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① 듣기/말하기
[6국01-01]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해설
• 문어 의사소통과 구분되는 구어 의사소통으로서 듣기•말하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듣기•말하기를 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설정
• 구어 의사소통은 화자와 청자가 언어적•준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통해서 쌍방향적으로 소통하며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인데, 순간적이고 일회적이므로 신중함과 주의 집중이 요구
• 구어 의사소통에서 말하기와 듣기는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기보다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며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서로 의논하고 절충하며 의미를 재구성하게 됨
• 구어 의사소통은 상대방과 더불어 소통하면서 서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발전시키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함
• 듣기•말하기 활동 시 이와 같은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고려하도록 함
[6국01-02]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6국01-03] 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해설
• 토론의 일반적 절차와 규칙에 대한 이해 → 토론에서 타당한 근거를 들며 논리적으로 주장을 펼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토론의 구성원은 사회자, 토론자, 판정관, 청중이며, 토론자는 찬성 측과 반대 측으로 나누어 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펼침
• 토론의 단계와 정해진 시간을 지키고 타당한 근거를 들어 주장하며 토론에 참여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둠
[6국01-04] 자료를 정리하여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한다.
[6국01-05]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해설
• 매체의 특성에 따라 그림, 표, 그래프, 사진, 동영상 등 말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거나 요약적으로 보여 주는 자료를 보조 자료로 활용하여 발표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화자의 생각을 형상화한 매체 자료를 보조 자료로 활용하면 청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말하기의 목적과 대상, 말할 내용의 특성에 알맞은 매체와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 내용을 구성하고 발표를 해 보도록 한다.
[6국01-06] 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6국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지도할 때 → 순서 교대가 있는 대면 의사소통 상황을 제시하고, 제시된 자료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경험을 활용하여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찾아내도록 함
•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지도할 때 → ①대화에 실패했던 경험이나 ②오해를 불러일으킨 경험 등을 이야기하게 하고 이를 학습에 활용하도록 함
• 발표, 토의, 토론 등 각각의 공식적 담화 상황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가 공식적 말하기에 자신감을 가지도록 학습자의 수행에 대해 격려하고 칭찬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함
• 매체 자료의 활용에 대해 지도할 때 → 매체 자료를 양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것보다 ①발표할 내용과 ②발표를 듣는 대상의 특성, ③발표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자료를 알맞게 활용하게 하여 발표의 효과를 높이도록 함
• 토의에 대해 지도할 때 →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도록 격려하되, 소수의 학습자가 발언권을 독점하지 않도록 유의
• 토론에 대해 지도할 때 → 논제에 대한 입장을 정하고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논리적 근거를 찾아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함;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듣고 이를 통해 자기 주장의 문제점을 점검하면서 합리적으로 토론해 가는 과정을 익히도록 지도
• 추론하며 듣기를 지도할 때 → ①드러나지 않은 화자의 의도나 관점을 생각하며 듣게 하거나 ②생략된 내용을 짐작하며 듣도록 지도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공식적인 말하기를 평가할 때 → 말하기 환경도 그와 유사하게 만들어 말하기 평가의 실제성을 높여 주고 녹화를 통해 자신의 말하기를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매체 활용, 의견 제시, 자료 정리 등의 수행 여부를 기계적으로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말하기 효과를 고려하여 수행 수준을 평가하며, 학습자 스스로 칭찬할 점과 보완할 점을 찾아보게 한 후 수정 방향도 함께 논의하는 적극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함
• 담화 수행의 전 과정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성취기준의 초점을 고려하여 평가의 범위를 설정하되 담화 수행의 전체적인 맥락과의 연계성에 유의
• 토론의 절차와 규칙에 대한 지식의 수준을 확인하기보다는 학습자의 토론 수행을 관찰함으로써 토론의 절차와 규칙에 대한 이해 및 실제 사용 수준을 평가
② 읽기
[6국02-01] 읽기는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6국02-02] 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다.
해설
• 읽은 내용을 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자신의 언어로 요약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요약하기는 단순히 글의 분량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주요 내용을 뽑아 이를 중심으로 간추려 정리하는 것; 이때 ‘머리말-본문-맺음말’, ‘서론-본론-결론’,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등 글의 형식상 구조를 고려하여 요약하는 것이 적절함
• 이 성취기준에서는 ①한 편의 글을 요약하는 것은 물론, ②다양한 매체에서 타 교과 학습과 관련된 글을 찾아 읽고 이를 요약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다른 교과의 읽기 활동도 자연스럽게 다루도록 함
[6국02-03]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6국02-04]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6국02-05]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적용하며 읽는다.
해설
• 매체의 유형을 고려하여 적절한 읽기 방법을 선택하고 효과적으로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①애니메이션이나 영화와 같은 매체 자료 → 인물의 표정이나 몸짓, 목소리의 변화, 음악 등이 내용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요소
②인터넷에 실린 기사문 → 글을 읽는 것은 물론 사진, 동영상 등도 함께 이해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경우에 따라서는 댓글도 내용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됨
• 이 성취기준에서는 문자뿐 아니라 그림, 표, 그래프, 사진, 동영상 등의 매체가 내용을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앎 + 이러한 매체의 유형에 따라 내용을 어떻게 파악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생각 + 그에 맞는 적절한 읽기 방법을 찾아 적용하며 읽도록 하는 데 중점
[6국02-06] 자신의 읽기 습관을 점검하며 스스로 글을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읽기가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지도할 때 → 글을 읽으면서 떠올린 생각이 의미 구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읽기의 의미 구성 과정을 이해
• 요약하기를 지도할 때 → 요약하기 방법을 이해하도록 하고, 글에서 중심 문장을 그대로 옮기기보다는 자신의 말로 재구성하도록 지도
•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을 지도할 때 → ①글에 나타난 주장이나 내용이 편견에 치우치지 않고 타당한지, ②글쓴이가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한 표현이 적절한지를 평가하도록 지도
• 학습자가 글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함께 답을 찾아가는 대화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함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읽기가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아는지를 평가할 때 → 지필 평가보다는 읽기를 수행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 읽기 습관 점검하기를 평가할 때 → ①독서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지, ②좋아하는 분야나 갈래 위주로 편협한 독서를 하지는 않는지 등을 점검; 자신의 독서 습관을 살펴보고 읽을거리의 분량, 난이도, 시간 등을 고려하여 독서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지도 확인; 읽을거리를 스스로 찾아 읽으며 한 권의 책을 완독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도 평가; 독서 계획을 세울 때 →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하되, 매일 일정한 시간 동안 읽어야 한다는 생각에 얽매이지 않도록 함
③ 쓰기
[6국03-01] 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6국03-02]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글을 쓴다.
해설
• 글을 쓰기 전에 글을 쓰는 목적, 주제 등과 관련된 문제를 탐색하고 쓰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
• 글의 목적, 주제 등을 고려하는 것은 글의 내용을 마련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침
• ①글을 쓸 때 글의 목적이나 주제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②글의 목적이나 주제를 정한 다음 ③그것에 따라 내용을 생성하고 선정하는 방법을 익힌 후 글을 쓸 수 있도록 함
• 글의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선정할 수 있는 매체가 달라질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함
• ①친교를 목적으로 글을 쓸 때 → 편지나 전자 우편을 이용, ②단체에 정보를 제공할 때 →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정보를 전달할 때 → 문자 메시지를 이용
[6국03-03]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알맞은 형식과 자료를 사용하여 설명하는 글을 쓴다.
[6국03-04]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해설
• 주장하는 글 쓰기의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①주장하는 글 쓰기의 중요성과 특성, ②주장하는 글의 조직 방식, ③주장하는 글의 특징에 따른 표현 방법에 대해 학습하게 한다.
• 주장과 근거의 개념, 주장과 근거의 관계 등을 알고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게 함
• 주장하는 글을 쓸 때 알맞은 표현에 관심을 갖게 하며 특히 ①주관적 표현이나 ②단정적인 표현, ③모호한 표현 등을 사용하지 않도록 함
[6국03-05]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6국03-06] 독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해설
• 읽는 이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글을 쓰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
• 편지나 문자 메시지를 받고 감동했던 경험, 불쾌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 + 또래나 자신의 주변 사람을 정하고 그 사람의 상황과 처지를 이해하여 적절하게 조언하는 글을 쓰게 함
• 격식에 맞지 않는 표현이나 속어, 비어 등 부정적인 표현이 드러난 글을 제시하여 적절하게 고쳐 써 볼 수도 있음
• 긍정적인 언어 표현의 효과에 대해 이해 + 타인에게 상처를 주는 언어 표현에 대해 비판 +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글을 쓰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쓰기의 절차를 지도할 때 → 글 한 편을 완성하도록 강조하면서 쓰기가 ①계획하기, ②내용 생성하기, ③내용 조직하기, ④초고 쓰기, ⑤고쳐쓰기의 과정을 요구한다는 점을 이해; 이러한 일련의 쓰기 과정이 엄격하게 구별되거나 분절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 특히 내용 생성하기 단계에서는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등의 방법→ 글을 쓰기 위한 내용을 생성하는 전략이나 기능을 익히도록 하는 데 중점; 고쳐쓰기 단계에서는 띄어쓰기와 맞춤법을 포함하여 지도하되, 창의성이나 유창성을 저해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글의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쓰기를 지도할 때 → 다양한 예시 글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글을 분석하여 내용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점, 내용 선정 방법 등을 찾아내도록 안내; 이때 제시한 글이 단순히 모방을 위한 예가 되지 않도록 유의
• 설명하는 글 쓰기를 지도할 때 → 내용 마련을 위한 자료 수집 과정에서 전문적인 자료보다는 학습자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하도록 함; 목적이나 대상에 알맞은 사진이나 도표, 동영상 등의 자료를 적절히 찾을 수 있도록 안내; ①시각 자료를 포함한 글, ②구체적인 예를 제시한 글이나 ③비교•대조 형태로 내용을 조직한 글 등을 제시하여 목적이나 대상에 따른 형식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함
• 체험한 일에 대한 쓰기를 지도할 때 → 직접 여행했던 경험을 제재로 기행문을 쓰거나 미술관이나 박물관 등을 견학하고 자신이 인상 깊게 보고 느낀 점을 표현하도록 함; 책, 영화, 음악 등을 보고 들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감상문을 쓸 수도 있음; 단, 학습자의 다양한 체험을 이끌어 내어 글로 쓰게 하되, 사회적 위화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체험은 다루지 않도록 유의
• 국어과의 다른 영역과 통합적으로 교수•학습을 진행할 수 있음; 예를 들어 글의 주제나 목적에 따른 쓰기를 지도할 때 → 읽기 영역에서 글의 주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내용 중에서 주제에 벗어난 것은 없는지를 분석해보기, 독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쓰기는 듣기/말하기 영역의 언어 예절과 비교해 보게 하는 활동→ 지도할 수 있음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평가 목표는 쓰기의 목적, 읽는 이, 주제에 맞게 글을 효과적으로 쓰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설정
• 한 편의 글을 평가할 때 → ①내용, ②형식, ③표현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되, 경우에 따라 이들 중에서 어느 한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어 평가할 수도 있음; 주장하는 글 쓰기를 평가할 때 → 주장에 따라 타당한 논거를 제시하였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할 수 있음
• 한 편의 완성된 글을 평가하되, 경우에 따라서는 일련의 글쓰기 과정을 평가하여 학습자에 대한 좀 더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음
• 독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쓰기와 같은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할 때 → 일회적으로 끝나지 않도록 함; ①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고 ②자신의 언어 사용 실태를 기록하는 기록장을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음
• 교사의 평가뿐 아니라 글을 쓰고 나서 다른 사람과 돌려 읽으며 자기 평가와 상호 평가 → 학습자의 쓰기 활동에 대한 다면 평가를 강조
④ 문법
[6국04-01]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
해설
• 언어가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는 수단이자 인간관계 형성의 수단임을 알고 + 국어 활동을 하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
• 언어의 기능에는 지시적•정보적•친교적•정서적•명령적 기능이 있는데, 언어가 대상과 상황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어 인간관계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게 하는 데 중점
[6국04-02] 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탐구하고 어휘력을 높이는 데에 적용한다.
해설
• 낱말의 확장 방법(합성, 파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낱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다양한 언어 사용 상황에서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우리가 접하는 낱말들은 다양한 낱말 확장 방법에 의해 만들어졌음을 탐구 활동을 통하여 이해하도록 함
• 여러 가지 확장 방법→ 만들어진 낱말의 의미를 추론하고 의사소통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
[6국04-03] 낱말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됨을 탐구한다.
해설
• 상황에 따라 낱말이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음을 알고 상황에 따라 낱말의 구체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낱말의 의미는 의사소통 상황의 구체적인 맥락이나 문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①소리는 같고 뜻은 다른 낱말이나 ②다양한 의미를 갖는 낱말을 주요 학습 대상으로 하며, 낱말들의 의미가 어떻게 다른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탐구
[6국04-04]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6국04-05] 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6국04-06] 일상생활에서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언어의 기능을 지도할 때 → 다양한 언어 기능을 모두 다루기보다 지시적, 친교적, 명령적 기능 등 기본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하되, 일상생활 속에서 언어 사례를 찾고 이때 사용된 언어 기능을 확인하도록 지도
• 낱말의 확장 방법을 지도할 때 → 낱말의 짜임에 대한 실제 사례를 탐구해 보고 새로운 낱말을 만들어 보도록 안내; 또한 짜임이 비교적 단순하고 대표적인 낱말을 분석 대상으로 삼도록 함
• 다양한 의미를 가진 낱말의 해석을 지도할 때 → 학습자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낱말을 대상; 낱말의 다양한 의미를 확인할 때 → 국어사전을 활용
• 관용 표현에 대해 지도할 때 → 관용어구, 속담 등이 담긴 글이나 담화를 대상으로 삼아 관용 표현에 대한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관용 표현을 활용하는 능력을 신장하도록 함
• 문장 성분을 지도할 때 → 주어, 서술어, 목적어 수준에서 다루고, 학습자가 스스로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를 탐구하여 문장 성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호응 관계에 대해 지도할 때 → 학습자가 주로 범하는 오류 문장을 대상으로 하여 다루되 어떤 문제가 있는지 스스로 찾아보게 함; 호응 관계가 맞지 않은 문장을 바르게 고쳐 보는 활동을 함
• 바른 국어 사용을 지도할 때 → 발음, 표기, 어휘 등의 기본적인 요소와 함께 어법, 언어 예절 등의 화용적인 측면까지 지속적으로 지도하도록 함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언어의 기능, 낱말의 확장과 해석, 관용 표현, 문장의 구성에 관한 평가 → 실제의 언어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
• 낱말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됨을 평가할 때 → 상황이나 문맥이 드러나는 실제 언어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평가
• 낱말 확장, 관용 표현, 문장 구성에 대한 이해 + 표현의 측면에 대해서도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호응 관계를 평가할 때 → 지식을 독립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쓰기 영역과 관련지어 자신의 글이나 친구가 쓴 글에서 호응 관계가 맞지 않는 문장을 찾아 바르게 고쳐 보게 함
• 바른 국어 사용의 태도는 자기 보고, 관찰 평가, 상호 평가 등의 비형식적, 상위 인지적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
⑤ 문학
[6국05-01] 문학은 가치 있는 내용을 언어로 표현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활동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해설
• 문학이 가치 있는 내용을 언어로 표현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언어 활동의 일환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하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
•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가치 있는 내용에서도, 언어 표현의 참신성이나 함축성에서도 생성된다는 점을 이해하는 데 중점
• 작품의 내용과 표현을 꼼꼼하게 분석하기보다는 내용과 표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문학을 즐기는 수준의 활동이 되도록 함
[6국05-02]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해설
• 작품 속의 인물•정서•상황•배경•분위기 등이 현실 세계를 반영한 것이지만, 작품 속 세계는 허구적 세계여서 현실 세계와는 구별된다는 점을 인식하며 문학 활동을 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시와 이야기, 생활문 등 갈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문학 작품 속의 세계가 현실에 바탕을 두면서도 현실 세계를 있는 그대로 묘사한 것이 아니라 허구적으로 구성된 것이라는 점에 초점 → 문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감상하도록 하는 데 중점
[6국05-03] 비유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를 살려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6국05-04] 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해설
• 이야기와 극 만들기 활동→ 이야기와 극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한편, 이를 다른 교과의 학습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이야기와 극은 문학의 주요한 갈래로서 그 자체로 교수•학습의 주요한 내용이기도 하지만 모든 교과에서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도 있음
• 일상생활의 경험 중 즐겁거나 감동을 받았던 일, 슬프거나 속상했던 일, 부끄럽거나 후회스러웠던 일 등을 내용으로 삼아 이를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하도록 함
[6국05-05]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사람과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6국05-06] 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개념적 지식은 가급적 배제하고 문학이 자아 성찰과 지적•정서적 성장에 기여하는 바를 중심으로 그 효용을 직접 경험하도록 함
• 문학의 의의를 지도할 때 → 문학 활동이 언어 능력의 신장에 기여할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영역 통합적으로 접근하도록 함; 문학의 가치 있는 내용은 인성 함양과, 세련된 표현은 창의적 능력과 각각 연결되며, 문학이 언어 활동의 하나라는 점을 강조
•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의 관계를 다룰 때 → 문학 작품이 허황된 세계를 근거 없이 꾸며낸 것이라는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의 차이를 과도하게 강조하지 않도록
• 비유적 표현을 지도할 때 → 개성적•독창적 표현의 가치를 존중하되 널리 알려진 상투적 비유도 활용하도록 함; 다만 기존 작품에서 베끼는 등의 쓰기 수행이 일어나지 않도록 쓰기 윤리를 강조
• 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으로 표현하기를 지도할 때 → 역할극은 물론 만화 그리기, 극본 구성 등 다양한 형식으로 수행; 극본을 구성하고 극화 활동을 할 때 → 비교적 긴 시간에 걸쳐 계획적으로 준비하여 2인 이상이 참여하고 신체의 움직임과 표정, 말투를 두루 고려하도록 함; 표정이나 동작 등 연기의 요소보다 내용을 이루는 경험의 가치에 초점을 맞추도록
• 작품 이해와 소통에 대해 지도할 때 → 문학적 표현의 의미만이 아니라 거기에서 얻는 느낌이나 생각의 차이도 함께 다룸으로써 작품의 개방성만이 아니라 인간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둠; 작품 해석의 개방성과 다양성을 보장한다 하더라도, 해석에는 최소한의 합리적 타당성은 있어야 하므로 지나치게 기이한 해석은 경계하도록 한다.
• 학습자가 작품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함께 답을 찾아가는 대화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함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평가를 위한 별도의 시간을 할애하거나 활동을 계획하기보다는 수업 및 학교생활에서 학습자의 수행과 태도의 변화 과정을 직접적•누적적으로 기록하여 평가
• 개념적 지식에 대한 이해는 가급적 배제하고 문학을 즐겨 감상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
• 수업에서 다룬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단편적인 정보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작품 전체에 대해 추론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발휘할 수 있도록 평가 도구를 구성
• 형성 평가에서는 학습 목표에 초점을 맞추더라도 총괄평가에서는 작품에 대한 전체적인 감상 능력과 창작 능력을 측정
•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에 국한하지 않고 같은 또래 학습자들의 다양한 작품을 활용하여 평가
•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할 때 → 참신성과 개성은 물론 공감의 폭을 중요하게 고려
•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 것을 평가할 때 → 완성도보다는 학습자가 즐겁게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표현하려는 태도에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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