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미술임용) 미술과매체 미매 빈칸 - 교수/학습 및 평가

by 온암 2025. 4. 7.

참고 프로세스폴리오법과 같은 평가 방법 명칭이나 평가 요소 집중적으로 파악하기!

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미술과 매체’ 각 영역의 핵심 아이디어가 교수/학습 전 과정에 계획, 실행, 반영되고 내면화되어 삶 속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함

(나) ‘매체의 이해’, ‘매체의 활용’ 영역의 특성을 살리고 내용 요소 속 세 범주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연계, 통합하여 사고하고 탐구하며 미술을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활용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함

(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표현 활동을 위해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현실과 가상공간의 경계를 허무는 첨단 교수/학습 환경을 구축하여 활용함

(라) 정보 처리 시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활용하고, 개인 정보 보호 교육을 통해 정보통신 윤리 의식을 갖도록 하며, 저작권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안내함

(마) 타 교과와 융합이 이루어질 수 있는 내용을 고려하여 주제 중심의 범교과 학습을 학기 초에 계획하고 실행함

(바) 생태전환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학습 과정 설계 시 재료와 용구의 선택, 활용, 처리 방법을 친환경적으로 계획함

(사) 지역사회예술 정보, 예술 기관, 문화 공간, 타 분야 기관 등과 적극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고 예술가의 융합적 사고로 관점을 전환해보는 경험을 제공하도록 하며 공공장소에서의 안전 수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함

(아) 느린 학습자,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여 모두가 참여하는 수업이 되도록 함

(자)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을 계획하여 제시함

 

 

(2) 교수/학습 방법

(가) 매체의 특성과 표현 원리를 교사가 직접 시범을 보이는 직접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함

(나) 학생의 개별 관심사와 특성을 고려하여 작품의 주제를 선정하고 매체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개별화 수업 방법을 활용함

(다) 다양한 매체를 융합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개인과 사회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 프로젝트 학습 방법, 주제와 관련된 최선의 대안을 선정하고 표현하여 행동하는 실천적 문제 해결 방법을 활용함

(라) 매체를 실험하고 융합하는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방법을 적용하는 과정을 기록하며 학생의 성장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경험 학습 방법, 프로세스폴리오법을 활용함

(마) 여러 감각을 활용하여 매체의 물성적 특성을 파악하는 관찰 학습 방법, 매체의 새로운 표현 특성을 실험하고 적용하기 위한 지식 탐구 학습 방법, 미술 작품 속 매체의 미적 원리나 특징을 추론하여 미적 인식을 확장하는 귀납적 학습 방법을 활용함

(바) 아날로그 매체와 디지털 매체의 미적 가치를 다양한 맥락에서 발견하고 내면화하는 가치 탐구 학습 방법을 활용함

(사) 전시를 감상하며 작품 속 매체의 효과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하고 대화와 상호 작용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토의/토론 학습 방법, 반응중심 학습 방법 등을 활용함

(아) 작가의 작품 속 매체의 역할과 의미를 다양한 맥락에서 탐색하고 분석하는 내러티브 중심학습 방법을 활용함

(자) 모둠별 창작 활동을 통하여 매체의 융합과 적용과정에서 타 분야의 지식을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협력하는 협동 학습 방법, 동료 교수 방법 등을 활용함

(차) 디지털 매체로 결과물을 누적하여 학습자의 변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디지털 포트폴리오법, 디지털 매체의 특징인 가상현실과 상호 작용성을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가상현실 기반 학습 방법, 가상공간과 아바타를 활용하여 전시하는 메타버스 기반 학습 방법, 게임의 방식을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게임 기반 학습 방법디지털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매체의 이해’, ‘매체의 활용’ 영역의 특성에 맞는 평가 방법을 선택하여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함

(나) 평가는 학습자의 수행 과정을 평가하되 아날로그와 디지털 매체에 대한 이해, 타 분야와 연결하여 융합하는 과정, 매체에 대한 개방적 태도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세 범주가 고루 평가될 수 있도록 계획함

(다) 평가의 결과는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교수/학습의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함

(라) 평가 내용과 기준은 학습 부진, 느린 학습자 등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평가 방안을 마련함

(마) 학기 초 학습자 사전진단과 학기 중 맞춤형 학습관리를 통해 최소 성취수준을 보장하고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온오프라인 수업으로 보충학습의 기회를 제공함

 

 

(2) 평가 방법

(가) 시대별, 지역별로 미술과 매체의 변화를 분석하여 작성하는 연구보고서법, 매체의 가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서/논술형 평가법, 매체의 종류에 따른 특성과 표현 원리를 실험하여 효과를 전달하기 위한 발표법을 활용하여 평가함

(나) 아날로그 매체와 디지털 매체를 융합하고 타 분야의 지식을 활용하여 표현하고 완성하는 실기 평가법, 매체를 적용하여 완성된 작품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포트폴리오법, 매체의 이해와 활용의 과정을 정리하고 학습자의 성장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프로세스폴리오법을 활용하여 평가함

(다) 학습자가 스스로 매체를 융합하여 표현하는 학습의 참여와 수준을 성찰할 수 있는 자기 평가, 온오프라인 전시를 통해 작품 속 매체의 효과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동료 평가를 활용하여 평가함

(라) 작품을 감상하고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매체에 따른 전시 방법을 작성하는 연구보고서법, 작품을 감상하고 제작 의도와 매체의 미적 가치를 이해하고 토론하는 토의/토론법을 활용하여 평가함

(마) 타 분야와 연결하고 융합하여 매체로 표현하는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개방적인 태도적극성관찰일지체크리스트로 평가하는 관찰법을 활용하여 평가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