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수와 연산
◎ 교학방유
1. 큰 수에 대한 양감을 기르고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기 위한 활동은?
→ 실생활에서 10000 이상의 큰 수가 쓰이는 경우를 찾고 큰 수와 관련하여 이야기하는 활동
2. 10000 이상의 수를 비교하면서 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을 찾아 설명하게 한다.
3. 덧셈은 세 자리 수의 범위에서 다루되, 합이 네 자리 수인 경우도 포함한다.
4. 3~4학년 군의 곱셈은 ~~~을 포함한다. 빈칸에 들어갈 유형 4가지는?
→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5. 나누는 수가 한 자리인 나눗셈과 나누는 수가 두 자리인 나눗셈에서 각각 무엇을 지도해야 하는가?
→ 나누는 수가 한 자리 수인 나눗셈: '(두 자리 수)÷(한 자리 수)'는 나누어떨어지는 경우와 나누어떨어지지 않는 경우를 포함하여 몫과 나머지를 이해
→ 나누는 수가 두 자리 수인 나눗셈: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세 자리 수)÷(두 자리 수)'를 다룸
6.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하게 하는 활동은? 한 가지 상황을 곱셈식과 나눗셈식으로 나타내는 활동
7.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하기 전에 계산 결과를 어림해 보고, 어림한 값을 이용하여 계산 결과가 타당한지 확인해보게 함
8. 학생들에게 친근한 실생활 상황을 이용하여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에 관련된 문제를 만들고 해결하게 한다. //관련 교과역량이 뭔지 생각해보기
9. 자연수의 사칙계산에서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자연수의 사칙계산에서 계산 원리를 이해하거나 계산 기능을 숙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경우
10. 분수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방법? 1보다 작은 양을 나타내는 경우를 통하여
11. 분수를 도입할 때 '분모', '분자'를 사용한다.
12. 소수의 덧셈과 뺄셈은 어떤 수준에서 다루어야 하는가? 계산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13. 수와 연산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영역 공통 밑교(문제 해결 능력)
◎ 평방유
1. 다섯 자리 이상의 수에 대해 평가할 때 어떤 문제를 다루어야하는가?
가. 수를 읽고 쓰는 것(문제)
나. 수에 대한 양감과 필요성을 인식하게 할 수 있는 문제
2. 나눗셈에 대한 검산에서는 나눗셈식을 보고 곱셈식으로 나타내는 것을 권장한다. (O,X) X
참고 나눗셈에 대한 검산에서는 검산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평가
도형
◎ 교학방유
1. 구체적인 사례나 활동을 통하여 각을 도입; 각의 변이 반직선임을 알게 함
2. 실생활에서 평면도형의 이동을 활용한 사례를 찾아서 이동에 따른 변화를 추론하고 설명하게 한다.
3. 평면도형의 이동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규칙적인 무늬를 만들고, 다른 사람이 만든 무늬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게 한다.
4. 여러 가지 삼각형과 사각형을 이름 짓는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 스스로 무엇에 대해 사고할 수 있는가? 도형의 정의
5. 3~4학년군 도형 영역에서는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과 관계를 다룬다. (O,X) X
참고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해 간단한 것만 다룸; 여러 가지 사각형 사이의 관계는 다루지 X
6. 도형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방유
1. 직선, 선분, 반직선에 대한 평가에서는 무엇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 직선, 선분, 반직선을 서로 구별할 수 있는지에
2. 평면도형의 이동을 활용하여 모양의 변화나 무늬를 설명하게 할 때 무엇에 유의하어 평가하는가? 설명 방법이 다양할 수 있음
측정
◎ 교학방유
1. 시각과 시간의 의미는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정도로 이해하게 한다.
2. 실제로 재거나 어림하는 측정 활동을 통하여 시간, 길이, 들이, 무게, 각도에 대한 양감을 기르게 한다.
3. 시간, 길이, 들이, 무게의 단위를 지도할 때 무엇에 중점을 두어야하는가? 단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참고 지나친 단위 환산은 다루지 않는다.
4. 길이, 들이, 무게, 각도를 측정할 때 측정도구의 눈금에 일치하지 않는 측정값을 '약'으로 표현하게 한다.
5. 측정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방유
1. 무게 단위 사이의 관계에 대해 평가할 때 다루지 않아야 할 것은? 1g과 1t 사이의 단위 환산
규칙성
◎ 교학방유
1. 다음 성취기준과 관계있는 활동을 할 때 무엇을 사용할 수 있는가? 계산기
2. 규칙성 영역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방유
1. 규칙을 식으로 나타낼 때 복잡한 문제는 다루지 않아야 한다. 교육과정에 나타난 예시 2가지를 설명하시오.
→ 규칙을 식으로 나타낼 때 혼합 계산식, 일반항을 나타낸 식
2.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 대한 평가에서는 무엇에 중점을 두어야하는가? 계산 결과의 규칙을 추측하고 확인하는 데
자료와 가능성
◎ 교학방유
1. 그래프로 나타내면 자료의 특성을 알아보는 데 편리함을 설명하게 한다.
2. 꺾은선그래프를 그릴 때 눈금의 크기를 적절히 선택해야 하는 까닭은? 변화의 경향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3. 간단한 그림그래프,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의 특성을 비교하여 자료의 특성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게 한다.
4.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방유
1. 꺾은선그래프에서는 무엇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는가? 변화의 경향을 파악하는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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