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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과 성취기준 빈칸연습장 #1 - 초등학교 1~2학년군

by 온암 2023. 5. 12.

온암의 생각상자

 

 

(1) 수와 연산

네 자리 이하의 수

[2수01-01] 수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0과 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2수01-02] 일, 십, 백, 천의 자릿값위치적 기수법을 이해하고, 네 자리 이하의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참고) 자연수의 특징: 위치적 기수법으로 수를 나타냄

[2수01-03] 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2수01-04] 하나의 수를 두 수로 분해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합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 감각을 기른다.

  (참고) 가르기, 모으기

 

 

두 자리 수 범위의 덧셈과 뺄셈

[2수01-05] 덧셈과 뺄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과 연결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관련 물음)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학생을 지도하는 방법을 2022개정 수학과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설명하기

[2수01-06]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해설) 덧셈은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다루되, 합이 세 자리 수인 경우도 포함한다.

[2수01-07]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2수01-08]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세 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관련 물음) 다음 교사의 대화를 읽고, 최 교사의 수업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 쓰기

예)

최 교사: 세 수의 덧셈과 뺄셈을 지도할 계획입니다. 무엇을 주의해야할까요?

수석 교사: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살펴보면 ____________에서 세 수의 덧셈과 뺄셈을 하도록 명시되어 있어요.

[2수01-09] □가 사용된 덧셈식뺄셈식을 만들고, □의 값을 구할 수 있다.

 

▣ 한 자리 수의 곱셈

[2수01-10] 곱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과 연결하여 곱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2수01-11] 곱셈구구를 이해하고, 한 자리 수의 곱셈을 할 수 있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수와 연산’ 영역에서는 용어와 기호로 ‘덧셈, 뺄셈, 곱셈, 짝수, 홀수, + , - , ×, = , > , < ’를 다룬다.

  (참고) 용어: 덧셈, 뺄셈, 곱셈, 짝수, 홀수 / 기호: +, -, ×, =, >, <

• 자연수가 개수, 순서, 이름 등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음을 알고, 실생활에서 수가 사용되는 사례를 통하여 네 자리 이하의 수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 두 자리 수를 10개씩 묶음과 낱개로 나타내게 함으로써 위치적 기수법의 기초 개념을 형성하게 한다.

• 저학년 학생들의 한글 학습 정도를 고려하여 수를 ‘여덟’, ‘마흔아홉’, ‘칠십육’, ‘첫째’ 등과 같이 한글로 쓰게 하는 것은 지양한다. ★

  (관련 물음) 1~2학년 수 읽기 수업에서 활동지에 한글로 쓰는 내용이 있다면, '성취기준 적용시 고려 사항'에 근거하여 수정하기

• 수 세기가 필요한 장면에서 묶어 세기, 뛰어 세기의 방법으로 수를 세어 보게 한다.

• 짝수와 홀수는 20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다루고, 실생활 상황에서 둘씩 묶어 보는 활동을 통하여 짝수와 홀수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십의 자리 수가 0인 세 자리 수, 백의 자리 수나 십의 자리 수가 0인 네 자리 수를 활용하여 자릿값을 이해하게 할 수 있다.

  (참고) 103, 7032, 8709와 같은 수는 학생이 자릿값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 수를 분해하고 합성하는 활동은 20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한다.

• ‘∼보다 ∼만큼 더 큰 수’, ‘∼보다 ∼만큼 더 작은 수’, ‘더한다’, ‘합한다’, ‘뺀다’, ‘덜어 낸다’, ‘합’, ‘차’ 등의 일상용어를 사용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에 친숙하게 한다.

• 한 자리 수인 두 수를 바꾸어 더해 보고 그 결과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덧셈의 교환법칙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 덧셈과 뺄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산하는 활동을 통하여 연산 감각을 기르게 하되, 이를 지나치게 형식화하여 다루지 않는다.

• 학생들에게 친근한 실생활 상황을 이용하여 덧셈과 뺄셈에 관련된 문제를 만들고 해결하게한다.

• 덧셈식, 뺄셈식, 곱셈식에서 등호(=)의 양쪽에 있는 양이 서로 같음을 이해하게 한다.

한 가지 상황을 간단한 덧셈식과 뺄셈식으로 나타내는 활동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관련 물음)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지도하는 방법?

• 세 수의 덧셈에서는 세 수를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더한 결과와 합이 10이 되는 두 수를 먼저 더하고 나머지 수를 더한 결과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덧셈의 결합법칙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 (관련 물음) 덧셈과 교환법칙과 덧셈의 결합법칙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덧셈의 교환법칙 덧셈의 결합법칙
한 자리 수인 두 수를 바꾸어 더해 보고 그 결과를 비교함.

예) 3+5를 5+3으로 바꾸어 더해 본다.
1)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더한 결과
2) 합이 10이 되는 두 수를 먼저 더하고 나머지 수를 더한 결과
3) 1)과 2)를 비교함.

예) 6+7+3를 계산할 때,
1) 6+7=13, 13+3=16로 계산할 수도 있고,
2) 합이 10이 되는 7과 3을 더해 10을 만들고,
6+10=16으로 계산할 수도 있음
6+7+3=6+(7+3)=6+10=16

 

• □가 사용된 덧셈식과 뺄셈식은 □의 값을 직관적으로 구할 수 있는 수준으로 다룬다.

• 곱셈의 의미는 배의 개념동수누가를 통하여 다루고, 1의 곱과 0의 곱은 실생활과 관련지어 다룬다.

곱셈표를 이용해서 두 수를 바꾸어 곱해도 곱이 같음을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곱셈의 교환법칙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 ‘수와 연산’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해결 전략을 지도하여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게 한다.

 

좋은 수업을 위한 생각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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