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강
♣ 중영역: 성장과 건강 체력
[6체01-01] 성장에 따른 신체적 변화를 수용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생활 양식(흡연, 음주, 약물 오남용 등)의 위험성을 인식한다.
[6체01-02]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게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6체01-03] 신체활동 참여를 통해 부족했던 체력의 향상을 체험함으로써 타인과 다른 자신의 신체적 기량과 특성을 긍정적으로 수용한다.
♣ 중영역: 여가와 운동 체력
[6체01-04] 건강한 생활을 위한 신체적 여가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한다.
[6체01-05]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6체01-06] 건강 증진을 위해 계획에 따라 운동 및 여가 활동에 열정을 갖고 꾸준히 참여한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건강한 성장에 대한 학습 활동 → 개인에 따라 성장의 속도가 다르고 성별에 따라서도 다른 특징이 나타나며 타인과 자신의 차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지도
• 학생 자신이 선호하거나 관심 있는 신체활동 중심으로 여가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함
• 체력의 유형에 따른 건강 증진 방법은 각각의 체력 요소를 기르기에 적합한 운동을 선정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운동 방법을 찾아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
• 건강한 성장 발달과 관련하여 성별 신체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기임을 고려 → 올바른 성 의식과 태도를 함께 기를 수 있도록 지도
• 잘못된 방식으로 운동하거나 과도하게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지도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단순히 체력 수준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을 지양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체력 운동을 선정하고 계획을 세워 올바른 방법으로 실천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
• 차시 단위로 평가를 하기보다는 영역 전반에 걸쳐 드러나는 종합적인 수행 능력과 태도 변화를 중심으로 학업 성취를 평가
(2) 도전
♣ 중영역: 거리 도전
[6체02-01] 자신의 기록을 향상시키려는 거리 도전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체02-02] 거리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6체02-03] 거리 도전의 결과를 시기별로 측정하여 도전 과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평가한다.
[6체02-04] 상황과 환경에 관계없이 해낼 수 있는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거리 기록 향상에 도전한다.
♣ 중영역: 표적/투기 도전
[6체02-05] 새로운 기록을 수립하거나 상대방의 신체적 기량에 앞서기 위해 수행하는 표적/투기 도전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체02-06]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6체02-07] 표적/투기 도전의 결과를 지속적으로 측정 및 점검하여 그 과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평가한다.
[6체02-08] 표적/투기 도전의 참여 과정과 결과를 반성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게임에 최선을 다하는 겸손한 자세로 도전한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거리 도전은 학생들이 두려움을 가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난이도의 활동을 제시해야 함; 거리나 높이 도전의 성격을 지닌 활동 중 다양한 난이도로 구성될 수 있는 신체활동을 선정; 활동의 수준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학습자가 활동에 두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함
• 표적 도전은 고정된 표적, 움직이는 표적 등 대상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도전 활동을 경험 할 수 있게 함; 투기 도전은 학습자에게 비교적 익숙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주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선정하여 활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것이 좋음
• 도전 영역은 자신의 연습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 사진, 동영상 등 영상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자신의 변화 과정을 꾸준히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학습자가 도전의 과정에 흥미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게임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연습 방법을 제시; 이 때, 흥미를 강조하기보다는 게임을 통해 도전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도전 영역은 활동의 결과보다 지속적인 수련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 이를 위해 자신의 수준에 적절한 연습 방법을 만들고 난이도를 조절하여 도전하는 종합적인 능력을 평가
• 도전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자신의 운동 수행 변화 과정을 기록한 사진, 동영상 등을 평가에 활용할 수 있음
(3) 경쟁
♣ 중영역: 필드형 경쟁
[6체03-01] 필드형 게임을 체험함으로써 동일한 공간에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며 상대의 빈 공간으로 공을 보내고 정해진 구역을 돌아 점수를 얻는 필드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체03-02] 필드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적용한다.
[6체03-03] 필드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6체03-04] 필드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 중영역: [네트형 경쟁
[6체03-05] 네트형 게임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네트 너머에 있는 상대의 빈 공간에 공을 보내 받아 넘기지 못하게 하여 득점하는 네트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체03-06] 네트형 게임을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6체03-07] 네트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6체03-08] 네트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스포츠의 정형화된 규칙을 적용하기보다는 학습 주제와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부합되는 형태의 변형된 규칙(경기장, 인원 구성, 사용하는 도구 등)을 적용
• 필드형 경쟁에서는 ①빈 곳으로 공 보내기, ②구역과 역할을 나누어 수비하기 등의 전략과 ①공 치기, ②공 차기, ③공 던지기, ④공 받기, ⑤달리기 등의 기본 기능을 다룸
• 네트형 경쟁에서는 ①공을 받아 넘기기 어려운 지역으로 공 보내기, ②역할을 유기적으로 나누어 수비하기 등의 전략과 ①공 넘기기, ②공 받기, ③공 이어주기 등의 기본 기능을 다룸
• 필드형 경쟁은 공격과 수비 역할이 명확히 구분되므로 공수교대에 따른 전략의 변화를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
• 네트형 경쟁은 공격과 수비의 역할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다음 상황을 예측하며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지도
• 필드형 경쟁과 네트형 경쟁 모두 라켓, 배트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변을 잘 살피고 충분한 활동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함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필드형 경쟁과 네트형 경쟁의 이해 정도는 개념 진술에만 의존하기보다는 게임 구성 및 게임의 원활한 수행 능력 등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평가
• 필드형 경쟁과 네트형 경쟁에서 빈 곳으로 공을 보내고, 역할을 유기적으로 분담하여 수비를 하는 행동의 빈도와 적절성 등을 중심으로 전략의 이해와 적용력을 평가
• 필드형 경쟁과 네트형 경쟁에 관한 지식과 기능, 태도 등을 게임 수행의 맥락에서 종합적으로 평가
• 게임에서의 실천 양상을 중심으로 책임감 및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태도를 평가
(4) 표현
♣ 중영역: 민속 표현,
[6체04-01]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적인 민속 표현의 종류와 특징을 탐색한다.
[6체04-02]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 표현의 고유한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적용한다.
[6체04-03] 민속 표현 활동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 방법(기본 움직임, 대형, 리듬 등)을 바탕으로 작품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6체04-04] 세계 여러 민족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개방적인 마음으로 참여한다.
♣ 중영역: 주제 표현
[6체04-05] 주제 표현을 구성하는 표현 요소(신체 인식, 공간 인식, 노력, 관계 등)와 창작 과정(발상, 계획, 구성, 수행 등)의 특징을 탐색한다.
[6체04-06] 정해진 주제나 소재의 특징적인 면을 살려 신체활동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한다.
[6체04-07] 주제 표현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표현 방법을 바탕으로 개인 또는 모둠별로 작품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6체04-08]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에 따라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민속 표현에서는 나라별 문화적 특징이 드러나는 무용을 선정하여 민속 무용을 통해 그 나라의 자연 환경, 생활 습관 등에 따라 나타나는 무용의 형태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주제 표현에서는 학습자의 생활이나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을 주제로 작품을 구성하거나 신체활동을 선정; 최근 유행하고 있는 실용 무용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표현 활동에 보다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민속 표현에서는 각 나라의 민속 무용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민속 무용별로 나타나고 있는 기본 움직임, 대형 등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
• 활동 과정에 가급적 음악을 사용하여 음악과 신체 움직임이 조화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 특히, 민속 표현에서는 표현 활동을 위해 그 민족의 문화적 특징이 담긴 음악을 듣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문화를 반영하는 리듬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민속 표현과 주제 표현은 수행의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 민속 표현은 민속 무용의 수행 과정과 함께 이와 관련된 민족의 역사, 문화, 환경 등의 특징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주제 표현은 주제의 선정에서부터 작품 구성 및 발표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평가
• 민속 표현을 평가할 때 -> 각각의 민속 표현이 가지고 있는 기본 동작, 대형 등의 수행뿐만 아니라 그 의미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는지를 함께 평가
• 주제 표현에서는 주제와 관련하여 만들어진 일련의 움직임이 갖는 의도와 표현 방법을 관련 지어 평가; 작품을 만들어가는 단계에서 나타나는 생각이나 느낌을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한 이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함께 작품의 구성 및 표현 방식을 종합적으로 평가
(5) 안전
♣ 중영역: 응급 처치와 빙상·설상 안전
[6체05-01]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출혈, 염좌, 골절 등)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탐색한다.
[6체05-02] 빙상·설상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한다.
[6체05-03] 일상생활이나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에서 약속된 절차를 떠올리며 침착하게 행동한다.
♣ 중영역: 운동 시설과 야외 활동 안전
[6체05-04] 운동 시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탐색한다.
[6체05-05] 야외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한다.
[6체05-06]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한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위급 상황에서 실제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므로 응급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구체적으로 익힐 수 있는 체험 중심의 활동을 선정; 출혈, 염좌, 골절 등의 응급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모의 상황에서 실연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선정
• 응급 대처 방법을 지속적으로 반복 연습하여 응급 상황에 따른 대처 방법을 위기 상황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 국가 및 지역 사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재난 대응 훈련과 연계하여 실제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지도
• 캠핑과 같은 야외 활동의 상황이나 실생활에서 자주 당면하게 되는 안전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지도
• 다양한 영상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 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 사회적으로 보다 주의가 요구되는 안전사고의 유형과 내용을 중심으로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안전 영역의 학습은 실제 상황에서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위기를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므로 위기 상황에 따른 대응 능력을 평가; 위기 상황 시 응급 처치, 문제 해결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 특히, 반복적인 학습 과정을 통해 위급한 상황에서 이를 실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
• 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위기 상황을 보여주고 그에 따른 적절한 대처법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 및 표현(구술, 서술 등)하는 과정을 평가
• 현장 체험 학습, 수련 활동 등과 연계하여 수행 중심의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함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은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2015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빈칸 - 목표 (1) | 2024.10.08 |
---|---|
2015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빈칸 - 성격 (2) | 2024.10.06 |
국어 성취기준 빈칸 (2015 개정, 5~6학년군) (4) | 2024.09.06 |
체육 뒷교 온라인암기장 | 2015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2) | 2024.08.04 |
음악 뒷교 빈칸 (2015개정) - 교수 학습 방향, 평가 방향 (2) | 2024.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