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중학교 국어 내용체계 빈칸 - 국어중등임용 대비

by 온암 2024. 12. 16.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방문하신 선생님 중 한 분께서 중학교/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빈칸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하셔서 올려봅니다. 예전에 중등기출 분석했을 때 중등임용 중 교육과정을 묻는 문항이 적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자료가 조그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듣기/말하기

핵심 아이디어
  • 듣기/말하기는 언어, 준언어, 비언어, 매체 등을 활용하여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주고받는 행위이다.
  • 화자와 청자는 상황 맥락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담화를 듣고 말한다.
  • 화자와 청자는 의사소통 과정에 협력적으로 참여하고 듣기⋅말하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듣고 말한다.
  • 화자와 청자는 듣기⋅말하기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담화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상호 존중하고 공감하는 소통 문화를 만들어 간다.
  • 범주 학년군 - 중학교
    지식/이해

    듣기/말하기 맥락

  • 상황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담화 유형

  • 대화
  • 면담
  • 발표
  • 연설
  • 토의
  • 토론
  • 과정/기능

    내용 확인/추론/평가

  • 의도와 관점 추론하기
  • 논증이 타당한지 평가하기
  • 설득 전략 평가하기
  • 내용 생성/조직/표현과 전달

  • 담화 공동체 고려하기
  • 자료 재구성하기
  • 체계적으로 내용 구성하기
  • 반론 고려하여 논증 구성하기
  • 상호 존중하며 표현하기
  • 말하기 불안에 대처하기
  • 상호 작용

  • 목적과 상대에 맞는 질문하기
  • 듣기/말하기 방식의 다양성 고려하기
  • 경청과 공감적 반응하기
  • 대안 탐색하기
  • 갈등 조정하기
  • 점검과 조정

  • 듣기/말하기 과정과 전략에 대해 점검/조정하기
  • 가치/태도
  • 듣기/말하기에 대한 성찰
  • 공감적 소통 문화 형성
  •  

    (2) 읽기

    핵심 아이디어
  • 읽기는 독자가 자신의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언어를 비롯한 다양한 기호매체로 표현된 글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행위이다.
  • 독자는 다양한 상황 맥락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읽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글을 읽는다.
  • 독자는 읽기 과정을 점검/조정하며 읽기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읽기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읽는다.
  • 독자는 읽기 경험을 통해 읽기에 대한 긍정적 정서를 형성하고 삶과 공동체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체 구성원과 함께 독서를 통해 소통함으로써 사회적 독서 문화를 만들어 간다.
  • 범주 학년군 - 중학교
    지식/이해

    읽기 맥락

  • 상황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글의 유형

  • 인문, 예술, 사회, 문화, 과학,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글
  • 다양한 설명 방법을 활용하여 주제를 제시한 글
  • 다양한 논증 방법을 활용하여 주장을 제시한 글
  • 생각과 감정이 함축적이고 복합적으로 제시된 글
  • 과정/기능

    내용 확인과 추론

  • 설명 방법과 논증 방법 파악하기
  • 글의 관점이나 주제 파악하기
  • 읽기 목적과 글의 구조를 고려하며 내용 요약하기
  • 드러나지 않은 의도나 관점 추론하기
  • 평가와 창의

  • 복합양식의 글/자료의 내용과 표현 평가하기
  • 설명 방법과 논증 방법의 타당성 평가하기
  • 동일 화제에 대한 주제 통합적 읽기
  • 진로나 관심 분야에 대한 자기 선택적 읽기
  • 점검과 조정

  • 읽기 과정과 전략에 대해 점검/조정하기
  • 가치/태도
  • 읽기에 대한 성찰
  • 사회적 독서 문화 형성
  •  

    (3) 쓰기

    핵심 아이디어
  • 쓰기는 언어를 비롯한 다양한 기호나 매체를 활용하여 인간의 생각과 감정을 글로 표현함으로써 의미를 구성하는 행위이다.
  • 필자는 상황 맥락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글을 쓴다.
  • 필자는 쓰기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절한 쓰기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 필자는 쓰기 경험을 통해 언어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쓰기 윤리를 갖추어 독자와 소통함으로써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를 만들어 간다.
  • 범주 학년군 - 중학교
    지식/이해

    쓰기 맥락

  • 상황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글의 유형

  • 복수의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쓴 글
  • 대상에 적합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쓴 글
  • 타당한 근거를 들어 주장하는 글
  • 의견 차이가 있는 사안에 대해 주장하는 글
  •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글
  • 과정/기능

    계획하기

  • 언어 공동체 고려하기
  • 내용 생성하기

  • 복합양식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 생성하기
  • 내용 조직하기

  • 글 유형을 고려하여 내용 조직하기
  • 표현하기

  • 다양하게 표현하기
  • 고쳐쓰기

  • 독자를 고려하여 고쳐쓰기
  • 공유하기

  • 쓴 글을 함께 읽고 반응하기
  • 점검과 조정

  • 쓰기 과정과 전략에 대해 점검/조정하기
  • 가치/태도
  • 쓰기에 대한 성찰
  • 윤리적 소통 문화 형성
  •  

    (4) 문법

    핵심 아이디어
  • 문법은 국어의 형식과 내용을 이루는 틀로서 규칙원리로 구성/운영되며, 문법 탐구는 문법에 대해 사고하는 활동으로 국어에 대한 총체적 앎을 이끈다.
  • 국어는 체계와 구조를 갖춘 의미 생성 자원이자, 사회적으로 구성된 관습적 규약이며, 공동체의 사고와 가치를 표상하는 문화적 산물이다.
  • 국어 자료는 다양한 맥락에서 만들어지는 의사소통의 결과물로서, 국어 현상을 파악하고 국어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문법 탐구의 대상이다.
  • 국어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국어 현상과 국어 문제를 탐구하고 성찰하면서 언어 주체로서의 정체성과 국어 의식을 형성한다.
  • 범주 학년군 - 중학교
    지식/이해

    언어의 본질과 맥락

  • 국어의 음운 체계와 문자 체계
  • 세대/분야/매체에 따른 언어
  • 언어 단위

  • 단어의 형성 방법
  • 품사의 종류와 특성
  • 어휘의 양상과 쓰임
  • 문장의 짜임과 확장
  • 글과 담화의 피동/인용 표현
  • 한글의 기초와 국어 규범

  •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
  • 과정/기능

    국어의 분석과 활용

  • 기준에 따라 분류 하고 분석하기
  • 원리 적용하여 표현 창안하기
  • 글과 담화에 적절한 표현을 사용하고 효과 비교하기
  • 자료를 해석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기
  • 국어 실천의 성찰과 비판

  • 국어 규범의 원리 탐색하기
  • 언어 표현의 의도 탐색하고 대안 모색하기
  • 국어 문제 발견하고 실천 양상 비판하기
  • 가치/태도
  • 다양한 집단/사회의 언어에 대한 언어적 관용
  • 언어로 구성되는 세계와 자아 인식
  •  

    (5) 문학

    핵심 아이디어
  • 문학은 인간의 삶을 언어로 형상화한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고 타자와 소통하는 행위이다.
  • 문학 작품을 통한 소통은 작품의 갈래, 작가와 독자, 사회와 문화, 문학사의 영향 등을 고려하며 이루어진다.
  • 문학 수용/생산 능력은 문학의 해석, 감상, 비평, 창작 활동을 통해 향상된다.
  • 인간은 문학을 향유하면서 자아를 성찰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공동체의 일원으로 성장한다.
  • 범주 학년군 - 중학교
    지식/이해

    갈래

  • 서정
  • 서사
  • 교술
  • 맥락

  • 작가 맥락
  • 독자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과정/기능

    작품 읽기와 이해

  • 사회/문화적 상황을 생각하며 읽기
  • 연관된 작품들과의 관계 이해하기
  • 해석과 감상

  • 근거를 바탕으로 작품 해석하기
  •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 파악하기
  • 보는 이, 말하는 이의 효과 파악하기
  • 운율, 비유, 상징의 특성과 효과를 생각하며 감상하기
  • 비평

  • 다양한 해석 비교/평가하기
  • 창작

  • 개성적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하기
  • 가치/태도
  • 문학을 통한 타자 이해
  • 문학을 통한 공동체 문제에의 참여
  • 문학의 가치 내면화
  •  

    (6) 매체

    핵심 아이디어
  • 매체는 소통을 매개하는 도구, 기술, 환경으로 당대 사회의 소통 방식소통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 매체 이용자는 매체 자료의 주체적인 수용생산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적 의미 구성 과정에 관여한다.
  • 매체 이용자는 매체 및 매체 소통의 영향력에 대한 이해와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건강한 소통 공동체를 형성한다.
  • 범주 학년군 - 중학교
    지식/이해

    매체 소통 맥락

  • 상황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매체 자료 유형

  • 대중매체와 개인 인터넷 방송
  • 광고/홍보물
  • 과정/기능

    해석과 평가

  • 매체의 특성과 영향력 비교하기
  • 매체 자료의 재현 방식 분석하기
  • 매체 자료의 공정성 평가하기
  • 제작과 공유

  • 영상 매체 자료 제작/공유하기
  • 점검과 조정

  • 상호 작용적 매체를 통한 소통 점검하기
  • 가치/태도
  • 매체 소통의 권리와 책임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