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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수학 밑교 5~6학년군 빈칸연습 / 초등임용 수학

by 온암 2023. 8. 13.

온암의 생각상자

 

 

 

수와 연산

● 교학방유
  1. 자연수의 혼합계산은 무엇에 중점을 두어야하는가?  계산 순서
  [참고] 지나치게 복잡한 혼합계산은 다루지 않음
  2. 약수와 배수는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경우를 찾아 자연수 범위에서 다룸
  3.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는 세 수에 대해서 구하게 할 수 있다. (O,X) X
  4.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때 무엇을 이용하여 추론하고 토론하는 활동을 하게할 수 있는가?  수 감각
  5. 분수의 나눗셈 3가지 유형? (분수)÷(자연수), (분수)÷(분수), (자연수)÷(분수)
  6.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은 어떤 수준에서 다루어야하는가? 계산 원리를 이해하는 수준에서 간단히
  [참고] 복잡한 계산은 계산기를 사용하게 할 수 있음
  7. 수와 연산 영역의 문제 상황에서 문제 해결 전략 비교하기, 주어진 문제에서 필요 없는 정보부족한 정보 찾기, 조건을 바꾸어 새로운 문제 만들기, 문제 해결 과정의 타당성 검토하기 등을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문제해결능력 영역 공통 밑교학방

● 평방유
  1.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에 대한 평가에서 다루지 않아야 할 내용은? 소인수의 곱으로 나타내어 구하는 방법
  2. 분수의 사칙계산에서 계산 결과를 기약분수가 아닌 분수로 나타내는 것을 허용하는 경우는? 기약분수로 나타낼 것을 요구하지 않을 경우
  3. 분수의 통분을 이용한 문제에서 공통분모로 이용 가능한 2가지? 최소공배수, 분모의 곱과 같은 공배수

도형

● 교학방유
  1.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지도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작 활동 4가지? 실생활에서 같은 무늬 찾기, 종이 겹쳐 오리기, 도장 찍기, 데칼코마니
  2. 다음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및 성취기준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는?

  • 실생활에서 (ㄱ)과 (ㄴ)의 예를 찾아 설명하게 한다.
  • [6수02-03] (ㄱ)과 (ㄴ)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ㄱ) - 선대칭도형, (ㄴ) - 점대칭도형

  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각 도형의 나머지 부분을 그리게 한다.

  4. 직육면체의 전개도에서 수직인 면과 평행한 면을 찾게 하여 전개도로부터 입체도형을 추측할 수 있게 한다.
  5. 다음 입체도형의 전개도를 다루면 O, 다루지 않으면 X표시를 하시오.
  • 각기둥: O
  • 각뿔:
  • 원뿔: X
  6. 원기둥, 원뿔, 구를 만들어 보게 하는 활동은? 한 직선을 중심으로 직사각형, 직각삼각형, 반원을 돌리는 활동
  7. 모형을 이용하여 입체도형의 구성 요소와 성질을 확인하게 한다.
  8. 도형 영역의 문제 상황에서 문제 해결 전략 비교하기, 주어진 문제에서 필요 없는 정보나 부족한 정보 찾기, 조건을 바꾸어 새로운 문제 만들기, 문제 해결 과정의 타당성 검토하기 등을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방유
  1.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 그리기를 평가할 때 학생들이 쉽게 그리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교구 2가지? 점판, 격자
  2. 입체도형의 전개도에 대한 평가는 무엇에 중점을 두는가? 전개도가 될 수 있는 것과 될 수 없는 것을 구별하는 데
  3.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에 대한 평가 >> 간단한 모양을 이용 //지나치게 복잡한 모양 X

측정

● 교학방유
  1. 삼각형의 넓이를 지도할 때 높이가 삼각형의 외부에 있는 것도 다룰 수 있다.  (O,X) O

 2. 원주율을 나타내는 3, 3.1, 3.14 등은 정확한 값이 아님을 지도한다. (O,X) O
  3. 5~6학년군 측정 영역에서 복잡할 시 계산기를 사용하게 할 수 있는 경우는 무엇을 구할 때인가? (4가지) 원주율, 원주, 원의 넓이,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4. 5~6학년군 측정 영역에서 추론 역량과 추론 과정을 설명하여 의사소통 역량을 동시에 기를 수 있는 주제는 무엇인가? 겉넓이와 부피를 구하는 방법
  5. 측정 영역의 문제 상황에서 문제 해결 전략 비교하기, 주어진 문제에서 필요 없는 정보나 부족한 정보 찾기, 조건을 바꾸어 새로운 문제 만들기, 문제 해결 과정의 타당성 검토하기 등을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방유
  1. 원주율과 관련하여 계산이 지나치게 복잡한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2. 넓이 단위 사이의 관계에 대해 평가할 때 다루지 않는 단위 환산은? 1cm²와 1km²사이의 단위 환산

규칙성

● 교학방유
  1. 두 양의 대응 관계는 어떤 경우만 다루어야하는가? 덧셈식, 뺄셈식, 곱셈식, 나눗셈식 중 하나로 표현되는 간단한 경우
  2. 비의 개념을 도입하는 방법은? 두 양을 비교할 때 한 양을 기준으로 다른 양이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낼 필요성을 인식하게 함
  3. 비율의 의미를 다룰 때 타 교과 및 실생활에서 비율이 적용되는 간단한 사례를 사용할 수 있음
  4. 규칙성 영역의 문제 상황에서 문제 해결 전략 비교하기, 주어진 문제에서 필요 없는 정보나 부족한 정보 찾기, 조건을 바꾸어 새로운 문제 만들기, 문제 해결 과정의 타당성 검토하기 등을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방유
  1. 비율을 평가할 때 무엇을 구하는 문제를 다루지 않아야하는가? (4가지) 속력, 인구밀도, 축척, 농도

자료와 가능성

● 교학방유
  1. 평균을 구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그 의미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게 한다.
  2. 띠그래프와 원그래프를 지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소재는?  신문, 인터넷 등에 있는 표나 그래프
  3. 원그래프를 그릴 때에는 무엇을 이용할 수 있는가? 눈금이 표시된 원
  4. 5~6학년군 자료와 가능성 영역에서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복잡한 자료의 평균이나 백분율을 구할 때
  5.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 그림그래프, 띠그래프, 원그래프의 특성을 비교하여 목적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게 한다.  //3~4학년군은 자료의 특성
  6. 가능성을 수로 표현할 때 어떤 경우를 다루는가? 0, 1/2, 1 등 직관적으로 파악되는 경우
  7.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문제 상황에서 문제 해결 전략 비교하기, 주어진 문제에서 필요 없는 정보나 부족한 정보 찾기, 조건을 바꾸어 새로운 문제 만들기, 문제 해결 과정의 타당성 검토하기 등을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방유
  1. 평균에 대한 평가를 할 때 무엇을 평가할 수 있는가? (2가지)
  • 평균 구하기
  • 평균이 사용된 상황에서 그 의미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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