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 1. 수학 교과 역량: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 연결★, 정보처리
가. 총론의 핵심역량과 연계하여 수학 교과 역량을 설정함
나. 내용 체계를 핵심 아이디어,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3가지 범주로 구성
2.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가. 성격: 수학과의 고유한 특성과 수학 학습의 필요성
나. 목표: 총괄 목표+세부 목표
[참고] 세부 목표는 수학 교과 역량 각각 언급
다. 내용 체계: 영역별 핵심 아이디어,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3가지 범주
1) 지식/이해 범주는 학년군에 따라 위계성을 가지고, 영역 간에도 위계성을 고려함.
2) 과정/기능 범주는 교과 역량이 발현되는 사고 과정이나 기능
3) 가치/태도 범주는 수학을 학습하면서 학생들이 가지는 태도, 실천적 성향
라. 성취기준
[참고] 성취기준 해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제시
마. 교수/학습
바. 평가
★ 3. 수학과의 영역: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과 측정, 자료와 가능성
[참고]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영역: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중 규칙성이 변화와 관계와 관계가 깊음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 성취기준 빈칸연습 초등학교 1~2학년군 - (2) 변화와 관계 | 2022 개정 교육과정 (0) | 2023.05.13 |
---|---|
(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과 성취기준 빈칸연습장 #1 - 초등학교 1~2학년군 (3) | 2023.05.12 |
[초등 임용고시 대비] 2022개정 교육과정 총론 #5 - 학교 교육과정 지원 | 총론 온라인암기장 (0) | 2023.04.30 |
[초등임용 온라인암기장] 2022개정 총론 #4 -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1) | 2023.04.30 |
[초등임용] 학교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 빈칸연습 | 2022총론 암기장 (0) | 2023.04.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