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중학교 국어 영역 중 마지막인 매체 영역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입니다. 학습에 참고 바랍니다.
(6) 매체
[9국06-01] 대중매체와 개인 인터넷 방송의 특성과 영향력을 비교한다.
[9국06-02] 소통 맥락과 수용자 참여 양상을 고려하여 상호 작용적 매체를 분석한다.
해설상호 작용적 매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에 맞게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예를 들어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는 생각, 의견, 관점 등을 비교적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개방적인 공간이며, 학교나 학급의 누리집은 공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데 초점을 둔 공간
- 이처럼 소통 목적, 소통 공간의 특성에 따라 참여자들이 소통하는 방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해 보고 자신의 소통 방식의 적절성에 대해서도 점검해 보도록 함
[9국06-03] 복합양식성을 고려하여 영상 매체 자료를 제작하고 공유한다.
[9국06-04] 매체 소통에서의 권리와 책임을 이해하고, 수용자의 반응을 고려하며 매체 자료의 제작 과정을 성찰한다.
[9국06-05] 매체 자료의 재현 방식을 이해하고 광고나 홍보물을 분석한다.
해설매체 텍스트가 현실을 재현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매체 자료는 제작자의 의도와 관점이 반영된 재현물이라는 것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광고나 홍보물을 살펴보며 사건, 쟁점, 인물 등을 표현하기 위해 어떤 문구나 이미지가 선택되거나 배제되었는지를 탐구하고, 사회상이나 특정 집단에 대해 어떤 고정 관념이 반영되어 있는지 분석하도록 함
[9국06-06]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매체 자료의 공정성을 평가한다.
해설매체 자료를 공정성의 측면에서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타당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라 하더라도 그것이 의도에 따라 과도하게 반복, 과장, 축소되어 전달되는 경우에는 공정한 매체 자료라고 보기 어려움;
- 특정 사건이나 쟁점을 다루는 매체 자료를 비교하고, 그 매체 자료가 제작된 사회/문화적 맥락이 어떠한지 파악
- 그리고 ①매체 자료가 특정 제품이나 업체를 홍보하고 있지는 않은지, ②다양한 주장을 전달하지 않고 특정 입장을 지닌 주장을 전달하면서 한쪽으로 치우쳐 있지는 않은지, ③피상적인 사실 전달에 그쳐 특정한 쟁점이나 사건에 대한 진실을 간과하거나 호도하고 있지는 않은지 등을 점검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매체 자료 활용 시 학습자들의 관심사와 또래 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되, 흥미나 오락 위주의 자료, 특정 양식이나 장르의 자료, 특정 사회 구성원에 관한 자료 등에 국한되지 않도록 하며, 우리 사회의 여러 의제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도록 안내
• 매체 자료 제작을 위해 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 학습자 간 프로그램 활용 수준을 고려하여 모둠 활동 형태의 수업을 운영할 수 있으며, 이때 각기 다른 역할을 분담하여 모든 학습자들이 주도적으로 제작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학습자 개인의 매체 소통 태도 및 우리 사회의 매체 소통 문화를 점검하거나 성찰할 때는 학습자 스스로 바람직한 매체 소통 태도 및 소통 문화의 필요성에 대해 탐구하고 개선의 방향을 제안해 보도록 안내하는 것도 가능
• 영상 매체 자료를 제작하는 활동은 문학 영역에서 자신의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하는 활동([9국05-06])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도 있음; 카메라의 거리와 각도, 자막 등 시각적 요소와 배경 음악이나 효과음 등 청각적 요소의 특성을 이해하고, 내용에 맞게 장면을 구성하며, 주제와 목적에 맞게 편집하여 영상 매체 자료를 제작하도록 함
• 매체 소통 태도에 대한 학습에서, 소통 참여자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는 점, 디지털 텍스트의 항존성(디지털 발자국), 디지털 공간에서 매체 자료가 청중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야 함을 이해하도록 함; 매체 자료를 공유한 이후에도 수용자의 반응을 살펴 자신의 매체 자료 제작 및 공유 과정을 성찰하도록 함
• 매체 자료의 공정성을 평가하는 활동은 읽기 영역에서 복합양식으로 구성된 글이나 자료의 내용 타당성과 신뢰성, 표현 방법의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는 활동([9국02-04])과 연계 가능하다.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중학교 체육 내용체계 빈칸연습 (체육임용 대비) (0) | 2025.01.11 |
---|---|
2022 개정) 중학교 가정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가정임용 대비) (1) | 2025.01.08 |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빈칸 - #5 문학 (1) | 2024.12.26 |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 #4 문법 온라인암기장 (4) | 2024.12.25 |
2022개정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 빈칸 - #3 쓰기 (3) | 2024.1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