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4) 문법
[9국04-01] 국어의 음운 체계와 문자 체계를 이해하고 국어생활에 활용한다.
해설국어의 음운 체계와 문자 체계를 종합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말소리와 문자의 관련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
- 말소리와 음운의 관계, 음운 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발음 및 표기를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함
- 이와 관련지어 훈민정음 창제 정신과 원리를 중심으로 국어의 문자 체계를 탐구하고, 디지털/정보화 시대에 한글이 지니는 가치 및 발전 방향을 다각도로 탐색
[9국04-02] 단어의 짜임을 분석하여 새말 형성의 원리를 이해한다.
[9국04-03] 품사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국어 자료를 분석한다.
[9국04-04]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고 표현 효과를 고려하여 문장을 구성한다.
해설품사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국어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품사 분류를 통해 우리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은 물론 품사의 특성을 고려해 정확하고 적절하게 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문장을 단어별로 나누어 문장 안에서의 쓰임을 분석하거나, 글이나 담화에 쓰인 단어의 정확성/적절성을 평가하거나, 단어 부류의 빈도나 분포에 따라 글이나 담화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는 등, 품사 지식을 활용해 국어 자료의 특성을 간단히 분석해 봄으로써 품사가 국어 탐구를 위한 기초적이고 유용한 도구임을 이해하도록 함 //품사를 왜 공부하는가?
[9국04-05] 피동 표현과 인용 표현의 의도와 효과를 분석하고 상황에 맞게 활용한다.
해설피동 표현과 인용 표현을 활용해 의도를 정확하고 적절하게 표현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피동 표현과 인용 표현의 형식적 특성과 기능, 표현 효과를 학습하는 데 중점
- 피동 표현과 인용 표현의 사용을 표현 의도와 관련지어 이해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여 실제 국어생활에서 상황 맥락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함
[9국04-06]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와 내용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에 적용한다.
해설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 정확하고 교양 있는 국어생활을 영위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
- '공통국어2'의 한글 맞춤법 관련 성취기준에서 내용이 심화/연계됨을 고려하여,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라는 한글 맞춤법 총칙을 중심으로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를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음운 변동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하는 한글 맞춤법 조항 등은 다루지 않는다.
[9국04-07] 세대/분야/매체에 따른 어휘의 양상과 쓰임을 분석하고 다양한 집단과 사회의 언어에 관용적 태도를 지닌다.
해설세대/분야/매체에 따라 어휘가 변이되고 팽창하는 양상을 다양한 국어 자료를 바탕으로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집단과 사회의 언어에 대해 관용적 태도를 지니도록 하기 위해 설정;
- 어휘는 언어 사용의 구체적인 맥락과 세대, 분야, 매체 등의 요인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남
- 청소년어, 노인어, 전문어, 인터넷 언어, 새말 등을 대상으로 어휘의 특성과 쓰임, 변이와 생성 과정에 대한 탐구를 통해, 이들 어휘를 중심으로 한 언어 실천이 상황 맥락 및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사회적 행위임을 이해하고 다양한 집단과 사회의 언어에 대해 관용적 태도를 견지할 수 있도록 함
[9국04-08] 자신과 주변의 다양한 국어 실천 양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언어와 자아 및 세계 사이의 관계를 인식한다.
해설다양한 국어 자료에 대한 분석과 성찰을 통해 언어의 본질과 힘을 인식하고, 언어 주체로서 능동적인 국어생활을 영위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
- 욕설이나 부정적 표현 및 말투 등이 개인의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의도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표현, 편견 및 고정 관념을 유발하거나 사실을 왜곡하는 표현, 갈등을 조장하거나 강화하는 표현, 규범과 관습에 적절하지 않은 표현 등이 개인 간 관계 형성 및 언어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을 성찰하고 비판하여, 언어가 자아 및 세계를 구성하는 핵심 자원임을 이해하도록 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다양한 국어 자료를 활용하여 국어의 구조와 작용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설계하되, 엄격한 절차 준수를 강조하기보다 문제를 포착하고 관련 자료를 능동적으로 수집/탐색하여 원리나 규칙을 발견하는 과정을 체험하는 데 중점
• 다양한 집단과 사회의 언어를 포함해 우리 주변의 다양한 국어 실천 양상을 다룰 때는, 특정 지식을 전달하는 데 치중하기보다 우리 주변의 다양한 국어 자료를 풍부하게 수집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등 언어의 힘을 다각도로 탐색해 보는 활동에 중점을 둠으로써, 언어 주체로서 정체성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끔
- 학습자들의 다양한 언어적 배경과 교실 맥락을 고려하여 특정 집단이나 사회의 언어에 편견을 가지지 않는 관용적인 태도도 함께 갖출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유연하고 균형적으로 설계
• 피동 표현과 인용 표현을 지도할 때는, 이전 학교급에서 다룬 높임 표현, 지시/접속 표현, 시간 표현 등 문법 요소의 학습과 연계하되, 형식적 특성에만 주목하기보다는 다양한 매체 자료 및 담화 유형에 나타난 피동 표현과 인용 표현의 표현 효과를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활동을 통해, 정보의 원천을 따져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고 사태에 대한 필자의 입장과 태도를 읽어 내는 비판적 문식성과 민주시민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안내
• 단어의 짜임을 지도할 때는, 오늘날 국어 환경이 다변화됨에 따라 기존의 단어의 짜임에 부합하지 않는 새말들이 다양하게 만들어지고 있음을 이해하고, 국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단어의 형성 방법과 그에 따른 단어의 짜임이 달라질 수 있음을 함께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안내
- 외국어에서 차용된 새말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이를 단어의 짜임을 고려해 우리말로 다듬어 보는 등의 활동을 통해, 고유어의 가치를 탐색해 볼 수 있음
- 품사를 지도할 때는 초등학교 3~4학년에서 학습한 지식을 심화/확장하되, 품사가 우리 주변의 국어 자료를 분석하는 기초적이고 유용한 도구라는 점에 주목하여 그 실용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함
• 학습한 지식과 원리를 활용하여 자신과 주변의 국어생활을 민감하게 살필 수 있도록 구조화된 점검표나 관찰 기록표, 성찰 일지, 자기 보고서 등 다양한 평가 도구를 학습자에게 제공하여 일상의 국어생활을 개선하고 이러한 성찰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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