 활용한 서사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

 

 

(다) 미술 학습 환경의 변화를 고려하여 온오프라인 연계가 가능한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

* 온오프라인 연계 학습: 학습의 목표 달성 및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온라인 수업오프라인 수업 등을 다양한 방식으로 혼합한 교수/학습 방법; 학습 상황을 고려하고 온오프라인 수업의 특징을 분석하여 각 수업의 장점이 잘 연계되도록

* 미술과에서 활용 가능한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방법: ①실감형 콘텐츠 활용 학습 방법, ②메타버스 활용 학습 방법, ③학습관리시스템 활용 학습 방법
    ①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활동: 실재감을 구현하여 학습에 몰입감을 높이고, 공감각적 상호 작용이 가능, 새로운 지각 경험을 통해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영역을 확장
    ②메타버스를 활용한 활동: 가상공간에서 전시회를 열고 감상하거나, 온라인 게시판 등을 활용 → 소통의 장을 넓힐 수 있음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개별 특성과 학습 속도에 적합한 맞춤형 학습을 도울 수 있음; 학습관리시스템을 활용 → 실시간 온라인 협업을 통해 작품 및 결과물 공유, 전시가 가능; 학습자의 관리와 분석, 피드백 제공 등 원격수업 상황에서도 학습자에게 적합한 지원으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음

 

 

(라) 학습자의 진로와 연계한 수업을 실행할 때는 진로와 관련한 문제 해결과 이해에 중점을 두어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

* 학습자의 관심 분야에서 실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미술과 연계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활동 할 수 있음

* 미술 관련 관심 분야에 따라 모둠을 구성하여 진로를 조사하고 탐구하거나 미술 분야별 전문가 집단을 형성하여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는 협동 학습을 할 수 있음

* 미술 관련 인물에 대한 인터뷰, 감상문 작성, 온오프라인 현장 탐방 등의 활동 → 해당 분야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쌓고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배울 수 있음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성취기준을 근거로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평가의 목표와 내용을 설정하되, 학습자의 성취수준을 고려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

* 평가 내용 및 방법, 평가 도구의 타당성, 신뢰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수립한 평가 계획과 기준을 학습자에게 미리 제시하여 평가의 신뢰성을 높임

* 각 영역성격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되,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역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평가 방법을 구안하여 적용

* 내용 체계와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태도, 학습 과정, 학습 결과를 고루 평가하며,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세 범주의 내용균형 있게 평가되도록 계획하고 실행

* 교수/학습 방법평가 방법일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유의

 

 

(나) 학습자가 성취기준에 도달하는 과정과 학습 결과를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계획하여 실행

*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을 돌아보고 수행 과정을 스스로 성찰, 보완

* 교수/학습 과정 전반에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등을 포괄하여 피드백을 제공

*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다양한 산출물(계획서, 아이디어 스케치, 보고서, 창작 작품, 발표 자료 등)과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적으로 수집하여 학습자에게 구체적이고 명확한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

* 자기 평가동료 평가를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성찰하며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다) 원격수업 상황을 고려하여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평가 방법을 계획하고 실행

* 디지털 기반의 학습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상황에서 미적 체험, 표현, 감상 과정의 산출물을 기록 및 관리;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실시간 피드백과 학생 간 상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 원격수업 상황에서도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과정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피드백

 

 

(라)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이 활용

*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통해 드러난 학습자의 현재 수준과 도달해야 할 수행 수준 간의 차이를 피드백 → 학습자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

* 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를 보고 배울 수 있도록 학습자 간 상호 피드백의 기회를 제공

* 최종 수행 결과를 학습자에게 안내하고 의사소통함으로써 평가 결과와 학습을 연결; 교사는 학습자의 수행 과정을 점검 → 다음 수업의 교수/학습 계획을 조정

*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 → 평가 결과를 해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후속 학습성장을 돕는 방향으로 평가 결과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촉진

*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평가 도구 등을 보완하여 수업의 질을 개선;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을 파악하여 진로 지도에 활용

 

 

(2) 평가 방법

 

(가) 교수/학습과 연계하여 학생의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시행

* 성취기준에 도달하는 학습 과정을 평가할 때, ①계획서 평가, ②스케치 평가, ③제작 또는 탐색 과정 보고서 평가, ④발표, ⑤체크리스트 등의 방법을 활용 → 교수/학습 과정 중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 결과 중심일회성 평가를 지양, 학습자가 성취기준에 도달해 가는 과정을 교사가 직접 관찰하고 기록하여 학습자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함

* 서술형이나 논술형 평가에서 채점 기준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

 

 

(나)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상황 등을 고려 → 적합한 ①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②관찰법, ③발표 및 토의/토론법, ④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⑤연구보고서법, ⑥감상문, ⑦포트폴리오법, ⑧실기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

*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발표 및 토의/토론법 등을 활용 → 미술 지식을 바탕으로 자기의 관점, 의견, 주장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말과 글로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능력을 파악

* (A)포트폴리오법과 (B)프로세스폴리오법을 활용 → 미술 활동 과정에서의 성찰과 변화를 파악하고 학습자의 성장 정도를 평가 //(A)와 (B) 비교해보기

* 관찰법,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는 학습자의 태도, 학습 과정,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데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학습 단계와 성취를 다면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하는 데 도움

* 실기 평가, 감상문, 연구보고서법 등을 활용 → 수업 목표와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고 다음 학습 목표 설정의 자료로 활용

* 협동 학습에서 개인 평가모둠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개인의 역할과 비중을 고려하여 공정한 평가를 도모

 

 

(다) 교수/학습 활동에 따라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을 고루 평가하되, 각 영역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주로 활용하여 평가한다.

* 미적 체험 영역에서는 ①{감각을 활용하여 자신과 대상, 환경을 탐색하는 능력, ②시각 문화와 이미지를 활용하여 소통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관찰법, 발표 및 토의/토론법, 연구보고서법 등을 활용

* 표현 영역에서는 작품 제작 과정작품을 평가하기 위해 실기 평가, 포트폴리오법, 프로세스폴리오법을 활용; 작품 발상과 학생의 주도적 표현 과정을 평가하기 위해 작품 계획서, 제작 과정 점검 체크리스트, 자기 평가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활용

* 감상 영역에서는 자신과 다른 학생의 작품, 작가들의 작품을 맥락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감상문, 연구보고서법,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발표 및 토의/토론법 등을 활용

 

 

(라) 다양한 학습 플랫폼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평가할 수 있음

*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아이디어 스케치, 제작 과정, 과제 수행 태도 등을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음

* 디지털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누적된 학습 데이터를 분석 및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음

 

 

(마) 교사 주도의 평가 외에도 학습자가 평가에 참여하는 학생 참여 중심 평가 방법을 운영

* 학생 참여 중심 평가에서 교사는 학습자가 평가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평가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평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 //교사의 역할 숙지

* 학습자가 수행 계획과 방법에 대해서 교사와 협의한 후 자기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근거로 학습자가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함

* 학습자가 관심 있는 수행 주제와 방법을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의 표현 능력이나 탐색 과정을 평가하는 기회를 제공

 

 

(바) 다양한 학습 격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평가 방법을 마련

* 장애 학생, 다문화 학생, 탈북 학생 등을 위해 성취기준을 재구조화하여 별도의 평가 방법과 기준을 마련

* 학습에서 소외되거나 학습이 느려서 성취기준 미도달이 예상되는 학생들을 사전에 파악 → 지속적인 관찰보충 과제를 부여하는 등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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