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한국의 전통도자기 기법
가. 상감: 그릇의 표면에 문양을 파내고 백토를 채워넣는 기법
나. 귀얄: 백토를 바른 붓으로 그릇에 칠해 무늬를 만드는 기법
다. 덤벙: 백토를 탄 물에 그릇을 담갔다 꺼내는 기법
라. 철화: 백토 분장 위에 철분이 들어간 안료로 그림을 그려넣는 기법
참고 청화: 흰색 도자기에 파란색 안료로 무늬를 꾸미는 방법; 백자에 사용한 기법
마. 박지: 백토로 덮은 뒤 문양을 그리고 그 외 부분을 긁어내는 기법
바. 인화: 도장을 표면에 찍고 백토를 메우는 기법
사. 조화: 원하는 무늬를 긁어 새기는 기법 //박지 기법과 조화 기법의 차이 숙지하기
참고 그외 무늬가 튀어나오도록 새기면 양각, 무늬가 들어가도록 새기면 음각, 구멍을 뚫어 무늬만 남기면 투각이라고 부릅니다.
2. 도자기에 이름 붙이는 순서
'청자 상감 운학문 매병'과 같이 도자기 문화재/작품의 이름 붙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자기의 종류 → 무늬를 새긴 기법 → 무늬의 형태 → 도자기의 형태
가. 도자기의 종류를 명시한다: 청자인지 백자인지, 분청사기인지 등 도자기 종류를 가장 앞에 붙입니다.
나. 무늬를 새긴 기법을 뒤에 붙인다: 상감 기법을 이용했는지, 양각으로 새겼는지, 청화 기법을 활용했는지 등 기법명을 명시합니다. 1번 항에서 다룬 여러 가지 기법이 이에 해당합니다.
다. 무늬의 형태를 붙인다: 대나무를 그렸으면 죽문, 구름과 학을 그렸으면 운학문을 붙이는 등 무엇을 그렸는지를 명시합니다.
라. 도자기의 형태를 마지막에 붙인다: 병의 모양을 마지막에 붙입니다. 주둥이가 좁고 허리가 볼록하며 밑이 홀쭉한 병이라면 '매병', 앞뒤로 편평한 병이라면 '편병'이라고 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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