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체육 5~6학년군 성취기준 밑교 온라인암기장 (2015 개정)

by 온암 2024. 9. 11.
300x250
728x170

(1) 건강

♣ 중영역: 성장과 건강 체력

[6체01-01] 성장에 따른 신체적 변화를 수용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생활 양식(흡연, 음주, 약물 오남용 등)위험성을 인식한다.

[6체01-02]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게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6체01-03] 신체활동 참여를 통해 부족했던 체력의 향상을 체험함으로써 타인과 다른 자신의 신체적 기량과 특성을 긍정적으로 수용한다.

♣ 중영역: 여가와 운동 체력

[6체01-04] 건강한 생활을 위한 신체적 여가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한다.

[6체01-05]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6체01-06] 건강 증진을 위해 계획에 따라 운동 및 여가 활동에 열정을 갖고 꾸준히 참여한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건강한 성장에 대한 학습 활동 → 개인에 따라 성장의 속도가 다르고 성별에 따라서도 다른 특징이 나타나며 타인과 자신의 차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지도

• 학생 자신이 선호하거나 관심 있는 신체활동 중심으로 여가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함

체력의 유형에 따른 건강 증진 방법은 각각의 체력 요소를 기르기에 적합한 운동을 선정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운동 방법을 찾아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

건강한 성장 발달과 관련하여 성별 신체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기임을 고려 → 올바른 성 의식과 태도를 함께 기를 수 있도록 지도

잘못된 방식으로 운동하거나 과도하게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지도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단순히 체력 수준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을 지양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체력 운동을 선정하고 계획을 세워 올바른 방법으로 실천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

차시 단위로 평가를 하기보다는 영역 전반에 걸쳐 드러나는 종합적인 수행 능력과 태도 변화를 중심으로 학업 성취를 평가

 

 

(2) 도전

♣ 중영역: 거리 도전

[6체02-01] 자신의 기록을 향상시키려는 거리 도전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체02-02] 거리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6체02-03] 거리 도전의 결과를 시기별로 측정하여 도전 과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평가한다.

[6체02-04] 상황과 환경에 관계없이 해낼 수 있는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거리 기록 향상에 도전한다.

♣ 중영역: 표적/투기 도전

[6체02-05] 새로운 기록을 수립하거나 상대방의 신체적 기량에 앞서기 위해 수행하는 표적/투기 도전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체02-06]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6체02-07] 표적/투기 도전의 결과를 지속적으로 측정 및 점검하여 그 과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평가한다.

[6체02-08] 표적/투기 도전의 참여 과정과 결과를 반성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게임에 최선을 다하는 겸손한 자세로 도전한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거리 도전은 학생들이 두려움을 가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난이도의 활동을 제시해야 함; 거리나 높이 도전의 성격을 지닌 활동 중 다양한 난이도로 구성될 수 있는 신체활동을 선정; 활동의 수준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학습자가 활동에 두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함

• 표적 도전은 고정된 표적, 움직이는 표적 등 대상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도전 활동을 경험 할 수 있게 함; 투기 도전은 학습자에게 비교적 익숙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주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선정하여 활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것이 좋음

• 도전 영역은 자신의 연습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 사진, 동영상 등 영상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자신의 변화 과정을 꾸준히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학습자가 도전의 과정에 흥미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게임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연습 방법을 제시; 이 때, 흥미를 강조하기보다는 게임을 통해 도전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도전 영역은 활동의 결과보다 지속적인 수련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 이를 위해 자신의 수준에 적절한 연습 방법을 만들고 난이도를 조절하여 도전하는 종합적인 능력을 평가

• 도전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자신의 운동 수행 변화 과정을 기록한 사진, 동영상 등을 평가에 활용할 수 있음

 

 

(3) 경쟁

♣ 중영역: 필드형 경쟁

[6체03-01] 필드형 게임을 체험함으로써 동일한 공간에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며 상대의 빈 공간으로 공을 보내고 정해진 구역을 돌아 점수를 얻는 필드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체03-02] 필드형 게임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적용한다.

[6체03-03] 필드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6체03-04] 필드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 중영역: [네트형 경쟁

[6체03-05] 네트형 게임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네트 너머에 있는 상대의 빈 공간에 공을 보내 받아 넘기지 못하게 하여 득점하는 네트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체03-06] 네트형 게임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6체03-07] 네트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6체03-08] 네트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입장이해하고 공감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스포츠의 정형화된 규칙을 적용하기보다는 학습 주제와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부합되는 형태의 변형된 규칙(경기장, 인원 구성, 사용하는 도구 등)을 적용

• 필드형 경쟁에서는 ①빈 곳으로 공 보내기, ②구역과 역할을 나누어 수비하기 등의 전략과 ①공 치기, ②공 차기, ③공 던지기, ④공 받기, ⑤달리기 등의 기본 기능을 다룸

• 네트형 경쟁에서는 ①공을 받아 넘기기 어려운 지역으로 공 보내기, ②역할을 유기적으로 나누어 수비하기 등의 전략과 ①공 넘기기, ②공 받기, ③공 이어주기 등의 기본 기능을 다룸

• 필드형 경쟁은 공격과 수비 역할이 명확히 구분되므로 공수교대에 따른 전략의 변화를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

• 네트형 경쟁은 공격과 수비의 역할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다음 상황예측하며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지도

• 필드형 경쟁과 네트형 경쟁 모두 라켓, 배트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변을 잘 살피고 충분한 활동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함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필드형 경쟁과 네트형 경쟁의 이해 정도는 개념 진술에만 의존하기보다는 게임 구성 및 게임의 원활한 수행 능력 등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평가

• 필드형 경쟁과 네트형 경쟁에서 빈 곳으로 공을 보내고, 역할을 유기적으로 분담하여 수비를 하는 행동빈도적절성 등을 중심으로 전략의 이해와 적용력을 평가

• 필드형 경쟁과 네트형 경쟁에 관한 지식과 기능, 태도 등을 게임 수행의 맥락에서 종합적으로 평가

• 게임에서의 실천 양상을 중심으로 책임감 및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태도를 평가

 

 

(4) 표현

♣ 중영역: 민속 표현,

[6체04-01]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적인 민속 표현의 종류와 특징을 탐색한다.

[6체04-02]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 표현의 고유한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적용한다.

[6체04-03] 민속 표현 활동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 방법(기본 움직임, 대형, 리듬 등)을 바탕으로 작품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6체04-04] 세계 여러 민족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개방적인 마음으로 참여한다.

♣ 중영역: 주제 표현

[6체04-05] 주제 표현을 구성하는 표현 요소(신체 인식, 공간 인식, 노력, 관계 등)창작 과정(발상, 계획, 구성, 수행 등)의 특징을 탐색한다.

[6체04-06] 정해진 주제나 소재의 특징적인 면을 살려 신체활동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한다.

[6체04-07] 주제 표현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표현 방법을 바탕으로 개인 또는 모둠별로 작품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6체04-08]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에 따라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민속 표현에서는 나라별 문화적 특징이 드러나는 무용을 선정하여 민속 무용을 통해 그 나라의 자연 환경, 생활 습관 등에 따라 나타나는 무용의 형태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주제 표현에서는 학습자의 생활이나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을 주제로 작품을 구성하거나 신체활동을 선정; 최근 유행하고 있는 실용 무용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표현 활동에 보다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민속 표현에서는 각 나라의 민속 무용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민속 무용별로 나타나고 있는 기본 움직임, 대형 등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

• 활동 과정에 가급적 음악을 사용하여 음악신체 움직임이 조화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 특히, 민속 표현에서는 표현 활동을 위해 그 민족의 문화적 특징이 담긴 음악을 듣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문화를 반영하는 리듬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민속 표현과 주제 표현은 수행의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 민속 표현은 민속 무용의 수행 과정과 함께 이와 관련된 민족의 역사, 문화, 환경 등의 특징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주제 표현은 주제선정에서부터 작품 구성발표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평가

• 민속 표현을 평가할 때 -> 각각의 민속 표현이 가지고 있는 기본 동작, 대형 등의 수행뿐만 아니라 그 의미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는지를 함께 평가

• 주제 표현에서는 주제와 관련하여 만들어진 일련의 움직임이 갖는 의도표현 방법을 관련 지어 평가; 작품을 만들어가는 단계에서 나타나는 생각이나 느낌을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한 이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함께 작품의 구성 및 표현 방식을 종합적으로 평가

 

 

(5) 안전

♣ 중영역: 응급 처치와 빙상·설상 안전

[6체05-01]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출혈, 염좌, 골절 등)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탐색한다.

[6체05-02] 빙상·설상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한다.

[6체05-03] 일상생활이나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에서 약속된 절차를 떠올리며 침착하게 행동한다.

♣ 중영역: 운동 시설과 야외 활동 안전

[6체05-04] 운동 시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탐색한다.

[6체05-05] 야외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한다.

[6체05-06]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한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 위급 상황에서 실제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므로 응급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구체적으로 익힐 수 있는 체험 중심의 활동을 선정; 출혈, 염좌, 골절 등의 응급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모의 상황에서 실연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선정

• 응급 대처 방법을 지속적으로 반복 연습하여 응급 상황에 따른 대처 방법을 위기 상황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 국가 및 지역 사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재난 대응 훈련과 연계하여 실제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지도

캠핑과 같은 야외 활동의 상황이나 실생활에서 자주 당면하게 되는 안전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지도

• 다양한 영상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 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 사회적으로 보다 주의가 요구되는 안전사고의 유형과 내용을 중심으로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안전 영역의 학습은 실제 상황에서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위기를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므로 위기 상황에 따른 대응 능력을 평가; 위기 상황 시 응급 처치, 문제 해결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 특히, 반복적인 학습 과정을 통해 위급한 상황에서 이를 실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

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위기 상황을 보여주고 그에 따른 적절한 대처법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표현(구술, 서술 등)하는 과정을 평가

현장 체험 학습, 수련 활동 등과 연계하여 수행 중심의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함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은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00x25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