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사회과 성취기준 빈칸연습 - 5~6학년군

by 온암 2023. 9. 24.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성취기준(5~6학년군)에 제시된 용어 학습을 위해 만든 암기장입니다. 역사 파트, 성취기준 해설 및 밑교 파트는 일부 생략하였습니다. (단, 역사 파트는 성취기준과 각론 잘 매칭해서 훑어보기!)

참고 초등임용 사회 문제 중 사회과 성취기준에 제시된 용어 쓰기 유형이 출제된 적 있어 마스킹 암기장을 만들었습니다. 남은 수험 기간동안 복습에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국토와 우리 생활

[국토의 위치와 영역]

  [6사01-01] 우리나라의 위치영역이 지니는 특성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A)국토 사랑의 태도를 기른다.

    └ (A)와 관계 있는 학습 요소는? 국토애

    └ 밑평 순차적 산물형 방식의 평가는 다음 4가지를 계열적으로 구성하는 평가를 말함
    1) 사실 지식의 확인
    2) 공간적 분포 패턴의 인식
    3) 지리적 정보 사이의 관계 탐색
    4) 관계의 확장

    └ 밑평 선다형 평가: 주제도나 그래프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도해력을 평가할 수 있음

  [6사01-02] 우리 국토를 구분하는 기준들을 살펴보고, 시·도 단위 행정구역 및 주요 도시들의 위치 특성을 파악한다.

[국토의 자연환경]

  [6사01-03] 우리나라의 기후 환경 및 지형 환경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탐구한다.

    └ 밑교 텍스트 자료에 의존 설명식 학습활동 X; 백지도 완성, 지형 모형 제작, 사진이나 그래프 해석, 그래프나 주제도와 같은 공간 자료로의 변환 활동 O //텍스트 중심의 추상적인 자료 < 주제도나 그래픽 중심의 구상적인 자료

  [6사01-04] 우리나라 자연재해의 종류 및 대책을 탐색하고, 그와 관련된 생활 안전 수칙을 실천하는 태도를 지닌다.

[국토의 인문환경]

  [6사01-05] 우리나라의 인구 분포 및 구조에서 나타난 변화와 도시 발달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을 탐구한다.

  [6사01-06] 우리나라의 산업구조의 변화와 교통 발달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을 탐구한다.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인권을 존중하는 삶]

  [6사02-01]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했던 옛 사람들의 활동을 탐구한다. //역사적 인물) 허균, 방정환) 사회제도) 경국대전 속 인권 관련 조항, 장애인이나 여성의 인권 신장 관련 제도

    └ 밑교 인권을 신장하기 위한 옛 사람들의 노력이 드러나는 사례에 관해 조사한 후 할 수 있는 학습 활동: ①역사 신문 만들기, ②인물 소책자 만들기, ③극화 학습

  [6사02-02] 생활 속에서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를 탐구하여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보호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인권 보장과 헌법]

  [6사02-03] 인권 보장 측면에서 헌법의 의미와 역할을 탐구하고, 그 중요성을 설명한다.

  [6사02-04] 헌법에서 규정하는 기본권의무가 일상생활에 적용된 사례를 조사하고, 권리와 의무의 조화를 추구하는 자세를 기른다. //권리와 의무의 상호 의존성 인식

[법의 의미와 역할]

  [6사02-05] 우리 생활 속에서 법이 적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법의 의미와 성격을 설명한다.

  [6사02-06] 법의 역할을 권리 보호와 질서 유지의 측면에서 설명하고, (A)법을 준수하는 태도를 기른다.

    └ (A)와 관계 있는 학습 요소는? 준법정신

    └ 밑교 법 관련 사례를 학습에 활용할 때 민사 사건이나 형사 사건 등 다양한 유형의 사례를 접할 수 있도록 but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구성

옛 사람들의 삶과 문화

- 생략 -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생략 -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6사05-01]~[6사05-02] 생략 -

[일상생활과 민주주의]

  [6사05-03]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민주주의 실천 사례를 탐구하여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고,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6사05-04]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다수결, 대화와 타협, 소수 의견 존중 등)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자세를 지닌다.

    └ 밑교 의사 결정 과정이 민주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대화와 타협, 소수 의견 존중이 전제되어야 함

  

[민주정치의 원리와 국가기관의 역할]

  [6사05-05] (A)민주정치의 기본 원리(국민 주권, 권력 분립 등)를 이해하고, 그것이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탐구한다.

    └ (A)가 적용된 사례? → 대통령 선거, 국회의원 선거, 국정감사

  [6사05-06] (A)국회, (B)행정부, (C)법원의 기능을 이해하고, 그것이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 밑교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대표적인 국가기관에 종사하는 사람? (A)-국회의원, (B)-장관, (C)-법관

    └ 밑교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국가기관의 주요 역할? (A)-의정활동, (B)-국무회의, (C)-재판

    └ 밑교 국가기관이 국회, 행정부, 법원으로 나뉘는 이유를 어떤 관점에서 파악해야 하는가? 권력분립의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경제주체의 역할과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

  [6사06-01] 다양한 경제활동 사례를 통해 가계기업의 경제적 역할을 파악하고, 가계기업합리적 선택 방법을 탐색한다.

  [6사06-02] 여러 경제활동의 사례를 통하여 자유경쟁경제 정의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을 설명한다. //시장경제 질서를 기반으로 하되 경제 정의도 추구

[경제생활의 변화와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

  [6사06-03] 농업 중심 경제에서 공업/서비스업 중심 경제로 변화하는 모습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경제성장 과정을 파악한다.

  [6사06-04] 광복 이후 경제성장 과정에서 우리 사회가 겪은 사회 변동의 특징과 다양한 문제를 살펴보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를 탐구한다.

[세계 속의 우리나라 경제]

  [6사06-05] 세계 여러 나라와의 경제 교류 활동으로 나타난 우리 경제생활의 변화 모습을 탐구한다.

  [6사06-06] 다양한 경제 교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경제가 다른 나라와 상호 의존 및 경쟁 관계에 있음을 파악한다.

    └ 밑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한 무역 관련 용어 4가지? ①자유무역협정무역 마찰수출 경쟁력무역 의존도 //해당 용어들은 발달 수준에 맞도록 설명

세계의 여러 나라들

[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

  [6사07-01] 세계지도, 지구본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공간 자료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과 활용 방법을 알고, 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한다.

  [6사07-02]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영토의 특징을 탐색한다.

[세계의 다양한 삶의 모습]

  [6사07-03] 세계 주요 기후분포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기후 환경과 인간 생활 간의 관계를 탐색한다. //세계 6대 기후) 대주제를 하위 주제로 세분하여 할당하는 협동 학습 가능

  [6사07-04] 의식주 생활에 특색이 있는 나라나 지역의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인간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A)자연적, (B)인문적 요인을 탐구한다. //(A) - 기후, 지형 등; (B) - 종교, 전통 등

[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들]

  [6사07-05] 우리나라와 관계 깊은 나라들의 기초적인 지리 정보를 조사하고, 정치/경제/문화면에서 맺고 있는 상호 의존 관계를 탐구한다.

  [6사07-06] 이웃 나라들(중국, 일본, 러시아)자연적, 인문적 특성과 교류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상호 이해와 협력의 태도를 기른다.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한반도의 미래와 통일]

  [6사08-01] 독도를 지키려는 조상들의 노력을 역사적 자료를 통하여 살펴보고, 독도의 위치 등 지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영토주권 의식을 기른다

  [6사08-02] 남북통일을 위한 노력을 살펴보고, 지구촌 평화에 기여하는 통일 한국의 미래상을 그려 본다.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

  [6사08-03]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협하는 다양한 갈등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 방안을 탐색한다.

  [6사08-04]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행위 주체(개인, 국가, 국제기구, 비정부 기구 등)의 활동 사례를 조사한다.

[지속가능한 지구촌]

  [6사08-05]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른다.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