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붓 잡는 자세(완법) // 팔의 자세는 어떠한가?
가. 현완법: 팔이 겨드랑이에 붙지 X, 팔꿈치를 들고 씀
나. 제완법: 붓을 쥔 쪽 팔꿈치를 책상에 대고 씀
다. 침완법: 붓을 쥔 쪽 손을 반대 손으로 받쳐 씀
2. 붓 쥐는 법(집필법) // 붓을 어떻게 잡을 것인가?
가. 단구법: 엄지+집게손가락으로 붓대 잡음
참고 판본체의 집필법: 단구법 / 판본체의 완법: 침완법(안정감 있음)
나. 쌍구법: 엄지+집게+가운뎃손가락으로 붓대 잡음
3. 붓 글씨 기초
가. 용필법 단계: 점 또는 획을 쓰는 방법 관련; 기필 - 행필 - 수필
1) 기필: 붓을 쓰기 시작하는 부분
- 노봉: 붓끝을 드러냄; 꼬리 부분의 붓을 눌렀다 뗌
- 장봉: 붓끝을 숨김; 누에 머리 같은 형상
2) 행필: 점 또는 획을 쓰는 중간 단계
3) 수필: 점 또는 획을 쓰는 마무리 단계
나. 운필법: 글씨를 쓸 때 붓의 모양 관련
1) 편봉: 붓끝이 가장자리에 치우침; 글씨에 붓의 흔적 남음
2) 중봉: 붓끝이 한가운데에 위치함; 글씨에 붓의 흔적 남지 X
다. 전절: 글씨 방향을 바꿀 때 휘거나 꺾이도록 쓰는 것
1) 전: 붓을 굴려 글씨 방향을 바꿈; 가장자리가 둥금
2) 절: 붓을 꺾어 글씨 방향을 바꿈; 가장자리가 뾰족함
라. 낙관: 작품을 완성하고 작가의 서명과 도장을 찍는 것; 낙성관지
참고 전각의 종류: 성명인(자신의 이름을 적음), 아호인(자신의 호를 적음), 초형인(동물 따위 새김), 사구인(좋아하는 문구를 새김) 등
4. 붓 글씨 쓰기
가. 판본체 쓰기
1) 역입: 선을 그을 반대 방향에서 시작 >> 거꾸로 그어 들어감
2) 회봉: 수필 단계에서 붓끝이 드러나지 않도록 획을 쓰던 방향의 반대로 붓을 돌려 뗌
3) 서체 특징: 굵기 일정, 사각형, 좌우대칭, 자음과 모음 접필 X
4) 자형: 넙죽이형(고, 곰, 물), 네모돌이형(뒤, 와), 길쭉이형(나, 머)
5) 방향 틀 때 붓 돌리지 X
나. 궁체 쓰기
1) 서체 특징: 굵기 일정 X, 기준선이 가운데에서 약간 오른쪽, ㅂ/ㅁ/ㅇ/ㅎ을 제외한 자음들은 글자 짜임에 따라 모양이 달라짐 (청킹 - 부모이해)
2) 모음 쓰기
- ㅓ/ㅗ: 첫 획의 가운데에 접필
- ㅏ: 첫 획의 가운데보다 약간 아래 접필
- ㅜ: 첫 획의 가운데보다 약간 오른쪽 접필
3) 궁체의 글자체: 정자체(단정한 느낌), 흘림체(율동감)
연습문제
1. 팔꿈치를 들고 쓰는 가장 기본인 완법은?
답: 현완법
2. 판본체의 집필법과 완법을 각각 설명하시오.
답: 판본체의 집필법은 단구법으로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붓대를 잡는다. 완법은 침완법으로 붓을 쥔 쪽 손을 반대 손으로 받쳐 쓴다.
3. 편봉이란 붓끝이 가장자리에 치우치는 운필법의 한 종류를 말한다. (O,X)
답: O
4. 판본체의 수필 단계에서 붓끝이 드러나지 않도록 획을 쓰던 방향의 반대로 붓을 돌려 떼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는?
답: 회봉
5. 궁체로 'ㅜ'를 쓸 적에는 가로획의 가운데보다 약간 왼쪽에 접필한다. (O,X)
답: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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