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듣기/말하기
[9국01-01] 화자의 의도와 관점을 추론하며 듣는다.
해설담화의 맥락을 고려하여 담화에서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숨겨진 요소를 추론하며 들음으로써 담화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①일상의 대화 상황에서 상대의 발화 의도 추론하기, ②정보 전달이나 설득 등 다양한 목적의 담화에서 여러 가지 정보와 상황 맥락을 고려하여 화자의 숨겨진 의도와 관점, 가치관 추론하기 등을 학습
[9국01-02] 설득 전략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듣는다.
[9국01-03] 담화 공동체에 따른 듣기/말하기 방식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듣고 말한다.
해설개인이 속해 있는 담화 공동체의 듣기/말하기 방식이 가진 다양성을 고려하여 구어 의사소통에 참여함으로써 사회/문화적 맥락에 맞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① 듣기/말하기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세대, 성, 직업, 지역, 공동체의 관심사나 이해관계, 공동체의 언어문화와 관습 등이 있음을 이해하기
② 개인이 속한 집단이나 공동체에 따라 듣기/말하기 방식이 다양할 수 있음을 이해하기
③ 듣기/말하기 방식의 다양성에 대한 존중이 긍정적인 관계 형성과 유지에 기여함을 이해하기
④ 서로 다른 듣기/말하기 방식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 형성하기
⑤ 자신의 듣기/말하기 방식이 상황 맥락이나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적절한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개선하기 등을 학습
[9국01-04] 상대의 말을 경청하고 상대의 감정과 입장에 공감하는 반응을 보이며 대화한다.
[9국01-05] 면담의 다양한 목적과 상대를 고려하여 질문을 점검하고 효과적으로 면담한다.
해설효과적으로 면담을 수행함으로써 목적과 상대를 고려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① 말하기나 글쓰기를 위한 자료 수집
② 의사 결정, 상담, 선발 등 다양한 면담 목적과 상대를 고려하여 질문 마련하기
③ 구조화 면담 또는 반구조화 면담 등 면담 유형에 적절한 면담 수행 계획 세우기
④ 면담 대상자의 입장이나 반응 등에 따라 면담 질문의 내용이나 순서, 진행 방법 등을 조정하여 면담하기
⑤ 면담 중에 추가 질문하기
⑥ 면담 후 면담 계획이나 목적에 따라 면담이 원만하게 진행되었는지를 점검하기
⑦ 질문의 의도와 답변자의 의도를 고려하여 면담 내용을 정리하기 등을 학습
[9국01-06] 다양한 자료를 재구성하여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청중이 이해하기 쉽게 발표한다.
해설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청중이 이해하기 쉽게 발표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설정;
① 다양한 자료를 청자가 이해하기 쉬운 방향으로 재구성하기
② 발표 내용을 도입부/전개부/정리부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③ 발표 목적이나 대상의 특성에 적절한 설명 방법 활용하기
④ 청중이 이해하기 쉽게 발표하기
⑤ 발표 준비와 실행 과정을 되돌아보고 수행의 적절성 점검하기 등을 학습
[9국01-07] 토의에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여 대안을 마련하고 문제를 해결한다.
[9국01-08] 토론에서 반론을 고려하여 타당한 논증을 구성하고 논리적으로 반박한다.
해설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위한 토론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① 토론 논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별로 각 입장을 뒷받침하는 이유와 근거 마련하기
② 상대방이 제기할 수 있는 반론을 고려하여 논증 구성하기
③ 주장/이유/근거/반론에 대한 고려 등 논증 구성 요소들이 타당한지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반박하기
④ 논증의 논리적 전개 과정에서 논리적 허점이나 오류가 없는지 분석하여 반박하기 등을 학습
[9국01-09] 서로의 감정이나 바라는 바를 진솔하게 표현하면서 갈등을 조정한다.
해설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대화 방법을 배움으로써 상대방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진솔하게 표현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이해하기
② 자신과 상대의 생각과 감정, 욕구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③ 어떠한 차이로 인해 갈등이 발생하게 되었는지 분석하기
④ 사건에 대한 주관적 해석을 배제하고 객관적으로 전달하기
⑤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진솔하게 표현하기
⑥ 자신이 상대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요청하기 방법을 활용하여 갈등 조정하기
⑦ 갈등을 악화시킬 수 있는 표현 경계하기
⑧ 상대의 의견과 감정을 존중하기 등을 학습
[9국01-10] 언어폭력의 문제점을 성찰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표현을 사용하여 말한다.
[9국01-11] 듣기/말하기 과정을 점검하고 듣기/말하기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조정한다.
해설듣기/말하기 전/중/후 과정을 점검하고 구어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상위 인지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① 듣기/말하기 활동 후에 자신의 듣기/말하기 과정이 적절했는지 성찰하기
② 듣기/말하기 과정에서 부딪히는 어려움 분석하기
③ 향후의 듣기/말하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조정해야 할 점을 찾아 개선 계획 세워보기
④ 말하기 불안을 느끼는 상황에서 이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연습하고 적용하기 등을 학습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구어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바탕으로, 교과 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형성/유지하며, 사회적 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함; 일상의 친숙한 주제를 포함하여 지역사회 공동체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상황, 사적이고 비격식적 담화를 포함하여 공적이고 격식적인 담화 상황에 필요한 듣기/말하기 과정과 전략, 태도를 학습하고, 자신의 듣기/말하기 과정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조정하는 상위 인지 활동도 수행하도록 함
• 전형적인 구어 담화 자료 이외에 학습자들이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디지털 소통 공간에서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지도; 휴대전화의 문자 메시지나 사회 관계망 서비스에서 차별적 표현이나 폭력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았는지 스스로 성찰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표현을 사용하도록 하여 디지털 기반의 소통 공간에서도 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언어를 사용하도록 함
• 듣기/말하기의 상호 교섭성을 고려하여 듣기와 말하기를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읽기 및 쓰기 영역과도 상호 연계하여 국어 활동의 총체성을 구현하도록 함; 공감하며 듣기는 자신의 감정을 진솔하게 표현하며 갈등 조정하기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으며, 설득 전략을 분석하며 듣기는 토론에서 논리적으로 반박하기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 말하기 방식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듣고 말하기는 공감적 대화하기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 논설문을 읽고 설득 전략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기, 면담 후 면담 보고서 작성하기 등과 같이 타 영역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도 있음
• ①경청하기, ②질문하기, ③체계적으로 내용 구성하기, ④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탐색하기, ⑤논리적으로 반박하기 등의 기능은 대화, 면담, 발표, 토의, 토론 담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담화를 듣고 말하는 데 두루 필요하므로, 일반적인 구어 의사소통 상황으로의 전이 가능성을 고려하여 지도
• 설득 전략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듣기를 지도할 때는 연설을 비롯하여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강연, 광고 등 생활 속 담화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함
• 공감적 대화하기를 지도할 때는 공감적 대화가 원만한 대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할 뿐만 아니라, 듣기/말하기 활동에 협력적으로 참여하는 토대가 된다는 점을 안내;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진 상대의 상황과 처지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상대의 생각과 감정을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포용적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함
• 면담하기를 지도할 때는 진로연계교육 차원에서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학습자의 진로 탐색을 지원할 수 있음; 자신의 관심 진로 분야를 결정하거나 다양한 진로를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관련 전문가와의 면담을 준비하되, 온라인상에서의 면담도 가능하므로 면담 대상자를 다각적으로 찾아보도록 지도; 진로에 대한 관심 분야가 유사한 동료 학습자들과 모둠을 이루어 면담을 수행하도록 지도할 수도 있음
• 토론하기를 지도할 때는 반론이나 반박이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논증을 대상으로 하는 것임을 안내;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와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판단하고 대응하는 자세를 갖추도록 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기초 소양을 함양하도록 함
• 듣기/말하기 태도의 내면화를 위해서 학습자 스스로 듣기/말하기 활동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있는지, 상대를 존중하는 표현을 사용하고 공감적 대화를 실천하고 있는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성찰 일지 작성하기 활동을 활용할 수 있음; 성찰 전/후에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 또 어떤 점을 개선해 나갈 것인지도 생각해 보도록 함
• 듣기/말하기 활동의 적절성과 효과성에 대해 피드백을 나눌 때는 교사나 동료 학습자의 피드백을 열린 마음으로 수용하되 자신의 목표를 고려하여 타인의 피드백을 현명하게 받아들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도록 함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빈칸 - #3 쓰기 (3) | 2024.12.21 |
---|---|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빈칸 - #2 읽기 (0) | 2024.12.20 |
2022개정 중학교 국어 내용체계 빈칸 - 국어중등임용 대비 (1) | 2024.12.16 |
인공지능 기초 내용체계 빈칸연습 (2022개정) (1) | 2024.11.01 |
중학교 정보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2022개정) (1) | 2024.10.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