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체육 뒷교 온라인암기장 | 2015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by 온암 2024. 8. 4.

온암의 생각상자

*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뒷교

참고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중 교수/학습 및 평가 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참고 2022 체육 뒷교를 분리하였습니다 >> 2022 체육 뒷교

 

 

가. 교수/학습

  (1) 교수 학습의 방향

    (가)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 체육과의 역량: 신체 활동을 체험하고 가치 내면화로 습득되는 지식, 기능, 태도의 종합적인 능력

      - 신체활동의 각 영역별 역량, 학습의 내용 요소, 학생의 기대되는 수행 능력, 성취기준의 관계 이해

      - 위 4가지를 경험할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 마련

 

    (나)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 학생 > 흥미, 운동 기능, 체력, 성차, 학습 유형(5가지)이 다르기 때문에 학습 활동의 방식에 따라 성취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활동 내용, ⓑ활동 과제, ⓒ활동 방법을 다양하게 구성 -> 목표 달성의 기회 제공

        * ⓐ활동 내용: 전력 달리기, 보폭 넓혀 달리기, 보폭 좁혀 달리기, 관성 달리기

        * ⓑ활동 과제: 학습 자료의 다양성, 과제 수행 시간의 재구성, 활동 공간의 재구성

        * ⓒ활동 방법: 일제식, 과제식, 질문식, 협동식

 

    (다)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 환경 조성

      -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내용 파악, 주어진 과제 체계적+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 동기 유발 전략: 학생들의 관심을 고려한 과제 제시, 자신감을 향상

      - 탐구적 교수/학습 자료: 활동 상황 속에서 스스로 탐색하며 이해

      - 체계적 학습 과제: 신체활동 시 적극적인 연습과 교정

      - 효율적 시설 및 기자재를 효율적으로 조직

 

    (라)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 신체활동에 포함된 심동적, 정의적, 인지적 역량을 균형 있게 체험 -> 전인적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 ⓐ직접 체험 활동: 신체 활동을 직접 체험하는 학습 활동

        예) 도전 스포츠, 체력 관리하기

      - ⓑ간접 체험 활동: 읽기, 쓰기, 감상하기, 조사하기, 토론하기 등

      - ⓐ직접 체험 활동뿐만 아니라 ⓑ간접 체험 활동을 포함하여 통합적으로 지도

 

    (마) 맞춤형 교수/학습 방법의 선정과 활용

      -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수업 모형과 스타일, 교수/학습 전략, 수업 기법 선정

      -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시설 및 교육 기자재 등 마련

      - 수업이 이루어지는 맥락을 고려하여 적합한 수업 모형이나 전략 선정, 이를 창의적으로 변형

      - 지속적인 수업 평가를 통해 실제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의 개선점 파악 -> 교수/학습 방법의 타당성 높임

 

    (바) 정과 외 체육 활동과 연계한 교수/학습

      - 정과 체육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 ->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

      - 체육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자율성/실천력을 길러줄 필요 有

 

  (2) 교수/학습의 계획

    (가) 교육과정 운영 계획

      ① 연간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

        - 주 단위로 배정된 체육 교과에 대한 기본 시수 확보, 수업 손실 방지

        - 특정 영역의 내용에 편중되지 않도록

        - 안전 영역의 학습 내용 요소는 타 영역과 연계하여 지도

        - 장기간의 실천 내용이 포함된 영역 > 학기 초와 학기 말에 영역을 분할하여 편성 or 주당 시수 중 1시간을 해당 영역에 편성

 

    (나) 교수/학습 운영 계획

      ① 영역의 특성과 학습 주제 고려

        - 영역별 학습을 통해 습득하고자 하는 역량 판단, 학습 중점 선정

      ② 학생의 사전 학습 경험 및 발달 특성 분석

        - 사전 학습 경험: 신체활동의 경험, 지적/정서적 경험 전체를 의미

        -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 파악, 학생들의 다양한 사전 학습 경험을 존중함 -> 학생에게 유의미한 경험 제공

      ③ 시설 및 용/기구 확보

        - 가급적 적합한 시설과 충분한 수량 확보

        - 교육적 효과와 안전을 충분히 고려

 

    (다) 교수/학습 활동 계획

      ① 학습 활동의 재구성

        - 성취기준에 쉽게 도달하기 위해 영역의 특성과 학습 주제, 학생의 특성 및 가용 자원, 학습 환경 고려하여 학습 활동재구성

        -  학습 활동의 재구성이 목표 도달에 갖는 효과성과 안전성을 충분히 고려

      ② 평등한 학습 기회 제공

        - 학습자가 처해 있는 상황을 고려 > 체육 학습의 기회가 다양하고 합리적으로 제공

        - 다양한 과제 혹은 역할 제시 > 수업에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해야 함

      ③ 통합적인 학습 활동 구성

        - 영역별 성취기준의 내용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

      ④ 학습자 관리와 안전 고려

        - 수업 규칙을 수립하고 일관성 있게 적용 >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관리, 학생들의 부적절한 행동 예방/최소화

        -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 수칙과 절차 마련, 학생들에게 공지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 평가는 교육과정과 연계되어야 함

      - 평가는 수업 목표 및 교수/학습 활동과 일관

    (나) 평가 내용의 균형성

      - 교육과정에 제시된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의 전 영역을 대상으로 균형 있게 실시

      - 특정 영역에 치우쳐 지나친 평가 비중을 두거나 축소되는 일이 없도록 유의

      -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의 각 영역별 내용 요소의 평가 비중은 달리하여 실시할 수 있음 > 교과 협의회를 거쳐 달리할 수 있음

    (다)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의 다양성

      -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포함하여 실시

      - 평가의 타당도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평가 목표와 내용, 방법이 밀접하게 관련되도록 점검; 다양한 유형의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

      - 평가는 양적 평가질적 평가를 병행하고, 실제성종합성이 확보되고 핵심역량의 성취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평가를 비중 있게 실시

 

  (2) 평가의 계획

    (가) 평가 내용 선정

    (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의 선정

    (다) 평가 방법 및 도구 선정/개발

 

  (3) 평가 결과의 활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