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빈칸 - #3 쓰기

by 온암 2024. 12. 21.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글은 ncic 국가 교육과정 정보센터에서 2022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자료를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3) 쓰기

[9국03-01] 대상의 특성에 적합한 설명 방법을 활용하여 글을 쓴다.

해설대상의 특성에 적합한 설명 방법을 활용하여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글을 쓰는 데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① 대상과 관련한 독자의 배경지식관심 고려하기

정의, 인과, 분석, 분류 등 다양한 설명 방법을 익히고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명 방법 활용하기

③ 대상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글의 구조표현 방법 이해하기 등을 학습

 

[9국03-02] 복수의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쓴다.

해설둘 이상의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보고서설명문을 쓰는 데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객관적인 정보의 공유와 소통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복수의 자료 활용하기

② 정보를 전달하는 글의 내용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책, 신문,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에서 정보 수집하기

③ 수집한 정보의 중요도 분석하기

④ 수집한 정보 통합하기

쓰기 윤리를 지키며 자료 활용하기

문자 언어와 함께 도표, 그림, 사진 등을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기 등을 학습

 

[9국03-03]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근거를 들고 적절한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9국03-04] 의견 차이가 있는 사안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고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며 주장하는 글을 쓴다.

해설의견 차이가 있는 사안이 발생한 상황을 이해하고 쟁점을 분석하여 자신의 주장을 제시하는 글을 쓰는 데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의견 차이가 있는 사안 찾기

쟁점을 분석하고 쟁점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자료를 수집하기

쟁점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수립하여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하기

④ 자신의 주장이 사회/문화적 맥락 내에서 수용될 수 있도록 제시하기 등을 학습

 

[9국03-05]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정서를 진솔하게 표현하는 글을 쓴다.

[9국03-06] 다양한 표현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이 드러나는 글을 쓰고 독자와 공유한다.

[9국03-07] 복합양식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생성하고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내용을 조직하며 글을 쓴다.

해설글을 쓸 때 복합양식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생성하고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내용을 조직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문자, 소리, 그림, 사진, 동영상 등이 결합복합양식 자료의 특징 및 유형 이해하기

복합양식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 생성하기>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내용 조직하기 등을 학습

 

[9국03-08] 쓰기 과정과 전략을 점검/조정하며 글을 쓰고, 독자를 고려하여 글을 고쳐 쓴다.

해설쓰기 과정과 전략을 점검/조정하며 글을 쓰고 독자를 고려하여 글을 고쳐 쓰는 데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독자를 고려하여 글을 고쳐 쓰는 것은 글의 내용 차원, 조직 차원, 표현 차원에서 두루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 //글 고쳐쓰기의 세 가지 차원?

쓰기 과정과 전략을 점검/조정하기

② 독자의 지식, 기대요구, 태도를 분석하기

독자 분석의 결과를 반영하여 글을 고쳐쓰기 등을 학습

 

[9국03-09] 언어 공동체의 구성원필자로서 자신에 대해 성찰하며, 윤리적 소통 문화를 형성하는 데에 기여한다.

해설필자가 자신과 자신의 쓰기 과정 및 결과를 성찰하여 언어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에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

① 필자로서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필자 정체성 성찰하기

언어 공동체의 개념 이해하기

윤리적 소통 문화의 특성과 필요성 이해하기

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 기르기 등을 학습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글을 쓸 때는 설명 대상의 특성을 분석하여 내용을 구성하고 이를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표현해야 함;

  - 정보 전달이라는 목적에 부합하는 정보를 선별하고,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조화하며, 명료하게 표현해야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글을 쓸 수 있음

  - 설명문, 보고서, 안내문, 보도 기사문 등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유형의 글을 쓰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가 쓰기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도

 

• 설득을 목적으로 글을 쓸 때는 논리적 추론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독자에게 입증해야 함; 주장을 명료하게 제시하고, 타당한 근거로 주장을 뒷받침하며, 논리적인 추론의 과정이 수반되어야 독자에게 설득력 있는 글을 쓸 수 있음

  - 논설문, 비평문, 연설문 등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유형의 글을 쓰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가 논리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도

  -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글을 지도할 때는 타당하고 신뢰할 만한 근거를 구체적으로 마련하고 적절한 표현을 사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설득력 있게 펼치는 데에 중점

  - 이를 바탕으로 의견 차이가 있는 사안들을 분석하여 자신의 관점을 확립하고 이에 따른 의견을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수용 가능한 글로 제시하도록 지도

 

•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진솔하게 정서를 글로 표현하는 과정이 필자에게는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게 도와주고 그 글을 읽은 독자에게는 감동과 즐거움을 줄 수 있음

  -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지도할 때는 수필, 편지, 영상, 만화 등 다양한 유형을 활용하여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하되, 학습자가 자신의 정서를 진솔하게 표현하도록 하는 데에 중점

  - 다양한 표현을 활용하여 쓴 글을 독자와 공유하고 독자의 반응을 확인하는 경험을 통해 쓰기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고 필자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

  - 필자의 경험에 바탕을 둔 글 쓰기를 지도할 때는 학습자가 타인에게 드러내고 싶어 하지 않는 개인적인 내용이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지도

 

• 문자 언어로 된 전통적인 단일양식의 글뿐만 아니라 사진, 소리, 영상 등이 포함된 복합양식의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 복합양식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양식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하되, 활용하려는 자료에서 적절한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수 있도록 지도; 매체 영역 성취기준과 통합하여 다양한 매체에서 내용을 수집하여 글을 쓰는 과정은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디지털 소양의 함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

• 글을 쓰는 것은 상황 맥락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독자를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의미 구성 행위임을 이해하도록 지도;

  - 필자가 독자의 이해를 돕고 독자의 기대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단어, 문장, 글 전체 수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글을 고쳐 쓸 수 있도록 지도

  - 학습자가 언어 공동체의 구성원인 필자로서 자신을 성찰하며 글을 쓰고 이를 언어 공동체와 공유하는 과정에서 준수해야 하는 윤리적인 태도를 갖추도록 지도

• 진로연계교육과 관련하여 자신의 관심과 진로를 탐색하는 글을 쓰고 이러한 경험을 성장의 계기로 삼도록 지도; 자신의 관심과 진로를 소개하고 이를 독자와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다양한 관심사와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 글의 유형에 따라 글을 쓸 때 특정한 글의 특성이나 쓰기 전략을 암기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지양; 쓰기에 대한 지식을 갖추는 것만으로는 쓰기를 원활하게 수행하기가 어려움;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상위 인지를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학습자가 글을 썼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특히 어려움을 겪었던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쓰기 과정을 조정하며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

• 학습자의 수준과 관심을 고려한 쓰기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자가 한 편의 글을 온전하게 쓸 수 있도록 함; 학습자가 한 편의 글을 쓸 수 있는 시간을 보장하여 필자로서 성공 경험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습자가 쓴 글을 가능한 방법을 활용하여 발표하거나 출판하고 타인과 공유하여 그들의 반응을 접함으로써 필자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