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자료는 ncic.re.kr의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참고하였습니다.
참고 뒷교란, 문서상 교수/학습 방향과 평가 방향을 묶은 것을 말합니다.
* 학습하고 싶은 주제가 있으시다면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세요.
![](https://blog.kakaocdn.net/dn/0CeKE/btsGlxiRy9P/MnGWUrHgNh1ndkIei0T6J0/img.jpg)
가. 교수·학습 방향
음악과의 교수·학습에서는 모든 영역의 학습 활동에서 다양한 악곡을 활용하도록 하며, 이를 위한 최적의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a), (b), (c), (d)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a): 음악적 능력과 수준
(b): 흥미도
(c): 현실성
(d): 지역성
(1) 교수·학습 계획
(가) 교수·학습 계획은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에 근거하고, 학생의 (a)와 (b), (c) 및 (d) 등을 고려하여 수립한다.
(a): 발달 단계
(b): 능력 수준
(c): 흥미도
(d): 지역성
(나)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a)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과 수준에 알맞은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a): 학년의 특성
(다) 교사는 지역, 학교 및 학생의 특성에 따라 교육과정의 내용을 융통성 있게 (a)할 수 있다.
(a): 재구성
(라) 음악 표현 능력과 음악에 관한 (a)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b)을 고려하여 계획한다. 또한 학교급별/학년군별/영역별 연계성을 전체적으로 고려하여 학생이 음악 학습 전반에 대해 (c)이고 (d)인 이해와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계획한다.
(a): 포괄적 이해력
(b): 영역별 연계성
(c): 포괄적
(d): 종합적
(마) (a)의 성격과 특징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a): 수업 주제
(바) (a)와 (b)를 포함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a): 전통적인 매체 (b): 디지털 매체
(사) (a)와 (b)에 따라 적절한 악기를 선택하여 지도한다.
(a): 학생의 요구
(b): 학교의 실정
(아) 음악 교과와 (a)를 고려하여 지도한다.
(a): 다른 교과와의 연계
(2) 학교급별 지도
초등학교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학습 내용 및 활동을 선택하고 음악 활동을 중심으로 (a)과 (b)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또한 즐겁고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마음 자세를 기르도록 한다.
(a): 기초적인 표현력
(b): 이해력
(3) 교수·학습 시설 및 기자재
교수·학습의 효율화를 위하여 되도록 음악 활동의 각 영역에 적합한 시설과 교구, 교재를 구비하여 활용한다.
(가) (a)을 한 (b)과 (c)을 갖추도록 한다.
(나) (d) 악기, (e) 악기, (f) 악기, (g) 악기 등 다양한 악기를 구비하여 활용한다.
(다) (h)를 포함한 다양하고 질 높은 음향 시설을 구비하여 활용한다.
(a): 방음 시설
(b): 음악실
(c): 음악 준비실
(d): 리듬
(e): 가락
(f): 건반
(g): 전자
(h): 멀티미디어 기기
나. 평가 방향
음악과의 평가는 교과의 성격과 교수·학습 내용에 따른 (a)하고 (b) 있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구현할 수 있는 평가가 되도록 한다.
(a): 타당
(b): 신뢰성
(1) 평가 계획
(가) 평가는 (a)의 (b)와 (c)에 근거하여 계획한다.
(a): 교육과정
(b): 범위
(c): 수준
(나) 평가의 범위와 수준은 단위별(지역, 학교급, 학교 등)로 (a)과 (b)의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다.
(a): 학생
(b): 학교
(다) 평가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여 (a) 또는 (b)에 평가의 내용, 기준 및 방법을 학생에게 예고한다.
(a): 학년 초
(b): 학기 초
(라)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a)를 평가하되, 학습 과정에서 (b)되는 행동과 태도의 변화 등도 반영한다.
(a): 학업성취도
(b): 관찰
(마) 각 영역의 성격과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되, 실제로 수업을 통해 다루어진 내용에 대해 평가함으로써 (a)과 (b)이 높은 평가가 되도록 한다.
(a): 타당성
(b): 신뢰성
(바) (a)의 내용, 과제, 매체 등은 학생과 학교의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제시하고, 가능한 한 (b)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a): 실기 평가
(b): 선택의 기회
(2) 평가 결과 활용
평가 결과는 (a)과 (b)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 성취기준을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을 위해 별도의 학습 지도 계획 및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a): 교수·학습 계획
(b): 수업 방법 개선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2015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 성취기준 빈칸 (2015 개정, 5~6학년군) (4) | 2024.09.06 |
---|---|
체육 뒷교 온라인암기장 | 2015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2) | 2024.08.04 |
[초등임용] 영어 뒷교 빈칸, 2015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뒷교 온라인암기장 (2) | 2023.10.16 |
[초등임용] 사회과 성취기준 빈칸연습 - 5~6학년군 (1) | 2023.09.24 |
사회 성취기준 빈칸 / 2015 개정 교육과정 - 3~4학년군 사회과 온라인암기장 (2) | 2023.09.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