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방문하신 선생님 중 한 분께서 중학교/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빈칸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하셔서 올려봅니다. 예전에 중등기출 분석했을 때 중등임용 중 교육과정을 묻는 문항이 적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자료가 조그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듣기/말하기
핵심 아이디어 | ||||
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
지식/이해 |
◎ 듣기/말하기 맥락 ◎ 담화 유형 |
|||
과정/기능 | ◎ 내용 확인/추론/평가 ◎ 내용 생성/조직/표현과 전달 ◎ 상호 작용 ◎ 점검과 조정 |
|||
가치/태도 |
(2) 읽기
핵심 아이디어 | ||||
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
지식/이해 | ◎ 읽기 맥락 ◎ 글의 유형 |
|||
과정/기능 | ◎ 내용 확인과 추론 ◎ 평가와 창의 ◎ 점검과 조정 |
|||
가치/태도 |
(3) 쓰기
핵심 아이디어 | ||||
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
지식/이해 | ◎ 쓰기 맥락 ◎ 글의 유형 |
|||
과정/기능 | ◎ 계획하기 ◎ 내용 생성하기 ◎ 내용 조직하기 ◎ 표현하기 ◎ 고쳐쓰기 ◎ 공유하기 ◎ 점검과 조정 |
|||
가치/태도 |
(4) 문법
핵심 아이디어 | ||||
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
지식/이해 | ◎ 언어의 본질과 맥락 ◎ 언어 단위 ◎ 한글의 기초와 국어 규범 |
|||
과정/기능 | ◎ 국어의 분석과 활용 ◎ 국어 실천의 성찰과 비판 |
|||
가치/태도 |
(5) 문학
핵심 아이디어 | ||||
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
지식/이해 | ◎ 갈래 ◎ 맥락 |
|||
과정/기능 | ◎ 작품 읽기와 이해 ◎ 해석과 감상 ◎ 비평 ◎ 창작 |
|||
가치/태도 |
|
(6) 매체
핵심 아이디어 | ||||
범주 | 학년군 - 중학교 | |||
지식/이해 | ◎ 매체 소통 맥락 ◎ 매체 자료 유형 |
|||
과정/기능 | ◎ 해석과 평가 ◎ 제작과 공유 ◎ 점검과 조정 |
|||
가치/태도 |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빈칸 - #2 읽기 (0) | 2024.12.20 |
---|---|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1 듣기/말하기 - 온라인암기장 (2) | 2024.12.19 |
인공지능 기초 내용체계 빈칸연습 (2022개정) (1) | 2024.11.01 |
중학교 정보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2022개정) (1) | 2024.10.31 |
(중등임용 빈칸연습) 2022개정 중학교 정보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 | 2024.10.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