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온라인암기장은 2022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ncic 교육과정 정보센터(ncic.re.kr)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문학
[9국05-01] 운율, 비유, 상징의 특성과 효과에 유의하며 작품을 감상하고 창작한다.
[9국05-02]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파악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9국05-03] 인간의 성장을 다룬 작품을 읽으며 문학의 가치를 내면화한다.
[9국05-04]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특성과 효과를 파악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해설시의 화자 또는 소설의 시점 및 서술자에 주목하여 작품을 깊이 있게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해 설정; 문학 작품에서 누가 보는가, 누가 말하는가에 따라 전달하는 내용이나 작품의 분위기가 크게 달라짐; 보는 이나 말하는 이가 누구인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특성이 작품 전체의 주제나 분위기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하도록 함
[9국05-05] 작품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상황을 이해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9국05-06] 자신의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한다.
해설학습자가 문학을 수용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삶의 경험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문학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정; 학습자로 하여금 여러 작품들의 개성적 발상과 표현을 참고하면서 반어, 역설, 풍자 등 다양한 문학적 표현 방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경험을 개성적으로 형상화하도록 함; 이 과정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을 성찰하고 새롭게 의미를 부여하며 가치를 찾도록 하는 한편, 실제 작품 생산의 경험을 통해 개성적인 발상 및 표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도록 함
[9국05-07] 연관성이 있는 다른 작품들과의 관계를 파악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해설작품들 간의 관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설정; 다른 문학 작품들과의 관계 속에서 작품을 다각도로 살핀다면 독자는 작품에 대해 더 다양하고 깊이 있는 감상이 가능; 통시적/공시적으로 유사한 주제나 형식을 가진 작품들, 서로 영향을 주고받은 작품들을 찾아보고, 작품 간의 공통점 및 차이점, 상호 간의 연관 관계를 파악하며 작품을 감상하도록 함; 학습자가 스스로 여러 작품 간의 관계를 찾아 새로운 의미 연관성의 맥락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함
[9국05-08] 근거를 바탕으로 작품을 해석하고, 다른 해석들과 비교하여 자신의 해석을 평가한다.
해설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며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해 설정; 작품을 해석할 때는 작품 속의 내용적/형식적 근거나 작품 밖의 맥락적 근거 등을 토대로 하여 작품을 해석하는 것이 필요; 작품 해석은 독자의 지식, 경험, 가치관 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기 때문에 독자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음; 작품을 잘못 이해하는 오독을 범하지 않으려면 작품 안과 밖의 여러 근거를 바탕으로 작품을 해석해야 한다. 적절한 근거를 들어 작품을 해석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의 해석과 비교하면서 자기 해석의 적절성을 검토하도록 함
[9국05-09] 문학을 통해 타자를 이해하고 공동체의 문제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해설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 그리고 다른 존재들을 이해하고, 그들에 공감하는 능력을 기르며, 그들과 어떻게 함께 살아갈 것인가를 공동체의 관점에서 고려하고, 공동체의 현안에 참여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기 위해 설정; 타자를 이해하는 능력은 평화로운 공존과 협력적 연대를 위한 핵심적 요인; 작품 속 인물들의 생각과 마음을 이해하고 다양한 삶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타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함; 가정, 학교, 이웃 사회, 생태환경 등 다양한 공동체의 문제와 그 해결 과정을 담은 작품을 읽고, 학습자가 속한 공동체의 문제에 대한 인식 능력과 실천적 참여 능력을 함양하도록 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문학에 사용되는 다양한 장치나 요소들을 이해하고 그 효과에 유의하여 작품을 해석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함; 개별 작품에 대한 이해에 그치지 않고 문학과 사회의 영향 관계나 다른 작품들과의 관계 등 작품을 둘러싼 다양한 맥락을 고려하며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함
• 문학 작품으로 형상화된 다양한 세계를 접하고, 작품 속 인물들의 생각과 행위를 만나는 과정에서 여러 형태의 간접 경험을 하며, 그 과정에서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력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함
• 자신의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하고 이를 공유하는 활동을 할 때 문자 언어는 물론 그림이나 음악, 영상, 디지털 텍스트 등 다양한 형식 및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
• 성취기준별로 강조되는 요소, 예를 들어 '운율, 비유, 상징의 특성과 효과'나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 등의 요소를 포함하여 창작을 하고자 할 경우, ①의도한 요소가 충분히 반영되었는지 확인하며 ②창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절한 단계에 점검과 조정 과정을 마련
• 작품을 해석할 때는 작품의 안과 밖에서 적절한 근거를 찾아 해석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고, 여러 해석들을 비교하거나 평가할 때에도 적절한 근거에 기반하여 해석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
• 창작 활동에 대한 평가의 경우 최종 결과물의 완성도만으로 평가하기보다 학습자가 단계별, 과정별로 나타내는 성취 정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며, 평가의 과정이 학습자에게 환류되면서 창작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함
• 무분별한 개발과 자원 남용으로 인해 파괴되어 온 지구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작품들을 통해 생태 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게 지도
• 인간이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차별이나 불평등의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작품들을 함께 읽는 가운데 민주적이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어 가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
• 진로연계교육과 관련하여 학습자 자신의 적성과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 등에 대해 생각하며 진로에 대한 고민을 담은 작품을 함께 읽고 미래 사회의 여러 진로들을 다양하게 탐색할 수 있게 함; 읽기 영역의 진로 탐색을 목적으로 한 독서([9국02-07])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개정) 중학교 가정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가정임용 대비) (1) | 2025.01.08 |
---|---|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빈칸연습 - #6 매체 (2) | 2024.12.27 |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 #4 문법 온라인암기장 (4) | 2024.12.25 |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빈칸 - #3 쓰기 (3) | 2024.12.21 |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빈칸 - #2 읽기 (0) | 2024.12.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