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성취기준(3~4학년군)에 제시된 용어 학습을 위해 만든 암기장입니다. 성취기준 해설 및 밑교 파트는 생략하였습니다.
참고 초등임용 사회 문제 중 사회과 성취기준에 제시된 용어 쓰기 유형이 출제된 적 있어 마스킹 암기장을 만들었습니다. 남은 수험 기간동안 복습에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곳
[우리 고장의 모습]
[4사01-01]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 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고장에 대한 서로 다른 장소감을 탐색한다. //심상 지도 그리기
[4사01-02] 디지털 영상 지도 등을 활용하여 주요 지형지물들의 위치를 파악하고, 백지도에 다시 배치하는 활동을 통하여 마을 또는 고장의 실제 모습을 익힌다. //기하학적 특성 < 사물 간 위치 관계의 정확도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4사01-03] 고장과 관련된 옛이야기를 통하여 고장의 역사적인 유래와 특징을 설명한다.
[4사01-04]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기른다.
[교통과 통신수단의 변화]
[4사01-05]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탈것의 변화에 따른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변화
[4사01-06] 옛날과 오늘날의 통신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통신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전화기의 변화에 따른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변화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4사02-01] 우리 고장의 지리적 특성을 조사하고, 이것이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학습 요소) 고장의 자연환경 및 인문환경
[4사02-02]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을 탐구한다.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4사02-03] 옛 사람들의 생활 도구나 주거 형태를 알아보고, 오늘날의 생활 모습과 비교하여 그 변화상을 탐색한다.
[4사02-04] 옛날의 세시 풍속을 알아보고, 오늘날의 변화상을 탐색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한다.
[가족의 모습과 역할 변화]
[4사02-05] 옛날과 오늘날의 혼인 풍습과 가족 구성을 비교하고, 시대별 가족의 모습과 가족 구성원의 역할 변화를 탐색한다. //오늘날 가족 형태: 확대 가족, 핵가족
[4사02-06] 현대의 여러 가지 가족 형태를 조사하여 가족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다문화 가족, 한부모 가족, 재혼 가족, 입양 가족, 조손 가족
우리 지역의 어제와 오늘
[지역의 위치와 특성]
[4사03-01] 지도의 기본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 지역 지도에 나타난 지리 정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한다. //지도의 기본 요소) 방위표, 기호와 범례, 축척, 등고선
[4사03-02]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지역의 다양한 중심지(행정, 교통, 상업, 산업, 관광 등)를 조사하고, 각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의 특성을 탐색한다.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4사03-03]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갖는다.
[4사03-04] 우리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인물의 삶을 알아보고, 지역의 역사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다.
[지역의 공공기관과 주민 참여]
[4사03-05] 우리 지역에 있는 공공 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조사하고, 공공 기관이 지역 주민들의 생활에 주는 도움을 탐색한다.
[4사03-06] 주민 참여를 통해 (ㄱ)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ㄱ)지역 문제의 해결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ㄱ): 주거, 환경, 복지, 교통 문제 등
다양한 삶의 모습과 변화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4사04-01]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탐색한다. //도시(정주 공간) ≠ 시(물리적 행정 단위), 산지촌(산지를 대상으로 생산 활동) ≠ 산촌(가옥 밀도가 낮음)
[4사04-02] 촌락과 도시 사이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류를 조사하고, 이들 사이의 상호 의존 관계를 탐구한다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4사04-03] 자원의 희소성으로 경제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고,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생산, 소비 등 경제활동을 설명한다.
[4사04-04] 우리 지역과 다른 지역의 물자 교환 및 교류 사례를 조사하여, 지역 간 경제활동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탐구한다.
[사회 변화와 문화 다양성]
[4사04-05] 사회 변화(저출산/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분석한다.
[4사04-06] 우리 사회에 다양한 문화가 확산되면서 생기는 문제(편견, 차별 등)및 해결 방안을 탐구하고,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2015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영어 뒷교 빈칸, 2015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뒷교 온라인암기장 (2) | 2023.10.16 |
---|---|
[초등임용] 사회과 성취기준 빈칸연습 - 5~6학년군 (1) | 2023.09.24 |
2015 수학과 교육과정 뒷교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0) | 2023.08.18 |
(2015 개정) 수학 밑교 5~6학년군 빈칸연습 / 초등임용 수학 (2) | 2023.08.13 |
(2015 개정) 수학 교육과정 밑교 연습문제: 3~4학년군 / 초등임용 수학 (0) | 2023.08.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