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빈칸 - #2 읽기

by 온암 2024. 12. 20.

온암의 생각상자

 

(2) 읽기

[9국02-01] 읽기는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이해하며 사회적 독서에 참여하고 사회적 독서 문화 형성에 기여한다.

해설읽기가 다양한 사회/문화적 맥락에 속한 공동체 구성원들이 상호 작용하며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사회적 독서 문화 형성에 기여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 독자는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사회/문화, 역사적 배경에 따라 의미를 형성해 감; 공동체 구성원들이 구성한 의미를 협력적으로 소통함에 따라 타인의 삶에 대한 이해나 공동체가 지향해야 할 가치를 발견할 수 있음

사회/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주제의 글을 선정하여 읽기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필자의 의도 파악하기

독서 토론을 통해 구성원 간의 다양한 의미 교환하기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새로운 의미 발견하기

사회적 독서 문화 형성하기 등을 학습

 

[9국02-02] 읽기 목적글의 구조를 고려하며 글을 효과적으로 요약한다.

[9국02-03] 독자의 배경지식과 글에 나타난 정보 등을 활용하여 글에 드러나지 않은 의도나 관점을 추론하며 읽는다.

[9국02-04] 복합양식으로 구성된 글이나 자료의 내용 타당성신뢰성, 표현 방법의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는다.

해설복합양식으로 구성된 글이나 자료를 내용형식의 측면에서 비판적으로 평가하며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다양한 매체 환경에서는 문자 언어로만 이루어진 단일양식뿐만 아니라 문자, 소리, 그림,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기호가 함께 어우러진 복합양식의 글이나 자료를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어야 함;

단일양식복합양식의 글이나 자료 비교하기

복합양식의 글이나 자료가 작성된 맥락 파악하기

복합양식으로 구성된 글이나 자료의 내용 타당성신뢰성, 표현 방법의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기 등을 학습 //해당 성취기준을 달성했는지 평가할 때 평가 기준 3가지 숙지

 

[9국02-05] 글에 사용된 다양한 설명 방법논증 방법을 파악하고, 그 타당성을 평가하며 읽는다.

[9국02-06] 동일한 화제를 다룬 여러 글이나 자료를 주제 통합적으로 읽는다.

해설동일한 화제를 다룬 여러 글이나 자료를 비판적으로 읽고 자신의 관점에 따라 의미를 재구성할 수 있는 주제 통합적 읽기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동일한 화제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닌 글을 대조하며 읽거나 비슷한 주제를 담은 다양한 형식을 비교하며 읽으면서, 독자는 편견이나 선입견을 배제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됨; 여러 글이나 자료를 비교하며 읽는 과정에서 독자는 화제와 관련된 쟁점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관점을 세울 수 있음;

① 관점이나 형식이 다른 다양한 글이나 자료를 비교/분석하기

② 대상 화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 수립하기

③ 서로 다른 관점과 형식의 글을 자신의 관점을 토대로 통합하기

자신의 관점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기 등을 학습

 

[9국02-07] 진로관심 분야에 대한 다양한 책이나 자료를 스스로 찾아 읽는다.

해설자신의 진로관심 분야에 대한 책이나 자료 등을 스스로 탐색하고 선정하여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학습자가 다양한 글이나 자료를 자기 선택적으로 읽으며 주체적으로 자신의 진로관심 분야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함;

① 학습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진로관심 분야를 파악하기

② 도서관이나 인터넷 등에서 자신의 진로 탐색이나 관심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적합한 책이나 자료탐색하고 선정하기

③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며 읽기>

진로관심 분야유사한 학습자 간에 읽기 결과를 공유하기 등을 학습

 

[9국02-08] 자신의 독서 상황수준에 맞는 글을 선정하고 읽기 과정을 점검/조정하며 읽는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전통적인 문어 자료인 책이나 글 이외에도 학습자들이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 자료를 대상으로 읽기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

  - 글이나 자료의 내용 타당성 평가를 지도할 때는 내용의 신뢰성이나 타당성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지도

  - 표현의 적절성을 평가할 때는 글의 의도나 목적에 따른 재현, 복합양식성 등의 요소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지도
     예) 신문의 경우는 표제나 기사 본문, 사진 등을 통해서
     예) 광고의 경우는 배경, 이미지, 광고 문구, 구도나 배치 등을 통해서 필자의 의도나 목적이 드러남
→ 이를 바탕으로 필자의 의도나 관점이 지나치게 편향되지 않았는지, 전달 효과가 잘 드러나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음

  - 이때 특정한 성, 지역, 연령, 가정 배경, 인종, 장애 등에 대한 고정 관념이나 차별 등의 문제와 연계하여 글이나 자료를 비판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지도

 

• 주제 통합적 읽기를 지도할 때는 동일한 화제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닌 글이나 자료를 단순히 비교/대조하며 읽는 활동에 머무르지 않고, 편견이나 선입견을 배제하고 합리적으로 비판하며 자신의 관점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종합하고 재구성하며 읽을 수 있도록 함;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접하게 되는 복합양식 글이나 자료에 대해 내용의 타당성신뢰성비판적으로 평가하며 읽는 활동, 글에 사용된 논증의 타당성을 평가하며 읽는 활동 등을 통해 무비판적으로 정보를 수용하지 않고 평가하는 자세, 편향되지 않은 관점으로 여러 자료를 참조하며 균형 있게 정보를 수용하는 자세 등을 지도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 읽기 목적과 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요약하기를 지도할 때는 선택, 삭제, 일반화, 재구성 같은 요약의 규칙을 기계적으로 적용하여 중심 내용을 도출하기보다는 학습자의 읽기 목적을 고려하여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를 확인한 후 이에 부합하는 중심 내용을 요약할 수 있도록 함; 이때 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중심 내용을 요약하도록 안내하면 효과적;

  - 글 전체에 대한 요약인 경우 글의 거시적 구조를 고려한 요약이 이루어질 수 있고, 글 일부에 대한 요약인 경우 글의 미시적 구조 혹은 내용 전개 방식을 고려한 요약이 이루어질 수 있음

  - 글의 구조를 시각화하여 제시한 도해 조직자를 활용할 수 있고, 짝이나 모둠 활동을 연계하여 요약하기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며 효과적으로 전략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지도

  - 해당 성취기준은 타 교과 학습을 위한 교과서 읽기, 학습 자료 읽기 등의 상황과 연계하여 지도함으로써 교과 학습 능력과 읽기 능력이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지도

 

• 설명 방법과 논증 방법을 파악하고 타당성을 평가하며 읽기를 지도할 때는 정의, 예시, 비교와 대조, 분류와 구분, 인과, 분석 등의 설명 방법이나 연역귀납 등의 논증 방법에 대한 개념을 단순히 파악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설명 방법이나 논증 방법의 타당성을 평가하며 글을 읽을 수 있도록 지도

  - 설명 방법의 경우에는 이 글에서 사용한 설명 방법이 설명하려는 대상이나 개념에 적합한 것인지 판단한 후, 그 효과적절성을 평가하도록 함

  - 논증 방법의 경우에는 ①주장과 주장을 뒷받침하는 주관적 요인인 이유, ②객관적 자료인 근거, ③예상되는 반론이나 이에 대한 반박 등의 논증 요소와 논증 요소 간의 관계, ④글에 제시된 연역이나 귀납 등의 논증 방법이 타당한지를 판단한 후, 그 효과적절성을 평가하도록 함

• 학습자들이 글을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가 있는 경우 단어 자체의 요소문맥을 고려하여 단어의 의미를 추론하거나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모르는 단어의 의미를 찾도록 지도; 단어의 의미 관계를 중심으로 유의어반의어를 찾거나 연관 어휘를 익혀 어휘를 확장해 갈 수 있도록 지도; 학습자들이 글을 읽는 과정에서 새롭게 알게 된 단어나 교과 학습을 위한 목적으로 글을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 된 개념어 등을 중심으로 나만의 단어 사전이나 단어 기록장 등을 만들어 학습자가 읽기 활동과 연계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어휘 학습을 하도록 지도; 이때 단순히 국어사전 등의 의미를 그대로 옮기기보다 본래의 의미가 드러나되 이를 자신의 말로 풀어 쓰거나 용례 등을 새롭게 떠올려 써보는 등의 활동을 통해 단어의 의미를 학습자가 내면화할 수 있도록 지도

• 교육 기술의 발달에 따라 교육 현장의 여건과 학습자의 수준에 적절한 매체를 선정하여 학습 공간을 연결하고 확장하여 지도할 수 있음; 수업 상황에서는 학습관리시스템, 교육 기술 수업 도구, 실시간 쌍방향 수업 플랫폼, 메타버스 등을 활용하여 실시간과 비실시간으로 독서 토론, 대화, 발표, 질의응답 등을 수행하고 독서 과정과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나눌 수 있음; 독서 과정과 결과를 인터넷 게시판, 누리집 등을 통해 공유할 수 있음; 독서 감상문이나 서평 쓰기, 책 쓰기 등의 독서 활동 이외에도 카드 뉴스 만들기, 책 소개 영상 등을 제작하고 공유하는 활동 등 매체를 활용하여 다채로운 독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

• 진로나 관심 분야에 관한 자기 선택적 읽기를 지도할 때는 진로관심 분야에 대한 다양한 독서 경험을 통해 관심 분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함; 자신의 진로 탐색 및 진로 개발, 관심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등의 읽기 목적을 설정하여 읽을거리를 스스로 찾아 한 학기 동안 적어도 한 편의 완결된 글을 읽을 수 있도록 독려

  - 자기 선택적 읽기는 학습자가 자신의 관심사나 흥미, 수준을 고려하여 스스로 책을 선정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교사가 제공하거나 안내한 책들을 바탕으로 책 선정하기 전략을 실제 적용하여 책을 스스로 고를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음

  - 학습자가 책 선정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도록 하여 책 선정 시의 어려움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등을 피드백

  - 진로나 관심 분야가 유사한 학습자들 간에 모둠을 구성하여 자기 선택적 읽기를 지도할 수 있음; 가정, 학교 도서관이나 지역 도서관, 서점, 인터넷 등에서 책 선정하기 전략을 적용하여 책을 선정하도록 하되, 독서 상황과 학습자의 수준 등에 따라 짧지만 완결된 한 편의 글을 읽을 수 있고, 한 권의 책을 긴 호흡으로 읽을 수도 있으며, 여러 권의 책이나 자료에서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읽을 수도 있음

  - 한 학기 동안 여러 차시에 걸친 읽기 수업을 두고 설정한 성취기준임을 고려하여 지나치게 짧은 글이나 자료는 지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