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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론 백과/미술

판화 종류, 판화 특징 정리

by 온암 2023. 8. 5.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글은 초등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예비선생님을 대상으로 작성한 서브 노트입니다.

1. 판화의 종류 // 각 판화의 특징과 종류 파악하기!

  가. 볼록 판화: 고무판화, 목판화, 지판화, 직판화, 리놀륨판화

    1) 볼록 판화는 파내지 않은 볼록한 부분에 잉크를 발라 찍는 판화

    2) 판과 찍힌 면의 좌우가 바뀜

    3) 도장에 활용됨(옛날에는 낙관에 활용)

      - 음각: 백문인(흰 글씨가 나오므로); 성명인으로 사용
      - 양각: 주문인(붉은 글씨가 나오므로); 자호인으로 사용

      - 양음각: 주백문상간인(음각과 양각이 같이 있어 붉은 글씨와 흰 글씨가 모두 있음)

    참고 목판화와 리놀륨판의 차이점: 목판은 나뭇결 때문에 주어진 방향으로 파야 하지만, 리놀륨판은 결이 없어 자유롭게 판을 팔 수 있음

    참고 목판화 종류: 우드 컷(나뭇결에 따라), 우드 인그레이빙(나뭇결 수직 방향)

 

  나. 오목 판화: 드라이포인트, 에칭

    1) 판과 찍힌 면의 좌우가 바뀜

    2) 대체로 얇은 선을 구현할 수 있어 지폐 인쇄에 이용함

    3) 부식 유무에 따른 구분: 드라이포인트는 부식 없음, 에칭은 부식 O

    참고 에칭은 방식제를 바른 동판에 그림을 새기면 그 부분이 질산에 의해 부식되는 원리

 

  다. 평판화: 모노타이프, 석판화(리소그래프)

    1) 판과 찍힌 면의 좌우가 바뀜

    2) 판에 직접 그림을 그림(판에 새기는 행위 X)

    3) 물과 기름의 반발하는 원리를 이용한 판화 // 아라비아 고무액을 바르는 까닭

    4) 모노타이프의 경우 여러 장을 인쇄할 수 없다는 한계점 O

    참고 모노타이프를 만들 때 물감에 세제를 섞음: 마름 방지

 

  라. 공판화: 스텐실, 실크스크린

    1) 판과 찍힌 면의 좌우가 바뀌지 않음

    2) 옷에 그림을 찍을 때 사용하는 방법

    3) 실크스크린 제작 원리

      가) 실크 틀에 밑그림을 그림

      나) 밑그림 이외 부분에 파라핀을 발라 굳힘

      다) 잉크를 스퀴즈로 밀어 묻힘

 

2. 판화에 따른 여러 가지 표현 방법

  가. 종이 판화

    1) 대지판: 바탕 종이에 찍을 모양을 붙여 찍음

    2) 단독판: 하나의 판에 하나의 모양을 모두 담음 

    참고 넓은 면을 밑, 좁은 면을 위에 붙임

  나. 목판화

    1) 분할 판 다색법: 표현할 색깔별로 판을 오리고 각각 서로 다른 잉크를 바른 뒤 찍어냄; 오린 부분 사이에 경
계가 있음
    2) 판 소거법

      - 특정 색깔을 남길 부분을 판각하고 다른 색으로 찍는 과정을 반복

     예) 노랑으로 표현할 부분 판각 >> 그 상태에서 초록으로 표현할 부분 판각 >> 그 상태에서 검정으로 표현할 부분 판각)

      - 흰 부분은 처음에 판각하여
      - 잉크가 묻지 않은 부분임; 주로 밝은 색 계열에서 어두운 색 계열 순으로 찍음

  다. 고무판화

    1) 판 찍은 후 수채화 물감 등으로 채색하기

    2) 판을 잘라서 서로 다른 색으로 찍기

    3) 색깔에 따라 서로 다른 여러 판으로 찍기 

 

3. 판화 재료 및 용구

  가. 롤러: 잉크를 묻힐 때 사용하는 도구

  나. 바렌: 균일하게 판과 맞닿은 종이를 문지르는 도구

  다. 바니시: 잉크의 점도 조절

  라. 조각칼: 판각할 때 사용하는 도구: 세모칼, 둥근칼, 납작칼, 창칼

  참고 창칼은 수직으로 판을 긋고 뉘어 따는 방식으로 새김; 나머지는 밀어서 새김

  마. 석유: 잉크판/롤러에 남아 있는 잉크 닦는 용도

 

4. 판화의 특징

  가. 옷에 그림을 찍어내거나 지폐에 활용하는 등 실용성  대중성을 가짐

  나. 하나의 판으로 여거 작품을 생산 가능한 복수 미술 (단, 모노타이프는 제외함)

  다. 판화는 판을 매개로 한 간접 표현

  라. 판 형식의 미: 판화만이 가지는 독창적인 아름다움이 존재 (목판화에서 나타나는 나뭇결; 조각칼이 형성하는 독창적인 선 등)

 

5. 에디션

   가. 판화는 작가의 서명과 일련번호 및 에디션을 적어야 비로소 작품이 된다.

   나. 대체로 서명 및 에디션을 적을 적에는 연필을 사용한다.

   다. 에디션이란 판화가가 생산한 정해진 개수의 같은 작품이다. (3/20이라면 20개의 작품 중 3번째로 찍은 판화)

   라. 애디션 넘버링 코드

 

A.P(E.A) 작가 소장용
(A.P는 에디션 포함 X)
P.P 컴퓨터 프린트 이용 판화
C.P 상처를 낸 판에 찍은 판화
(작품 가치 X)
T.P 에디션 전 작가가 시험 삼아 찍은 판화
(제판 상태가 양호한지 확인하는 용도)

 

연습문제

문제 정답
모노타이프의 판화 종류는? 평판화
양각은 배경을 제외한 선을 파내므로 밝은 느낌이 난다. (O,X) X
(          )는 판과 찍은 그림의 좌우가 바뀌지 않는다.
*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판화 유형에 해당하는 판화 2가지를 쓰시오.
스텐실, 실크스크린
판 위에 그린 크레용의 압력 및 톤에 따라 그림이 달리 나타나 회화적인 표현이 가능한 판화 유형은? 석판화
상처를 낸 판에 찍은 판화로, 더 이상 판화를 찍지 않는다는 표시의 에디션 코드는? C.P
판화는 복수 미술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나의 판으로 여거 작품을 생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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